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NFT 관련 용어 사전] "이게 무슨 뜻이지?… 신조어, 암호화폐 업계에도 있다"
상태바
[NFT 관련 용어 사전] "이게 무슨 뜻이지?… 신조어, 암호화폐 업계에도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4.03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NFTGo

1. 10k Project
'10k Project'라는 용어는 약 10,000개의 복제 불가능한 토큰으로 구성된 NFT 컬렉션을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2017년에 등장한 'CryptoPunks' 컬렉션이다.

2. 1/1 Art
일반적으로 200~10,000개 범위의 PFP 및 제너레이티브 아트 컬렉션과 달리 '1/1 아트'는 한정판으로 출시된 단일 NFT를 의미한다. 단일 한정판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희소성과 고유성, 그리고 한 번에 한 개인이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높은 가격에 측정된다. 그래서 디지털 아티스트의 독립형 NFT 창작물이거나 다른 제너레이티브 세트에 삽입된 드문 작품이다.

3. 1/1 of X
1/1 아트와 달리 'X의 1/1'이라는 용어는 X NFT 컬렉션 내에서 NFT 수를 나타낸다. PFP 및 제너 레이 티브 아트 컬렉션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CryptoPunks는 각각 NFT가 개별성을 보유하지만, 전체 컬렉션에 속하는 10,000개 중 1개 NFT이다.

4. Alpha
Alpha와 Beta는 주식과 투자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측정 방법이다. 알파는 헤지 펀드 매니저가 생성한 아웃퍼펌을 의미하고 베타는 벤치마크 대비 변동성을 측정한 것이다. NFT 용어의 Alpha는 다양한 NFT 프로젝트 및 기회에 대한 독점 정보를 공유하는 NFT 커뮤니티이다.

5. AMA
AMA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의 줄임말이다. 일반적으로 NFT 프로젝트는 NFT 홀더 및 커뮤니티가 질문할 수 있는 정기 질문 세션을 뜻한다.

6. Ape Into Something
이 문구는 'apes together strong' 밈에서 유래했다. 'ape into something'은 FOMO로 인한 무책임한 방식으로 NFT를 구매하거나, 계획성 없이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거나 많은 조사를 하지 않고 NFT를 구매하는 행위를 뜻한다.

7. Bot
Bot은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된 소프트웨어다.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자동 응답, 대상 커뮤니티에 대한 미니 게임 제공, 밈 및 메시지 전송 등과 같이 Discord 서버에 대한 광범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널리 적용되어 있다.

8. BTD
BTD는 'buy the dips'의 약자로 시장 하락으로 인해 투자자산을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산의 가치가 일시적으로 낮아지고, 단기 변동 후 반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좋은 전략 중 하나이다.

9. Burn
NFT를 소각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NFT를 파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프로젝트에서 NFT 소유자는 새롭고 희귀한 NFT를 만들기 위해 여러 NFT를 '소각'할 수 있다. 일부 프로젝트는 소각 후 더 이상 양도할 수 없는 컬렉션의 판매 불가능한 NFT를 '소각'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10. Burst 
Burst는 NFT 시장의 거품이 터지는 것을 뜻한다.

11. COPE
COPE는 FOMO를 놓친 결과다. 가격이 오르기 전에 FOMO로 인해 NFT를 구매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를 뜻한다.

12. Copy Cat
NFT 용어로는 다른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모방한 가짜 프로젝트를 뜻한다.

13. DAO
DAO는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다. 이 구조로 설계된 NFT 프로젝트는 커뮤니티 중심으로 움직인다. 그러므로 프로젝트의 투자자는 DAO의 구성원으로 인정되므로 의결권, 향후 방안에 대한 통제권,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 내 특정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프로젝트 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

14. Ded
Ded는 'dead'를 의도적으로 잘못 표기한 외국의 표현 방식이다.

15. Degen
Degen은 'degenerate'의 약자다. NFT에 대한 조사를 많이 하지 않고, 구입하는 사람을 뜻한다.

16. Delist
Delist는 일반적으로 NFT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 시장 기대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NFT를 퍼블릭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17. Devs
Devs는 '개발자'의 약자다. NFT 용어로는 일반적으로 NFT 프로젝트의 개발자를 뜻한다.

18. DEX
DEX는 제3자 없이 거래자 간에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는 P2P 시장인 탈중앙화 거래소를 뜻한다.

19. Diamond hands
NFT 세계에서 'Diamond hands'을 가진 NFT 홀더는 변동성 자산에 대해 높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홀더를 뜻한다. 때때로 가격 변동, 부정적인 뉴스 및 나쁜 시장 정서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자산을 보유할 수 있고 미래의 막대한 지불금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 Discord
Discord는 많은 NFT 프로젝트에서 커뮤니티 참여를 유지하고 새로운 정보를 알리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21. DYOR
DYOR는 'Do your own research'의 약자다. 이 용어는 구매자가 NFT 공간에서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르기보다는 자산에 투자하기 전에 조사해야 함을 뜻한다.

22. FAQ
FAQ는 '자주 묻는 질문'의 약자이다.

23. Farming
Farming은 암호화폐 투자자가 자산의 스테이크 킹을 통해 받는 이자와 보상을 받는 절차를 뜻한다.

24. Few
'이해가 적다'의 약어이다.

25. Fiat
Fiat는 법적 통화로 인정되고 이를 발행하는 정부가 지원하는 모든 통화를 뜻한다. 유로와 같은 일반 통화와 디지털 통화를 구분하는 데 사용된다.

26. Flip
이 용어는 NFT를 낮은 가격에 구매한 다음 즉각적인 이익을 위해 빠르게 재판매하는 행위를 뜻한다.

27. Floor is lava
'Floor is lava'는 아이들이 바닥에 닿지 않으려고 애쓰는 게임에서 유래되었다. NFT 용어로는 'floor'는 'floor price'의 줄임말이므로 'floor is lava'는 '낮은 가격을 피하다'를 뜻한다.

28. FOMO
FOMO는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다. NFT 용어로는 사람들, 특히 신규 유저들이 다음 큰 수익을 놓칠까 봐 많은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구매하는 심리적 현상을 뜻한다.

29. Fren
Fren은 '친구'를 의미한다. NFT 생태계에서는 아이들의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30. FUD
FUD는 'Fear, Uncertainty and Doubt'의 약자다. NFT 용어로서는 특정 NFT의 가격을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퍼뜨리는 부정적인 뉴스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부정확하거나 노골적인 거짓 정보를 뜻한다.

31. Gas War
가스는 모든 종류의 거래를 처리하고 검증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 에너지 소비에 대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채굴자'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한다. ETH 전송과 같은 소액 트랜잭션을 위한 가스는 NFT의 발행 및 전송과 같이 많은 리소스가 필요한 복잡한 트랜잭션을 위한 가스보다 낮다. 인기 있는 NFT 컬렉션이 출시되면 수천 명의 구매자가 한정된 수의 NFT 구매를 위해 동시에 민팅 페이지로 몰려들면서 최고 입찰자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그러므로 Gas Wars는 일반적이다. 이러한 사건들은 구매자가 다른 사람을 능가하고 거래를 성사시키려고 시도함에 따라 가스 요금을 상승시킨다.

32. Generative Art
NFT 용어로 '제네러티브 아트' 수작업으로 만든 초기 특성의 무작위 조합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되는 NFT 컬렉션을 뜻한다.

33. GM/GN
GM은 'Good Morning'의 약자이고 GN은 'Good Night'의 약자다. NFT 생태계는 전 세계적으로 친근한 분위기의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는 매일 트위터와 디스코드에서 자주 사용된다.

34. GMI/WAGMI
GMI는 'Gonna Make It'의 약자이고 WAGMI는 'We All Gonna Make It'의 약자다. 이 용어는 특정 투자 또는 산업의 밝은 미래를 제안하는 데 사용된다.

35. Hodl
'Hodl'은 2013년 비트코인 포럼에서 'hold'의 우연한 철자 오류에서 유래되었다. 'HODL'은 나중에 'Hold On for Dear Life'라는 두문자어로 지정되었으며, NFT 용어로는 보유하는 자산을 매매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보유하겠다는 것을 뜻한다.

36. IRL
 IRL은 'In Real Life'의 약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물리적 세계를 뜻한다.

37. IYKYK
IYKYK는 '만약 당신이 알고 있다면, 당신은 알고 있습니다'의 약자다. 그것은 어떠한 것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해가 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38. JPGs
JPG라는 단어는 이미지 파일 형식을 나타낸다. 모든 NFT는 블록체인 내에서 할당되고 JPG뿐만 아니라 GIF, PNG,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 유형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NFT를 언급할 때 모욕으로 사용된다.

39. KYC
KYC는 'Know Your Customer'의 약자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회사는 KYC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신규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를 작성하도록 요구된다.

40. LFG
LFG는 'Let's Fucking Go'의 약자다. 이 단어는 누군가가 새로운 프로젝트 출시 및 큰 NFT 뉴스(종종 로켓 이모티콘과 함께 사용됨)와 같은 긍정적인 것에 대한 흥분에 사로잡혀 있을 때 사용된다.

41. McDonald's 
맥도날드는 GMI 시나리오가 실현되지 않을 경우 가능한 백업 경력을 말한다.

42. Meatspace
'Meatspace'는 IRL(In Real Life)의 또 다른 용어이다.

43. Mint
Minting은 NFT를 생성하고 그 주소를 블록체인에 올리는 과정을 말한다.

44. MM
MM은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인기 있는 암호화폐 지갑인 MetaMask의 약자이다.

45. Mods
Mods는 '모더레이터'의 줄임말이다. NFT 용어로는 프로젝트의 트위터 또는 디스코드 채널 내에서 활동하며 유익한 커뮤니티를 운영과 관리를 하는 직책이다.

46. Moon
NFT 용어로 'going to the moon'은 NFT 급등의 가격을 의미한다.

47. Moonboy
Moonboy는 NFT 컬렉션을 맹목적으로 믿고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비합리적인 사람들을 뜻한다.

48. Multisig
Multisig는 '다중 서명 지갑'의 약자다. 자금을 이체하기 전에 거래를 위해 다중 서명이 필요한 지갑을 뜻하며, Multisig는 자금의 보안을 보장하고 관리자의 회의에서 통과된 안건이 온체인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DAO에서 자주 사용되는 지갑이다.

49. NFA
NFA는 'Not Financial Advice'의 약자다. 재무 의견을 제공하지만 조언으로 받아들여지면 법적 소송을 면하기 위한 면책 조항으로 사용된다.

50. NGMI
NGMI는 Not Going To Make It의 약자다. 이것은 GMI와 반대되는 것으로 자신의 결정으로 이루어진 잘못된 거래나 자기 비하를 하는 표현이다.

51. Noob/Pleb
Noob은 newbie의 속어이고 pleb는 plebian(일반인)의 줄임말이다. 예를 들어 NFT 생태계에서는 그들은 OG보다 낮은 순위의 개인으로 간주된다.

52. OG
OG는 'Original Gangster'의 약자다. 이 용어는 업계의 선구자 또는 존경받는 인물을 의미한다. Noobs 또는 Plebs는 결국 OG가 될 수 있다.

53. P2E
P2E는 'Play-to-earn'의 줄임말이다. 이 용어는 토큰을 사용하여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NFT 게임 유형을 나타낸다. 이 토큰은 일정 금액이 실제 돈의 가치가 있기 때문에 몇몇의 사람들은 게임을 통해 생계를 이어가기도 한다.

54. Paper hands
'Paper hands'은 '다이아몬드 손'의 반대말이다. 그것은 NFT를 장기간 보유하기보다 다른 사람들이 너무 낮은 가격으로 인식하는 것과 비교하여 사람들이 NFT를 빨리 판매하는 습관을 뜻한다.

55. PFP
PFP는 '프로필 사진'의 줄임말이다. NFT 생태계에서는 사람들은 트위터, 디스코드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NFT를 과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56. Probably Nothing
'아마 아무것도 아닌 것 같다'는 말은 '중요할 것 같다'는 아이러니한 표현이다.

57. Raids
NFT 생태계에서 'Raids'은 커뮤니티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NFT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수행되는 플래시 캠페인을 말한다.

58. Rekt
Rekt는 'wrecked'의 속어다. NFT 용어로는 잘못된 투자 결정의 결과로 심각한 재정적 손실을 입은 사람들을 말한다.

59. Right Click Save As
이 용어는 수백만 달러를 지불하지 않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브라우저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NFT의 가치를 믿지 않는 사람들을 뜻한다.

60. Ring Sinature
Ring signature은 원래 서명자의 익명성을 높이는 데 사용된다. 원래 보낸 사람과 임의의 그룹이 링 서명에 서명할 수 있으며 받는 사람은 원래 보낸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최종으로 공유된 계정에 대한 다중 서명 잠금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61. Roadmap
로드맵은 NFT 프로젝트의 필수 요소로, 커뮤니티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수행할 프로젝트에 대한 일련의 활동 개요를 뜻한다.

62. Rug/Rugpull
러그는 rugpull의 약자다. 겉으로 보기에 합법적인 프로젝트 배후의 개발팀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출시 직후 모든 수익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포기하는 사기수단이다. 그 대가로 NFT를 받게 되지만, 대부분 가치가 없으며 2차 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다.

63. Satoshi
사토시는 단일 비트코인(0.00000001 BTC)의 1억분의 1이며 현재 블록체인에 기록된 비트코인 통화의 최소 단위다. Bitcoin의 익명 창시자인 Satoshi Nakamoto의 이름을 토대로 지명된 단위이다.

64. Seems legit
Seems legit은 'seems legitimate(적법한 것 같다)'의 줄임말이다. 이 용어는 의도적으로 또는 아이러니하게도 어떤 것이 잘 준비되어 있고 전망이 좋은 것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으로 사용된다.

65. Ser
Ser는 'sir'의 맞춤법 오류다. 게시물이나 공유된 메시지의 작성자를 너무 심각하게 파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아이러니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66. Shilling
'Shilling'은 NFT 프로젝트의 구성원이나 인플루언서가 NFT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또는 링크를 제공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67. Snapshot
분산된 조직 또는 일반 투자자 개발 팀은 일반적으로 월렛 스냅샷을 획득하여 월렛의 특정 토큰을 최소화하여 개발에 대한 여론 조사에 참여하거나 에어드롭에 참여할 수 있는지 진행하는 확인 절차이다.

68. Soy boy 
NFT용어의 'Soy boy'는 심리적으로 취약하고 시장 변동에 대처할 수 없는 사람을 뜻한다

69. Stablecoin
Stablecoin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명목 화폐나 금과 같은 예비 자산에 가치가 고정된 일종의 암호화폐를 뜻한다.

70. (Floor) Sweep
Floor sweeping은 프로젝트의 바닥 가격을 높이기 위해 2차 시장에서가장 낮은 가격으로 리스팅된 NFT를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을 뜻한다.

71. Szn
Szn은 'season'의 줄임말로 시장 주기를 뜻한다. NFT szns는 1~4주 동안만 지속되며, 이는 가속화된 암호화 및 실제 szns로 간주될 수 있다.

72. This is the way
'This is the way'는 NFT 생태계에서는 긍정적인 결정이나 행동을 칭찬하는 데 사용된다.

73. Up Only
NFT 가격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전하고 있으며, 2021년에 @Cryptopathic가 ETH의 홍보를 위해 처음으로 퍼뜨린 트윗의 문장이다.

74. Valhalla
Valhalla는 원래 북유럽 신화에 따르면 용감한 전사가 죽은 후 끝나는 장엄하고 거대한 홀을 의미한다. NFT 생태계에서 Valhalla는 가장 용감한 전사와 마찬가지로 귀중한 NFT를 보유한 사람들이 마지막으로 도달하게 되는 낙원으로 알려져 있다.

75. Vaporware
Vaporware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게임과 같이 광범위하게 과장되었지만 시장에 출시되지 않았거나 출시되지 않을 수도 있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76. Wen Lambo
Wen은 'When'을 줄인 말이며, 'Wen Lambo'는 사람들이 보유하는 NFT의 가치가 언제 급증하여 람보르기니를 살 수 있을 만큼 부자가 될지 궁금해할 때 언급되는 문장으로 많이 사용된다.

77. Wen Moon
'Wen moon'의 번역은 'NFT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는 시점'을 뜻한다. 

78. Whale
NFT 시장에서는 '고래(Whale)'는 $1,000,000 이상의 NFT 보유 가치를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그들의 시장 활동은 NFT 시장의 전반적인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79. YOLO
YOLO는 'you only live once(한 번만 사는)'의 약자다. '미래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인생의 즐거움을 누려야 한다'고 주장해, 실사나 연구를 하지 않고 위험한 투자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의 심리를 표현한다.

80. Open Edition
일정 기간 내에 무제한으로 민트할 수 있는 NFT를 뜻한다. 

81. SBT
81 SBT 개인 ID에 연결되어 전송이 불가능한 NFT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