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미국의 조 로건, 이더리움 기반 트위터에 대해 입장 밝혀
상태바
미국의 조 로건, 이더리움 기반 트위터에 대해 입장 밝혀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8.28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록체인투데이

미국의 조 로건 팟캐스트 (JRE podcast)에서 미국 싱어송라이터인 슈터 제닝스 (Shooter Jennings)와 조 로건이 이더리움 기반 트위터의 대안인 Peepeth에 대해 담화를 나눴다.

팟캐스트 방송 동안 로건과 제닝스는 페이스북, 유튜브 그리고 트위터 상에서 알렉스 존스 (Alex Jones)가 자유롭게 발언을 하는 것을 금지해서는 안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근 페이스북·유튜브 등이 극우주의자 알렉스 존스가 운영하는 '인포워즈'(Infowars)의 콘텐츠를 삭제한 바 있다.

한편 제닝스는 로건에게 탈중앙화된 SNS 플랫폼인 Peepeth를 로건에게 소개했다. Peepeth는 변경이 불가능하며 검열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제닝스는 “Peepeth는 트위터의 대안이다. 트위터와 같은 SNS지만 이더리움에 기반했으며 전송된 모든 트윗과 메시지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내장된다.”라고 설명했다.



탈중앙화된 시스템의 장점

탈중앙화된 앱 (dApp) 상에서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유저는 거래이든 스마트 계약에 사용된 정부의 특이한 형태든 간에 블록 내에 포함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

제닝스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을 통해 개인들은 중앙 당국의 검열이나 제한이 없는 활동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기존 플랫폼과 다른 점 중 하나이다.

제닝스는 어떤 것도 지울수 없다. 블록체인 상에 영구 내장되기 때문이다. 이더리움 체인의 블록 한 개 내에 10개까지 메시지가 로그인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제닝스가 PeepethdApps 및 탈중앙화된 시스템의 좋은 예로서 들었다.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는 간단하다. 동의된 화폐로서 비트코인은 지역 내의 은행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은행 서비스를 도모하며 이더리움 상의 dApps은 개인들이 제 3자 서비스 제공회사 없이도 SNS나 라이브 스트리밍 앱 등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터키 및 미국의 다툼으로 터키 리라가 50% 이상 평가절하된바 있는데 이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의 장점과 블록체인의 잠재성을 잘 보여준다. 블록체인 및 탈중앙화된 시스템은 기존에 존재하는 중앙화된 시스템의 대안이 될 수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베네수엘라에서 비트코인 및 다른 주요 암호화폐는 가정, 전문가 그리고 학생 등 사이에서 주요 결제 수단이 되고 있다. 베네수엘라 대통령 니콜라스 마두로가 국가 화폐 볼리바르를 하룻밤 사이에 95% 가량 평가절하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수용

조 로건 팟캐스트 등과 같은 주요 플랫폼에 노출되는 것은 dApps가 주요 소비층 사이에서 수용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이 된다.

하지만 지노시스 코인 (Gnosis)의 창시자 Martin Koppelmann는 이더리움이나 dApps 등과 같은 공공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실질적인 탈중앙화나 수용이 되기 위해서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이 독특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성하기 위해 서로 의존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c1wwdS

?

안혜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