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26 (수)

사회공학적 크립토 경쟁력 갖춘 임팩트블록
상태바
사회공학적 크립토 경쟁력 갖춘 임팩트블록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11.13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블록체인 프로젝트

[블록체인투데이 정재훈 기자] 2015년 9월 UN은 빈곤퇴치, 환경, 복지, 기후, 생태계 등 건강한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이 필요한 분야 17개의 지속가능 개발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설정하였다.

그러나 17개 대부분의 분야가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에서 외면 받고 있는 사각지대인 회색 영역(GRAY SECTOR) 지대에 놓여있다. 회색 영역의 방치는 범죄의 확대, 최빈국 증가, 테러, 난민, 극단주의 문제로 확대되어 국제사회의 사회적 비용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임팩트블록(IMPACT BLOCK) 크립토 프로젝트는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인 대중을 기반으로 한 ‘소셜임팩트 크립토 펀드’를 조성하여 ‘회색 영역’ 문제를 크립토로 해결함으로써 회색 영역의 방치로 발생하게 되는 사회손실비용을 대중(Crowd)이 주도하는 대중 금융으로 대체함으로써 ‘지속가능 사회'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크립토 프로젝트'다.

블록체인 탄생 취지는 탈금융을 통한 새로운 세상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중들은 거대 금융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을 해왔다. 공동구매, 해외직구, 크라우드펀딩, P2P 대출, 협동조합, 공유 플랫폼 등이 대표적이다.

이 모든 노력들을 한데 모아 대중이 주도하는 새로운 금융경제의 주인공이 바로 ‘크립토 경제’다. 2009년 1월 탄생한 비트코인이 그 시작을 알렸고, 지난 10년간 다양한 대중주도 금융의 노력의 산물들이 암호화폐 비즈니스로 시도되고 있는 것이다.

임팩트블록(IMPACT BLOCK)이 추구하는 크립토경제는 블록체인이라는 정보공학과 암호자산이라는 금융공학에 소셜임팩트라는 사회공학적 요소가 결합된 소셜임팩트 실현을 목표로 한다.

임팩트블록(IMPACT BLOCK)에서 암호자산을 발행하여 모금한 자금으로 소셜임팩트 사업에 지불하고, 이에 임팩트블록(IMPACT BLOCK) 의 암호자산(토큰)을 보유한 토큰 홀더들이 해당 임팩트 사업에 암호자산으로 보증(Staking)을 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과 동시에 암호자산 홀더들의 수익(리워드)을 상생할 수 있는 구조다.

더불어 모금된 펀드에서 선투자를 수행하기에 최대 70%의 임팩트 프로젝트 예산이 절감되는 효과와 더불어 임팩트 사업에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의 가격 경쟁력과 재무의 안전성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상생 생태계가 구성되는 것이다.

크립토 기반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현재 임팩트블록(IMPACT BLOCK) 프로젝트는 백서가 완성되고, 싱가포르에 지난 2월 비영리재단이 설립된 상태다. 그러나 성급히 암호자산을 발행하지 않고, 시장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독립군 안중군 의사의 이토 제거작전에 사용된 ‘m-1900’이라는 우리 역사에서 잃어버린 ‘총(gun)’ 복원사업을 통해 잃어버린 우리의 역사 찾기 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데 별도 제작될 경우 정당 1500만 원선의 복원비를 임팩트블록(IMPACT BLOCK) 펀드에서 투자함으로써 정당 200만 원으로 복원비용을 낮춤으로써 2019년 10월 26일(안중근 의사 거사일)부터 100정 한정 보급할 예정에 있다.

또한 2차 프로젝트로 ‘PD Door Korea’와 더불어 공공시설(스포츠, 역사, 공공기관, 대형 쇼핑몰, 영화관 등)의 여성화장실 30% 확대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다. 미닫이와 여닫이를 함께 갖춘 PD Door의 Door기술은 공간 확대 없이 현재 공공시설 여성화장실의 30%를 추가할 수 있는 혁신기술이다.

변기 수 30% 확대와 화장실의 도어 교체비는 예산이 부족한 공공기관을 대신해 IMPACT BLOCK 펀드에서 선지급되고, 공공기관은 그 대가로 공공주차장 운영권과 옥외 광고권 등을 대납하게 되는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다.

2020년 새로운 소셜 블록체인의 성장의 도화선

‘2차 공공시설 여성화장실 확장 프로젝트’ 이후 3차 프로젝트로 ‘소외계층 공공임대주택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더불어 임팩트블록(IMPACT BLOCK)은 기존 크립토 재단과의 전략적 제휴도 추진 중에 있는데 기존 크립토 재단들로부터 암호자산을 구입한 후 가격이 오르기만 기다리던 토큰 홀더들이 임팩트블록(IMPACT BLOCK)의 소셜임팩트 사업에 참여하면서 사회문제 해결을 주도하고, 수익도 올릴 수 있는 상생경제를 실현할 수 있어 크립토 사업의 정착기간이 필요했던 기존 크립토 재단들에게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정보공학과 금융공학적 요소에 크립토 탄생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공학적 설계가 어우러진 임팩트블록(IMPACT BLOCK) 크립토 프로젝트가 시장 안착에 시간이 걸리고, 성장동력이 필요한 블록체인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