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2월까지 비트코인 ETF 승인되지 않으면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상태바
2월까지 비트코인 ETF 승인되지 않으면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2.1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은 10% 밖에 되지 않아”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비트코인 ETF는 암호화폐 반등을 위해 많은 투자가들에게는 중요한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암호화폐 시장이 ETF 등과 같은 대규모 투자 수단을 다루기에는 아직 준비가 안됐다고 간주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비트코인의 가격은 변동성이 심했으며 작은 시장의 감시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

코브레앤김(Kobre & Kim)의 변호사 제이크 제르빈스키(Jake Chervinsky)는 시간이 지나면 비트코인 ETF의 승인 가능성이 상승할 수도 있지만 ETF 승인 가능성은 10% 밖에 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


?

비트코인 ETF 승인 거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

역사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은 약세나 강세 시장 모두에서 특정한 사건이나 촉매 요소에 의해 그다지 많은 영향을 받은 편은 아니다. 강세 시장에서는 부정적인 사건이나 보도에 상관없이 암호화폐의 수요가 높았기 때문에 암호화폐 가격은 상승했다. 약세 시장에서는 나스닥, 피델리티 그리고 NYSE에서 봤듯이 긍정적인 발표들도 디지털 자산 가격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다.
?

비트코인 ETF 승인이 암호화폐 시장에 주는 영향을 잠재적으로 불확실하며 아직 아무도 모른다고 할 수 있다. 주식 시장의 투자가들 10%가 비트코인 ETF에 투자를 하면 비트코인 가격은 상당량 상승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

하지만 이러한 모호한 예측은 중국은 13억 인구가 있다. 10%13천 명이다. 그래서 우리는 13천명 인구를 확보할 수 있다라는 모호한 주장과 다를 바가 없다. 몇몇 스타트업들은 실제 이론적 전략을 믿고 벤처 캐피털 회사들로부터 투자를 받은 이후 중국 시장에서 많은 손실을 보기도 했다.
?

만약에 라는 가정은 암호화폐에서 매우 자주 볼수 있다. 만약 해외 금융 부문 중 10%가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면 국내 암호화폐는 3조 달러 가치가 된다. 만약 금 투자가들 중 10%가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면 자산은 7천억 달러 가치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숫자들은 모호한 예측일 뿐이며 실제 숫자가 아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한다면 ETF 승인의 거절은 시장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

윙클보스 ETF 사례
?

726일 미국 SEC가 기대하던 윙클보스 비트코인 ETF를 거절했을 때도 비트코인 가격은 주 단위로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8,200 달러에서 8,000 달러로 하락했지만 다음날 8,200 달러로 다시 회복했다.
?

비트코인의 가격은 VanEck ETF의 마감기한인 2월이 다가오면서 상승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ETF 승인 하나만으로 비트코인이 상승하지 않는 이상 시장은 ETF의 기대에 더했던 가치보다 더 많이 손실을 볼 것 같지는 않다. 따라서 ETF가 승인이 되던지 되지 않던지 간에 비트코인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은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

안혜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