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중앙선관위, 블록체인 상에서 온라인 투표 시스템 개발
상태바
중앙선관위, 블록체인 상에서 온라인 투표 시스템 개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1.29 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통해 투명성 및 신뢰성 증진
▲<사진, 출처: 코인텔레그래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온라인 투표의 신뢰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블록체인을 접목시킬 예정이다. ⓒ블록체인투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온라인 투표의 신뢰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12월 블록체인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중앙선관위는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개발 지원을 받아 블록체인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중앙선관위의 기존 온라인 투표 시스템인 K-voting을 이용한 국민들의 수는 564만 명이 넘으나 해킹 및 투표 사기 등과 같은 취약성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이다. 새로운 블록체인 시스템은 보안성과 투명성이 높아질 것이며 투표 결과도 더 신뢰가 간다고 중앙선관위는 설명했다. 결과를 조작할 수도 없는 블록체인 상에서 진행된 것이며 후보 및 선거 참관자들이 투표 데이터에 직접적인 접근성을 갖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테스트로 인해 중앙선관위가 미래형 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도록 도모하며 결국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면 K-voting과 통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블록체인 시스템은 과학부와 협업 중인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사회 및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사용된다.

또한 중앙선관위는 투표 시스템의 발전을 위해 빅 데이터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연구 중이다. 블록체인의 투명성 및 불변성을 투표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을 보면 블록체인 활용 사례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안혜정 기자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오픈카톡: https://open.kakao.com/o/gc1wwdS
공식밴드: https://band.us/band/67061288?invitation_url_id=afaaX8K3Uet0w
텔레그램: https://t.me/BlockChaintodayMagazin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