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리브라, 달러 대체하고 기축통화 되나?
상태바
리브라, 달러 대체하고 기축통화 되나?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09.24 1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독일 그리고 프랑스 등 수많은 정부들 리브라 발행 관련 우려 표명해
미국, 독일 그리고 프랑스 등 수많은 정부들이 리브라 발행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출처=크립토뉴스) 
미국, 독일 그리고 프랑스 등 수많은 정부들이 리브라 발행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출처=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언론매체들의 보도에 의하면 미국 달러는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를 지지하는 화폐들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한다. 역설적이게도 많은 언론매체들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의 암호화폐 리브라가 곧 준비통화로서 미국 달러의 지위를 저해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기도 하다.

독일의 언론매체 슈피겔 온라인에 의하면 미국 달러는 리브라에 연동되는 화폐들 중 구성이 반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한다. 다른 화폐들로는 유로가 18%, 엔화가 14%, 파운드 스털링이 11%, 그리고 싱가포르 달러가 7% 등을 차지할 것이라고 슈피겔 온라인은 전했다.

리브라가 연동이 되는 화폐들에는 중국 위안화가 없다. 페이스북 등과 같은 많은 앱들은 중국에서 사용이 금지되고 있기 때문에 위안화가 빠진 것은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리브라가 연동이 되는 화폐 그룹의 구성은 페이스북으로 부터 정보를 요구한바 있는 독일 의회 의원에게 전송된 서문에서 드러나 있다. 그로부터 일주일 후 독일은 다른 유럽연합 회원국 중 하나인 프랑스와 한마음으로 리브라의 사용을 금지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주 역시 독일 내각은 동등한 화폐들의 구축에 어려움이 될 수도 있는 국가 블록체인 전략을 통과시켰다. 알자지라 방송에 의하면 독일의 재무장관 올라프 슐츠는 유럽 국가들이 기술 혁신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한바 있다.

독일은 소비자들을 보호하고 주권 국가로서 한걸음 나아가기 위해 단계를 밟아갈 것이라고 약속을 했다. 또한 독일은 이러한 단계란 화폐 발행도 포함이 되며 주권 국가의 요소 중 하나는 화폐 발행이기 때문에 사기업들이 그 업무를 하도록 놔두지 있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오랫동안 많은 국가들은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미국 달러의 지배적인 입지를 잠식 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왔다. 리브라 소식이 발표된 이후 미국 금융서비스 위원회 위원장 맥신 워터스는 페이스북의 암호화폐는 달러와의 경쟁을 멈춰야 한다고 경고한바 있다.

페이스북은 2020년 상반기에 리브라를 발행할 계획이며 리브라 발행을 위해서 규제적 어려움을 많이 극복해야할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