UPDATED. 2024-04-25 19:40 (목)

기업들 암호화폐 통합 계속하면서 스테이블코인 영향력 증가해
상태바
기업들 암호화폐 통합 계속하면서 스테이블코인 영향력 증가해
  • 안혜정 기자
  • 승인 2020.01.31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이블코인, 일반 암호화폐들과 달리 가격 변동 리스크 적어
플랫폼 개발이 발 빠르게 진행되면서 스테이블코인들이 블록체인 산업 내에서 계속해서 독보적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플랫폼 개발이 발 빠르게 진행되면서 스테이블코인들이 블록체인 산업 내에서 계속해서 독보적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플랫폼 개발이 발 빠르게 진행되면서 스테이블코인들이 블록체인 산업 내에서 계속해서 독보적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경화(硬貨)에 연동되는 디지털 화폐인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순수주의자들에게는 조소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부의 저장 및 이동의 수단으로서 스테이블코인의 인지도와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 수많은 행보를 보면 스테이블코인은 일반 암호화폐들의 경쟁 코인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대부분의 스테이블코인들은 경화 혹은 금에 기반해 있다. 이에 인기가 상승하더라도 스테이블코인 보유자들은 단기적인 수익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이러한 점을 보면 이 디지털 화폐는 일반 암호화폐들과는 달리 가격 변동이라는 리스크가 적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스테이블코인을 보유하는 것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이 없으며 이에 보유자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소비하는 경향이 높다는 점이다.

다양한 금융 기관들도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있다. 암호화폐 산업에 중점을 두는 금융 기관들도 예외는 아니다. 예를 들어 결제 처리회사 비트페이는 서비스 제공에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하기 시작했다. 또한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ATM 기기 상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수많은 송금 기반 서비스들도 스테이블코인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암호화폐를 수용하고자 하지만 고객들이 경화 즉 일반 화폐을 선호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기업들 및 소매업체들도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수용도를 높이고 있다. 부킹닷컴(Booking.com)은 최근 테더를 수용하기 시작했으며 성인 비디오 사이트 PornHub도 이러한 추세에 합류했다. 후자는 페이팔의 금지 조치로 인해 테더를 수용했으며 이에 탈중앙화된 화폐들이 제공하는 장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블록체인 자산을 기피해왔던 법적 금융 산업도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듯하다. 이 디지털 자산들은 현 금융 프레임워크에 대한 통합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금융 산업들도 인지를 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수많은 경제학자들은 최근 스테이블코인이 국제 송금 등과 같은 분야에서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한 잠재성이 있고 금이 해온 것과 같이 안전한 가치 저장의 능력이 있다고 긍정적인 발언을 하고 있다.

일반 암호화폐들의 경우들처럼 스테이블코인은 현재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 많은 스테이블코인들은 중앙에서 통제를 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감사 단체를 통해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단점들은 투자가들에게 실질적인 리스크로 다가오고 있다. 중요한 점은 가장 인기 있는 스테이블코인 테더는 공개를 하지 않는 정보가 많으며 이러한 점과 관련해 다양한 집단 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스테이블코인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법 제도의 인지가 필요하며 사기를 예방하고 투자가들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행보는 디지털 화폐의 규제가 검열 및 정부의 지나친 개입이라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많은 암호화폐 옹호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이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이나 현 전자 금융 시스템에 가해지는 비판과 같은 종류이다.

비전통적인 디지털 자산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암호화폐 산업 내 다양성을 잘 보여준다. 현재 우세를 보이고 있는 플랫폼은 아직 없다. 스테이블코인 및 일반 암호화폐들을 증진하는 이들은 모두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하는 유효한 근거가 있다. 소비자 행동과 자유 시장의 발전만이 전통적 그리고 비전통적 디지털 자산의 미래와 운명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