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9 13:24 (화)
비트코인, 주요 플랫폼으로서 입지 유지할 수 있을까
상태바
비트코인, 주요 플랫폼으로서 입지 유지할 수 있을까
  • 안혜정 기자
  • 승인 2020.01.07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옹호자들 목소리 내는 가운데 시장 다양성 증가해
비트코인 옹호자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암호화폐 시장의 다양성이 성장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비트코인 옹호자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암호화폐 시장의 다양성이 성장하고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비트코인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다시 한 번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현재 68%의 비율로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플랫폼들을 모두 합친 것 보다 두 배나 더 많은 수준이다. 비트코인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주요 플랫폼으로서 영구히 입지를 굳힐 수 있을 지에 대한 논쟁 또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비트코인 과격주의자들은 BTC가 절대 다른 암호화폐로 대체될 수 없으며 주요 암호화폐로서 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오랫동안 주장을 해왔다. 하지만 알트코인들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주장에 대한 근거는 점점 설 곳을 잃고 있다. 

유명한 비트코인 과격주의자 톤 베이스(Tone Vays)는 최근 팟캐스트를 통해 비트코인이 주요 암호화폐로서 입지를 영구히 자리매김 할 것이며 2020년 말이 되면 BTC 시장 점유율이 85%까지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베이스는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서 해시파워의 압도적인 지배력과 기술 발전 그리고 이로 인한 확장성과 사이드 체인의 도모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지미 송(Jimmy Song) 그리고 닉 자보(Nick Szabo) 등과 같은 많은 암호화폐 분석가들 역시 베이스의 주장에 동감을 했다.

만약 비트코인이 정말로 헤게모니 수준까지 이르게 된다면 비트코인은 다른 경쟁 알트코인들 보다도 더 기술적으로 우월하며 더욱 유저 친화적인 암호화폐가 될 것이라는 기존 논리를 비트코인 스스로 입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경우 로드맵에 따라서 향후 주요 행보를 보일 것이며 다른 수많은 플랫폼들은 이미 다양한 산업 내에서 실질적인 사용 사례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사실 향후 몇 달 안에 블록체인 산업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할 것이며 많은 형태에서 대중 수용을 경험할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나위가 없는 사실이다.

비트코인 개발자들은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위해 큰 걸음을 하고 있다. 중요한 점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개발은 계속해서 발전을 하고 있으며 월렛과 커스터디얼 스토리지 제공업체들도 발전을 계속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서 수용을 하는 등 비트코인에 대한 소매업체들의 관심도 예전보다 상당히 증가를 했다.  

비트코인 과격주의의 가장 큰 예는 주류 언론매체들의 보도를 통해 잘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주류 언론매체들은 암호화폐 발전에 있어서 비트코인이 독보적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사실 일반 대중들은 비트코인에 익숙한 반면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토론은 스마트 계약이나 사물인터넷 앱 등과 같은 더 많이 발전된 기술들 보다 주로 암호화폐를 중점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다양한 산업과 글로벌 분야들이 분산된 레저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이 받는 스포트라이트는 경쟁 구도에 있는 기술들에 양보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블록체인 발전에 대한 대화는 알트 플랫폼을 향해 방향성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향후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등급이나 순서 등에서 현재 차지하고 있는 주요한 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주요 암호화폐로서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대중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화폐로서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역량은 있는지 등을 스스로 입증을 해야 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의 궁극적인 입지는 시장의 힘에 의해 결정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 산업의 역사는 1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또한 전문가들이 비트코인 과격주의가 유효한 입장인지 평가하기에는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크다. 지금으로서는 암호화폐 옹호자들이 플랫폼들의 발전이 현대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 판단을 할 때 개방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