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레인 파이낸셜, 바레인 중앙은행의 허가 받고 출범 준비
상태바
레인 파이낸셜, 바레인 중앙은행의 허가 받고 출범 준비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10.25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샌드박스에서 운영한 첫 번째 거래소
▲바레인 ⓒ블록체인투데이

페르시아만 지역에서는 최초로 중앙은행이 승인하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등장할 예정이다.

레인 파이낸셜(Rain Financial)’은 바레인 중앙은행이 관장하는 핀테크 규제 샌드박스에 포함된 지 1년 만에 출범에 필요한 중앙은행의 허가를 받고 정식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기 전 일정 기간 기존의 규제를 면제시켜 주는 제도다. 레인 파이낸셜은 규제 샌드박스에서 운영한 첫 번째 거래소로 20179월부터 규제 샌드박스에서 운영을 시작하여 내년 초에 정식으로 출범하며, 암호화폐 지갑 스타트업 아브라(Abra) 출신의 조셉 달라고를 첫 번째 CEO로 영입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컨설턴트 압둘라 알모아이켈과 암호화폐 관련 모임을 조직한 예하이 바다위, 그리고 이들의 비즈니스 파트너 조셉 달라고, AJ 넬슨이 공동으로 설립한 레인 파이낸셜은 암호화폐 분야의 개인 및 기관 투자자 모두에게 필요한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로 설립되었다.

레인 파이낸셜이 정식으로 출범하면 석유나 가스 같은 천연자원이 풍부한 중동 지역 자본을 암호화폐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동지역 내 암호화폐 시장의 가능성에 주목한 상당수 전문가도 레인 파이낸셜에 투자한 상태다. 컴벌랜드 마이닝(Cumberland Mining)의 설립자 마이크 코마란스키, 비트코인 코어(Bitcoin Core)의 개발자 지미 송, 암호화폐 지갑 브레드(BRD)의 공동 설립자 아론 래셔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레인 파이낸셜은 은행이나 감독기관의 지원을 요청하면서 지역 내 기관 투자자를 모으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서 레인 파이낸셜은 몹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있다. 주변의 여러 나라에서 암호화폐 투자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쿠웨이트는 기관 투자자의 암호화폐 투자를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통화청도 지난 8월 자국 내 비트코인 거래를 금지했다. 이에 대해 레인 파이낸셜의 공동 설립자 알모아이켈은 아쉬움을 표했다.

그래서 레인 파이낸셜은 바레인 규제기관을 대상으로 서구 여러 나라의 거래소에 적용되는 고객파악제도(KYC)와 자금세탁방지제도(AML)에 대해 몇 달간 지속적으로 알려 왔고, 해당 규제기관도 이 사실을 인지한 후 암호화폐 투자를 승인하기로 한 상태다. 레인 파이낸셜은 또한, 걸프 지역에서 쓰이는 어떤 신용화폐로든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자사의 제휴 은행들에 준비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알모아이켈은 그나마 바레인의 암호화폐 시장은 중동 지역 전체를 놓고 보면 꽤 선진적이고 발달한 편이라 레인 파이낸셜은 매우 운이 좋았다고 전했다. 또 규제 샌드박스의 적용을 받은 덕분에 실패 가능성은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바레인 중앙은행에 자체적인 운영 방안을 직접 설명할 수 있던 것도 중요한 성공 요인이었다.

레인 파이낸셜의 초대 CEO 조셉 달라고는 걸프 지역 사람들이 귀금속 같은 보편적인 자산을 특히 더 귀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며 이런 경향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알모아이켈은 외국인 노동자가 상당히 많으므로 송금 서비스가 걸프 지역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외한 걸프 지역 인구의 절반 이상은 국외 이주민과 거주자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전문가는 걸프 지역에 암호화폐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지금보다 훨씬 더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레인 파이낸셜의 설립자들도 쿠웨이트에서부터 사우디아라비아에 이르기까지 지역 내 곳곳에서 비트코인 관련 모임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지금까지 개최 횟수는 10여 차례로 지난 7월 바레인 핀테크 베이 본부에서 열린 행사에는 5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하기도 했다.

?

백아름 기자 areum@

?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오픈카톡: https://open.kakao.com/o/gc1wwdS

공식밴드: https://band.us/band/67061288?invitation_url_id=afaaX8K3Uet0w

텔레그램: https://t.me/BlockChaintodayMagazin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