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16 (목)

퍼블릭 블록체인 EOS Chrome을 넘어 블록체인 토탈 솔루션 ‘LEDGIS’로
상태바
퍼블릭 블록체인 EOS Chrome을 넘어 블록체인 토탈 솔루션 ‘LEDGIS’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10.02 10: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퍼블릭 블록체인 EOS Chrome을 개발한 (주)블록체인기술연구소(Institute of Blockchain Technology)는 퍼블릭 블록체인 EOS Chrome 메인넷 완성과 함께 DApp 생태계 확산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퍼블릭 블록체인 구축 경험을 토대로 프라이빗 블록체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진행하는 등 2019년 하반기 부터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019년 9월 카이스트(KAIST)와 블록체인 공동연구 시작을 기점으로 기존의 퍼블릭 블록체인 EOS Chrome은 명칭을 ‘LEDGIS’로 변경하고 코인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기관 및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LEDGIS Enterprise’를 출시하는 등 신규사업 모델을 제시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시장과 응용 서비스 시장에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LEDGIS’는 원장(Ledger)의 무결성을 보호하여 참여자의 신뢰를 지켜낸다(Aegis)는 의미의 신조어이다.

3세대 블록체인 EOS를 초월한 퍼블릭 블록체인 ‘LEDGIS’

퍼블릭 블록체인 LEDGIS는 지난해 8월에 런칭된 EOS Chrome의 정통성을 이어나간다. ‘Fair Value Blockchain’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참여자를 위한 강력한 보상 시스템, 공정한 거버넌스 구조로 참여자 모두에게 공정하고 효율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제공한다. 블록체인을 상용화하고 많은 참여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DApp 서비스 회원사들을 유치하고 있다. 특히, 여타의 블록체인 플랫폼과 달리 DApp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고정비용을 현격히 줄여줌으로써 양질의 DApp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현재 전자의무기록(EMR) 통합솔루션, 교육과 동영상을 결합한 탈중앙화 교육 컨텐츠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DApp 서비스들이 LEDGIS 플랫폼 위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자체 제공하는 DApp서비스를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강자인 네이버 클라우드와 협업하여 개발하였으며, 2019년 연내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이 상용화 되면, LEDGIS 코인 홀더들은 코인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LEDGIS 코인은 EOS Chrome의 CR코인으로부터 마이그레이션 되는 코인으로 CR코인 홀더들을 위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9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다재다능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LEDGIS Enterprise

기존 블록체인은 퍼블릭, 프라이빗 블록체인 등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노드의 참여 허용 유무에 따라 구분할 수 있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누구에게나 모든 정보에의 접속을 허용하고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특정 대상들에게만 정보가 공개되는 형태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하고 기존 전통 산업영역들과의 결합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 블록체인에서 제공하지 못한 기능들을 새롭게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폐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형태와 성격에 따라 정보공유 범위를 한정하는 기능, 대용량 데이터와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기능, 망분리 형태의 이원화된 네트워크에서 블록체인을 연계/통합하는 기능 등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기능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기존 블록체인의 경우에도 위에 나열한 기능들 중 일부를 지원하는 것들도 있으나, 사용자 이용과 접근성을 고려하여 기능이 최적화되어 있다고 볼 수 없다. (주)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2018년 퍼블릭 블록체인 개발경험과 2019년 고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대한민국 방위사업청에 공공업무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납품하는 등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 ‘ LEDGIS Enterprise 베타버전 개발을 완료 하였다. 향후 도래할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크게 공공, 물류, 바이오, 의료 분야가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LEDGIS Enterprise는 해당 분야에 특화된 체인으로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주)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이 분야들의 주요 특징인 ‘민감정보’와 대용량 데이터의 신뢰 확보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 고도화 작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KAIST와 같은 국내 우수한 연구인력들과 공동으로 지속적인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LEDGIS Enterprise는 현재 블록체인 시장에서 대두되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블록체인이 활발히 활용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jsh@blockchaintoday.co.kr

 

 

Tag
#LEDGI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