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암호화폐 정보 및 거래의 문제를 한번에 해결 Talken
상태바
암호화폐 정보 및 거래의 문제를 한번에 해결 Talken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9.27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암호화폐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해 왔다. 2017년 1월 CMC 기준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은 170억불 수준이었으나 ’19년 7월 기준300억불로 규모가 약 76% 증가하였다. 하지만 시장의 성장에 비해 정보 생태계의 성장은 매우 미흡하다.

주식시장의 공시 정보처럼 표준화된 정보 체계는 물론, 증권사나 포털서비스의 증권 페이지와 같이 친숙한 인터페이스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아직은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투자자들은 정보를 여기저기 분산된 출처에서 마치 조각 모음 하듯 찾아내야 하는데, 이 마저도 정확성을 보장받을 수 없다. 정보의 품질과 속도가 생명인 투자 시장에서 이와 같은 상황은 전반적인 신규 투자 침체를 불러오고 있다.

Talken은 이러한 (체계화된) 정보 부재, 그리고 이로 인한 신규 프로젝트 암호화폐 투자 및 거래 문제를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해결한다. Talken은 '말하다'라는 뜻을 가진 토크(Talk)와 '암호화폐'를 뜻하는 토큰(Token)의 합성어로, 집단지성에 기반을 둔 커뮤니티와 스왑 서비스를 추구한다.

정보 부재의 문제는 정보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해결

개략적인 정보는 뉴스와 기사에서 얻을 수도 있으나, 디테일한 정보는 커뮤니티에서 더 빠르게 생산되고 확산된다. 이러한 점에 착안, 정보의 생산자와 참여자에게 공정한 보상을 줄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토큰 이코노미 기반으로 설계했다. Talken의 보상 구조는 기존 보상형 커뮤니티 또는 보상형 미디어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을 지향한다.

일반적인 토큰 프로젝트의 발행 계획은 보통 우하향 곡선으로 고정 설계되어 있다. 이 방식은 서비스 초기 참여를 촉진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참여 대비 효용이 낮아져 급속도로 참여 동기가 작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Talken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초기 발행계획을 종탑형으로 설계했다. 이전 이용량을 반영해 매 3개월마다 발행 계획을 수정하여 서비스 시기와 무관하게 같은 기여도에는 같은 보상이 주어질 수 있는 구조를 지향한다.

꾸준히 접속하고 게시물에 반응하는 활동은 커뮤니티의 근간이 된다. Talken은 기존 많은 서비스의 보상이 게시물 작성에만 집중된 점을 탈피하고자 출석, 댓글, 추천, 글 작성 등 커뮤니티 활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스코어링 시스템을 설계했다.

커뮤니티가 원숙기에 접어들면 일부 코어 유저들이 여론과 보상을 좌지우지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스팀잇 등의 서비스는 유저 레벨 등에 추천의 영향력이 연동되어 이러한 경향성이 극대화되어 보상을 담합 독점하는 케이스까지 발생하였다. Talken은 소수의 유저들이 보상을 독점할 수 없도록 유저간 추천의 영향력 차이를 배재, 보상 상한선 설정 등의 정책을 적용했다.

커뮤니티의 목표는 집단지성을 통해 암호화폐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이 정보제공 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의 글 작성 및 정보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보상체계를 만들어 뒷받침한다.

암호화폐 거래의 문제는 스왑 솔루션을 통해 해결

신규 프로젝트의 토큰판매 및 에어드랍 등으로 풀린 물량 중 상당부분이 소화되지 못하고 있다.신뢰할 만한 거래소 IEO의 벽은 높고, 개인 지갑 등을 이용한 교환에는 플랫폼 제약 등이 따른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장외거래와 마찬가지로 비상장 토큰에 대한 거래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개인간 거래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Talken은 서로 다른 플랫폼의 토큰을 교환할 수 있는 크로스체인 스왑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왑서비스의 목표는 에어드랍이나 프라이빗 세일 등 다양한 채널에서 발행된 암호화폐의 거래 활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일종의 장외 거래 시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상장 전 암호화폐 거래, 소액 환전, 벌크 거래 등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멀티 플랫폼 지갑과 스텔라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산변환시스템으로 지원한다. 멀티플랫폼 지갑으로서의 역할도 한다. 즉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

텔라, 이오스 등 다양한 플랫폼의 토큰을 관리할 수 있는 지갑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BTC, ETH, ERC20, Stellar, Luniverse 플랫폼 등이 탑재되었으며 Klaytn, EOS, ICON, Tron 등을 준비 및 테스트하고 있다. 특히 Talken의 지갑은 국내 프로젝트인 Luniverse기반의 암호화폐를 다룰 수 있는 최초의 온체인 지갑으로 론칭하였다.

암호화폐 지갑 중 세계에서 유일하게 Whitebox 방식 암호화를 적용하였다. 개인키나 니모닉 등 민감한 키정보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생성되고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구조이다. 서버에 개인키가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하드웨어 월렛과 동급의 보안성을 가지나 별도의 기기는 필요 없어 보안성 대비 사용성이 유리하다.

Talken이 지향하는 10가지
01 위키피디아 컨셉의 암호화폐 정보 공동 작성 및 암호화폐 별 커뮤니티 제공
02 표준 정보 항목 및 쉬운 UI/UX를 제공하여 암호화폐 간 일목요연한 정보 비교 가능
03 유저간 상호 반응과 평가에 따라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정보 작성 및 큐레이션 활성화
04 서로 다른 플랫폼의 암호화폐에 대한 마켓 등록 및 상호 교환 (스텔라 블록체인 기술 사용)
05 마켓 등록에 제약이 없는 오픈마켓을 지향
06 암호화폐 이외의 자산도 토큰화 및 교환 가능
07 정보 획득부터 거래까지 한번에 이어지는 편리한 서비스 플로우 제공
08 커뮤니티와 스왑 서비스 간 이용자를 공유하고 상호 활성화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지향
09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진 컨텐츠는 스왑 거래의 근거가 되어 스왑 이용을 활성화
10 스왑 서비스의 수익을 커뮤니티 기여자에게 분배

 

커뮤니티 보상 기준 7가지
01 토큰 지급은 주간 목표 발행량 대비 나의 기여도 비율에 의해 이루어진다
02 나의 토큰 지급량 = 해당 주간 목표 발행량
(나의 주간 스코어/전체 유저의 주간 스코어)
03 운영자 계정 및 어뷰징 계정은 정산 대상에서 제외
04 최초 발행 시점에는 이전의 여러 주간의 주간 별 발행 내역이 동시에 공개
05 이후에는 매주 월요일 정기적으로 발행
06 토큰 발행은 TALK 포인트로 진행
07 TALK 포인트는 TALK으로 전환 가능

홈페이지 | https://talken.io
텔레그램 | https://t.me/talken2019

js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