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Holo홀로, 블록체인을 한 차원 뛰어넘다.
상태바
Holo홀로, 블록체인을 한 차원 뛰어넘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8.08.16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클라우드가 되는 곳
▲ ⓒ블록체인투데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의 미래라고 확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 ?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진행형이긴 하나,?동시에 새로운 기술로 평가되어 짓기엔 오래된 기술이기도 하다.

홀로 체인 Holochain은 쓸모와 기여, 커뮤니티, 타인들에 대한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하는 탈 화폐적인 기술을 제안하여 우리가 쓰는 기기들로 직접적인 호스팅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홀로 체인은 데이터 무결성과 인격적인 도덕성을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다.

즉, 블록체인 기술이 한 차원 진화되어 또 다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홀로 Holo는 홀로 체인 Holochain이라는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여 구축된 분산형 호스팅 플랫폼이다. 기존의 분산 원장(distributed ledger) 기술들은 규모 확장 문제의 어려움이 있는 데다 큰 에너지(데이터 중심적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높은 네트워크 비용 및 대기시간)를 소비한다.
하지만 홀로 체인은 에너지 소비에서 효율적인 블록체인 이후의 자체 원장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으며, 탈중화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행위자 중심(agent centric)의 동의와 사용자들 간의 합의 시스템을 처리하기 위해 중간관리자가 없는, 개인 대 개인(peer to peer, p2p) 네트워킹을 사용한다.

홀로 체인의 핵심적인 장점은 네트워크 상의 각 디바이스 devices가 안전한 자체 원장인, 홀로 체인 Holochain을 가지며 독자적으로 기능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상의 다른 모든 기기와 상호작용을 하여 말 그대로 중심을 없애버린 '끝단에서 돌아가는 컴퓨팅(edge computing)', 탈 중앙화 설루션이라는 점이다.

홀로 체인 Holochain을 사용하면 어떤 기기라도 그 기기 자체의 체인 chain에 바탕을 두는 원장 시스템을 가질 수 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홀로 그래프 모형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은 네트워크상에서 여러 차원의 규모 확장이 가능하여, 진정으로 분산된 형태를 달성하는 탈중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바로 이것 때문에 네트워크 상의 모든 기기가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고, 필요하거나 사용자들끼리 합의하는 상황에서만 데이터 동기화를 필요로 하게 된다.

즉, 모든 사용자가 그들 자신의 데이터를 통제하며, 그들의 데이터가 제3자에게 판매되거나 노출될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 ⓒ블록체인투데이


? ? ? ? ? ? ? ? ? ? ? ? ? ? ? ? ? ? ? ? ? ? ? ? ? ??https://youtu.be/hyCtYrHJebs


홀로 체인 Holochain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이 구축할 수 있는 탈중심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처를 들자면 거버넌스, 협업, 조직 운영의 도구, 소셜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 판매자 관계 관리, 플랫폼 협동조합, 공유경제 앱들, 공급망 운영(supply chain) 설루션,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자원 관리가 있고, 그 밖에도 토큰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상호 신용(mutuel credit) 방식의 암호 통화들과 평판(명성) 시스템을 들 수 있다.

개발자들은 홀로 체인의 작동에 힘입어 사용자의 사생활 정보를 오남용하지 않고, 환경 파괴도 없는 새로
운 세대의 탈중심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홀로 체인은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거대 기업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손에 다시 돌려준다.

▲ ⓒ블록체인투데이


? ? ?HOLO Payment Flow

1. 애플리케이션 공급자는 Holo에서 크레딧을 구입하여 호스팅을 구입합니다.
? ? 결제 수단(달러, 유로, Ether, 비트
코인 등) Reserve accounts에 남아 있으므로
? ? 해당 계정이 앱 공급자의 계정으로 크레딧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호스트는 요청을 처리할 때 서명된 서비스 로그를 생성하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 ? 앱에 액세스하는 사용자에게 응답을 제공합니다.

3. 호스트가 해당 로그에 호스팅 부분을 누적하면 서비스 증명 송장이 앱 공급자에게 제출됩니다.

4. 앱 공급자는 서비스 증명을 검증한 후 호스팅 크레딧을 호스트에게 지불합니다.

5. 호스트는 처음 지불이 이루어진 Reserve accounts에서 호스팅 크레딧을 현금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 ? 현금 지불은 처음에는 암호화 화폐일 것입니다.

6. 호스트는 호스팅을 통해 얻은 크레딧만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홀로체인은 이른바 ‘서비스 증명(Proof of Service)’ 합의 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다. 이것은 임의의 사용자(1)가 자신의 기기를 통해 다른 사용자(2)를 위해 수행하는 서비스의 증명이 완수되면, 암호통화로 보상을 받는 형식으로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한다. 이때 제공되는 보상방법으로 홀로퓨얼Holo Fuel이 구동한다.

홀로퓨얼은 홀로체인의 ‘최초 커뮤니티 제공(Initial Community Offering)’과 직결되는 암호통화이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암호통화와는 다르게 홀로퓨얼의 양을 커뮤니티 활동의 양과 연동시킨다는 것이다. 달리 말해, 홀로퓨얼의 양은 개발자들, 데이터 호스팅 참여자들, 사용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연동한다. 홀로퓨얼은 코인이나 전통적인 통화가 아니라 서비스 증명을 가치로 삼아 연결되는 사용자들 간의 동의(협약) 시스템이다.

홀로퓨얼은 커뮤니티 활동의 탈화폐적인(post-monetary) 시스템이며, 도박을 하거나 이익을 취하는 시스템이 아닌. ‘디지털 물물교환(digital bartering)’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초창기 용례에서는 홀로퓨얼Holo Fuel 또는 서비스 증명 방식을 기초로 새로 개발되는 지불수단이나 암호통화도 포함한 교환이 대부분 호스팅이나 데이터 전송이 되겠지만, 결국에는 아주 폭넓은 용례들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홀로체인을 사용하는 탈중심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개발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나아가 개발자들은 그들 자신의 독특한 동의(합의) 시스템이나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을 그들이 바라는 합의 모형을 기초로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홀로holo는 우리가 이러한 지향점에 이르도록 도와주는 근본적인 솔루션인 동시에 현존하는 기술이며, 모든 방향을 바꿔 버릴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Holo홀로는 코인익스에서 https://www.coinex.com 상장투표를 진행 , 빠른 속도로 to be listed 오른 상장되어 다시한번 이목을 집중시켰다. 현재 해당 거래소내 Holo(HOT) 상장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오하영 기자


더 빠른 정보를 받고 싶거나
다이렉트 문의를 원하시면
공식 SNS로 문의 바랍니다.
오픈카톡: https://open.kakao.com/o/gc1wwdS
공식밴드: https://band.us/band/67061288?invitation_url_id=afaaX8K3Uet0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