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글로벌 거래에 불완전성을 해소하기 위한 이더캐쉬
상태바
글로벌 거래에 불완전성을 해소하기 위한 이더캐쉬
  • 한지민 기자
  • 승인 2019.07.31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민 기자] 인간의 첫 상거래는 자급자족을 벗어나 필요한 물건을 서로 교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이러한 물물교환은 화폐가 생겨나면서 상품을 사고 파는 상거래라는 개념으로 확장 및 정착됐다.

많은 시간이 흐르고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오프라인 상거래는 점점 더 이커머스 시장으로 범위가 확장됐다. E-이커머스 글로벌 비즈니스는 매년 고속성장을 하며 2021년 4조 8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비즈니스는 많은 문제점들을 가 지게 됐다. E-이커머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기업들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독점, 과도한 수수료 요구, 가격할인 요구, 광고홍보 비용 요구 등의 불공정 한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E-이커머스 이용자(구매자)들은 판매자로부터 제공되는 일방적인 정보에 의존하여 상품을 구매해야 한다. 심지어 다양한 SNS를 통해 조작된 홍보 용 콘텐츠들로 인한 피해 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E-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물류, 무역의 발전으로 해외직구라는 새로 운 시장이 빠른 속도로 동반성장 하고 있다. 국내 2016년 기준외 직구 구매 건수는 2,359만 건이며 거래금액은 21억 1천만 달러로 지난 2014년 대비 각각 35.6%와 29.1%씩 성장했다. 최근 5년간 해외 직구는 약 27%의 평균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GJ Mall은 E-이커머스 시장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탈중앙화된 글로벌 P2P 전자 상거래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 이더캐쉬는 글로벌 유통, 무역, 물류 전문가들이 모인 프로젝트 그룹이며, 동시에 GJ Mall의 거래와 교환 기준 화폐이다.

이더캐쉬는 블록체인의 투 명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P2P 글로벌 상품의 이용자가 될 수 있도록 GJ Mall 생태계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을 모든 이용자가 공평하게 이더캐쉬를 소유함으로써 인해 재분배하는 새로운 개념이 Global P2P E-이커머스이다.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상호 간에 안전한 거래를 성사시킬 뿐 아니라 독점적 정보와 이윤을 나누고,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며, 잠재적인 시장에 큰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게 됐다.

이더캐쉬는 글로벌 거래에 불완전성을 해소하기 위한 ‘Blockchain Coin Serviced in Global’ 이다. 이더캐쉬는 쇼핑, 콘텐츠, 서비스 및 부동산 등의 글로벌 교환과 결제를 촉진한다. 그중 첫번째로 선보이게 될 GJ Mall은 전자상거래 중에서도 해외 직접거래 시장에 주목했다.

이더캐쉬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불공정한 거래방식, 개인간 거래에 따른 피해, 품질 보증 등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누구나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별히 이더캐쉬 생태계에서는 기존에 금융권 거래로 인하여 E-이커머스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전세계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완벽한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가치를 교환 시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며 모든 거래의 안전한 불변의 장부를 제공한다.

또한 Ether Cash의 결제 플랫폼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네트워크로 연결했다. 모든 이용자에게 충분한 보상체계가 제공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유한다. 이더캐쉬(Ether Cash)가 선보일 GJ Mall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자유로운 전자상거래의 불편 함으로 작용하는 은행 및 결제수단 등으로부터 전세계 누구나 자유롭게 상품을 판매 및 구매하며 투명하게 수익을 나눌 수 있는 탈중앙화 커머스 프로토콜이다.

이더캐쉬(Ether Cash)는 아래와 같은 7 가지의 핵심가치를 목표로 하여 E-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한다.

  • 누구나 자유로운 이더캐쉬 생태계 구성원으로 참여 가능
  • 전세계에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연결과 소통 가능
  •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투명한 매칭 시스템과 체계화된 협의 시스템 지원
  • 구매 단계의 최소화와 투명한 자율경쟁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 구조
  • 생태계 이용자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상거래 생태계 구축
  •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모든 거래 데이터의 투명성 보장
  • 생태계(Crypto ecosystem) 이용자 및 투자자 이익의 극대화

이더캐쉬는 커져가는 글로벌 거래와 교환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선보인다. 전세계 커머스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중앙집권화 된 요소들을 제거하고 글로벌 판매자들과 구매자들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이에 따른 모든 수익을 생태계 구성원에게 투명하게 분배하는 새로운 방식의 이커머스 표준을 제시한다. 동시에 글로벌 부동산 거래 등에 적합한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 글로벌 부동산 취득과 매매는 GJ Mall과 함께 이더캐쉬의 주요 거래 서비스로 제공된다.

생태계 구성요소

상품 판매자 (Supplier)

판매자는 GJ Mall 플랫폼을 통해서 전세계 구매자 집단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판매자는 자신이 판매할 상품 판매대금만큼의 이더캐쉬를 확보해야 판매가 가능하며 상품의 등록 시 일정한 양의 이더캐쉬를 지불해야 한다.

구매자 (Customer)

구매자는 GJ Mall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으로서 이더캐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GJ Mall의 기본 코인인 이더캐쉬 보유를 통해 결제하는 구매자는 카드 결제 수수료 수준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더캐쉬를 사용하여 구매한 구매자는 이더캐쉬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GJ Corporation (운영관리주체)

GJ Corporation은 GJ Mall의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주체다. 분쟁해결 | GJ Mall 생태계 내의 모든 거래에 대한 분쟁에 대해 해결자의 역할을 한다.

대시보드: 판매자 상품 등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대쉬보 드를 제작하고 관리한다.

데이터베이스: 모든 거래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파트너쉽: 신뢰할 수 있는 물류업체 및 생태계 유지를 위한 협력업체들을 제휴한다.

Ether Cash (이더캐쉬)

GJ Mall에서 사용되는 기본 거래 코인으로 이더캐쉬는 구매, 구성원 간의 수익 분배, 리워드 등을 위해 사용된다. 또한 향후 GJ Mall이 상장된 모든 거래소에서 법정화폐로 교환 가능하다.

Data Layer (데이터 레이어)

상품 판매자의 정보, 상품정보, 구매자 구매패턴, 각 나라별 구매데이터, 구매 취향 등 판매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한다. 상품 거래 및 토큰 보상 기록 등은 데이터 레이어 상의 정보를 바탕으로 블록에 기록되며 구매자의 다양한 활동 데이터는 상품 판매자의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위해 다시 제공된다. GJ Mall의 가치를 반영하고 플랫폼의 활성화를 촉진하게 될 이더캐쉬는 총 300억 개가량 발행된다. 이중 상당수는 쇼핑몰의 사용자의 보상과 활성화 촉진을 위해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배분된다.

이더캐쉬의 안정적 운영과 코인가격 유지 그리고 도덕적 해이 방지 등의 목적을 위해 락업(Lock up) 정책이 시행된다. 이더캐쉬는 초기 안정화를 위해 서비스 개시 시작 시점에는 전체 발행량의 1% 미만을 유통하여 이후는 재단의 정책에 따라 이를 늘려갈 계획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