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미래는 아프리카에 달려 있어”
상태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미래는 아프리카에 달려 있어”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1.07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Michael Kwon COO AMBC

Q.현재 아프리카 남아공에서 사업을 하고 계신다. 구체적으로 하고 계신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한다면.

아프리카 대륙을 향한 첫 블록체인 협회 Africa Blockchain Association(ABA) 산하의 Africa Master Blockchain Company(이하 AMBC) 기업은 아프리카 대륙의 금융, 결제시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통합 금융, 결제스시템을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위해 40년 역사를 가진 한국 금융, 결제시장의 강자인 나이스정보통신과 전략적 기술제휴를 통해 관련된 기술 개발을 완료했으며, 아프리카에선 비즈니스 파트너로 아프리카 토착 플랫폼 기업인 거대 통신사들과 계약을 완료한 상황이다.

AMBC의 통합 금융, 결제시스템은 모든 지급, 결제 서비스사에게 백엔드시스템을 공급하여 그들이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도록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을 위해 결제 App과 POS시스템을 개발하여 더욱 편리한 금융, 결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국제송금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거래소를 빗썸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이 외 공공부문의 범칙금, 공과금 징수 시장에 진출하여 AMBC의 금융, 결제망이 전 국가적인 디지털 화폐로 사용될 수 있도록 BM과 MOA에 기반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Q.많은 국가들이 있다. 왜 아프리카를 선택했나.

아프리카는 현재 6%가 넘는 고성장을 하는 나라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출산율도 5명에 육박하고 있어 가장 좋은 인구 피라미드형을 구조를 가진 유일한 대륙이며, 도시화와 중산층 성장이 진행되는 마지막 대륙이다.

현재 아프리카엔 은행거래를 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핀테크에서 그 해결 방법을 찾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많은 비용이 드는 유선 인터넷을 뛰어넘어 모바일 통신을 통해 인터넷을 하는 시대로 가고 있다.

이 두 가지가 결합되어 모바일 금융이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AMBC는 이와 같은 시장 상황을 사업의 기회로 보고 중국과 같이 아프리카의 금융경제 분야가 Quantum Jump할 수 있는 산업기반을 만들 수 있다면 고부가가치의 대규모 시장을 만들 수 있다고 판단했다.

Q.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어려움도 많이 있을 것 같다. 가장 힘든 점이 있다면.

남아공에 1998년 진출한 IT기업인 트라피스홀딩스가 모회사이다. 아프리카의 상황과 비즈니스 문화를 가장 잘 이해하는 기업이고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에 비즈니스를 풀어가는 것은 잘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짧은 역사를 가진 암호화폐 시장은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낮다. 그러다 보니 독특한 암호화폐시장의 트렌드를 잘 맞춰 나가고 유저들과의 대화를 나누는 마케팅과 홍보가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다.

Q. 좋은 프로젝트가 있더라도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면 성공하기 힘들다. AMBC가 지향하는 홍 보 마케팅 전략이 있는가?

AMBC의 사업은 기본적으로 B2G와 B2B를 통해 진행되며 성장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사 차원에서 마케팅과 홍보전략은 기본적인 Mass마케팅과 온라인마케팅을 통해 진행되지만 기본적으로는 AMBC의 파트너사가 된 기업과 정부가 직접 마케팅과 홍보를 수행하는 제휴마케팅이 기본적인 홍보 전략이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진행은 또 다른 차원의 End User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므로 온라인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을 기본으로 진행하고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Q 작년 사업을 진행하시는 것에 대해 점수를 매기신다면.

스스로 평가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객관적으로 평가해 본다면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은 완성도를 기준으로 할 때 90점 이상 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활동은 60점 정도라 생각한다. 마케팅과 유저들과의 대화가 부족했다. 이 부분을 2020년에는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Q.2019년 블록체인 시장은 말 그대로 다사다난했다. 올해 2020년에는 안정화가 될 것 같은가.

2019년은 절망과 희망이 공존하는 한 해였다. 또한 블루칩 코인과 기타 코인들이 차별화를 보인 해이기도 했다. 2020년에는 시장에서 진정한 내재가치, 즉 본질적 가치를 인정받는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선별되어 빛을 발하는 해가 될 거라 생각한다. 또한 기술적으로 안정화되지 못한 프로젝트들은 폐기되어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 본다. 구현되지 않은 기술은 세상을 바꾸지도 소비자와 만나지도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기술적, 사업적인 안정화를 이룬 프로젝트는 살아남아 시장과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프로젝트는 종료될 것이라 보고 있다.

Q.2020년 목표가 있다면

2020년은 AMBC의 사업이 2단계로 접어드는 해이다. 2017년 창업과 시장 진출을 통해 2019년 기술적 완성을 마무리했다면 2020년은 이제 본격적인 사업모델과 기술의 구현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또 수익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해가 될 것이다. 2020년 AMBC는 준비해 온 사업의 진행을 통한 매출과 시장 검증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AMBC가 발행하는 토큰의 상장과 사업의 내재가치가 트리이딩 시장에서 가격으로 인정받도록 할 계획이다.

Q.끝으로 월간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항상 AMBC의 프로젝트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봐 주셔서 감사드린다. AMBC는 시장의 흔들림에 동요하거나 멈추지 않고 한 길을 뚜벅뚜벅 걷고 있다. 이러한 모습이 때론 느려 보일 수 있지만 AMBC가 가진 큰 꿈은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

AMBC의 꿈은 블록체인의 정신처럼 세상의 모든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게 될 것이고 시대가 원하는 문제 해결을 이루어 아프리카의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완벽하게 계획된 사업도 또한 없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AMBC에게 앞으로도 더 많은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린다.

js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