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반감기 일년 앞둔 비트코인… 반감기가 BTC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상태바
반감기 일년 앞둔 비트코인… 반감기가 BTC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3.07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어도비
이미지=어도비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네트워크 검증자에게 채굴 블록당 제공되는 비트코인 보상이 반으로 감소하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일년 정도 남아 앞으로 비트코인 시장을 좌우하는 주요 테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적으로 반감기는 BTC/USD 차트에 큰 영향을 주었다. 

현재 비트코인 블록 보상은 6.25 BTC로 블록당 채굴 시간은 약 10분 정도 소요된다. 2024년 4월부터 이러한 채굴 보상은 3.125 BTC가 되어 비트코인 인플레이션 비율이 2.0%에서 대략 1.0%으로 감소할 예정이다. 비트코인의 인플레이션 비율은 지속적으로 0을 향해 하락하도록 설계되어 BTC 공급량이 2,100만을 넘을 수 없도록 되어있다. 
 

이미지=glassnode
이미지=glassnode


◆통상 공격적 랠리를 동반하는 코인 반감기
지금까지 비트코인 반감기는 총 3번 발생했으며 첫 번째는 2012년 11월, 두 번째 반감기는 2016년 7월에, 그리고 가장 최근 반감기는 2020년 4월에 진행되었다. 세 번의 반감기 모두 비트코인 대형 상승 랠리를 유발하였다. 2012년 반감기 당시 비트코인은 대략 $12에 거래되었다. 불과 일 년만에 비트코인 가격은 $1,000까지 랠리하였다. 

두 번째 반감기가 시행될 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650 근처였다. 그 이후로 불과 1년 반만에 비트코인 가격은 1만 9,000달러까지 도달하였다. 마지막으로 2020년 반감기 전에 비트코인 가격은 9,000달러에 근접하였다. 이후 2021년 11월 사상 최고가인 6만 9,000달러까지 치솟았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은 반감기 시작일로부터 다음 시장 고점까지 대략 83배, 29배, 8배의 상승률을 기록하였다. 당연하게도 비트코인이 성숙한 자산군이 되면서 그동안 시가 총액이 상당히 증가하면서 반감기 상승률은 완만해졌으며 앞으로도 더욱 완만해질 수 있다. 

2024년 반감기의 결과 비트코인 가격은 다소 완만한 2~3배 상승률을 보일 수 있다. 수많은 온체인 및 기술적 지표가 2022년 약세장의 종료를 알리고 2023년의 긍정적 시작을 보여주면서 시가총액 기준 세계 최대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미 연준의 긴축 정책으로 인한 거시경제 역풍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서서히 회복하며 2024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비트코인이 다음 반감기까지 3만 달러에서 4만 달러선을 회복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반감기 사후 랠리로 10만 달러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른 예측 모델도 비트코인(BTC Chart) 장기 상승 전망 
이외에도 널리 사용되는 장기 비트코인 가격 모델/ 예측 도구 여럿이 비트코인의 장기 전망을 상당히 긍정적으로 예측하고 있다. 널리 추종되는 스톡투플로우(S2F) 모델은 매년 채굴되는 비트코인 양에 시장에 유통되는 비트코인 수량을 비교하여 가격을 예측하는 모델로 현재 비트코인의 적정 가격이 5만 5,000달러이며 다음 반감기 직후 시장 사이클에서 50만 달러 위로 상승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는 현재 수준 대비 20배 높은 가격이다. 
 

이미지=look into bitcoin
이미지=look into bitcoin

한편 Blockchaincenter.net의 유명한 비트코인 무지개 차트는 비트코인이 “매수!” 구간에 있음을 보여주며 2022년 말 “폭탄 세일” 구간에서 회복했다고 나타낸다. 즉 분석 모델은 비트코인이 과매도 구간에서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마지막 불장에서 비트코인은 “매도, 진지하게 지금 매도하라고!” 구간까지 도달했다. 만약 일 년에서 일 년 반 사이에 반감기 후 시장 사이클에서 동일 구간에 도달할 수 있다면 비트코인이 20만 달러에서 30만 달러 구간까지 상승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현재 가격 대비 8배에서 13배 사이이다.
 

이미지=Blockchaincenter.net
이미지=Blockchaincenter.net


◆파이트 아웃 Fight Out (FGHT)

​​​​​​​이미지=Fight Out
이미지=Fight Out

파이트 아웃은 신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어디에서든 쉽게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운동 챌린지를 제공해 헬스 피트니스 산업을 혁신하고자 한다. 
프로젝트는 무브투언(M2E)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운동 과제를 완수하여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지급한다. 

파이트 아웃은 여기에 플레이투언 모델을 접목시켜 사용자가 파이트 아웃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이트 아웃 앱은 스마트 기술로 사용자의 현실 운동을 추적해 디지털 피트니스 프로필에 반영시킨다. 현실 세계에서 운동하면 디지털 아바타가 함께 성장하여 운동 성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 사용자는 가상 챌린지에 참여해 상대방을 이기거나 목표를 달성해 FGHT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파이트 아웃 개발팀은 사용자를 위한 더 많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가령, 파이트 아웃 메타버스 속에서 사용자는 운동하고, 스포츠 이벤트에 참여하며 자신의 NFT를 통해 운동 스탯을 자랑할 수 있다. 

FGHT 토큰은 파이트 아웃 서비스 이용료 결제에 사용되며 스테이킹으로 할인 혜택이나 단독 컨텐츠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두 번째 오프체인 토큰 REPS는 앱 내부 보상용으로 지급된다. 

FGHT는 현재 사전 판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500만 달러 넘는 투자금을 모금해 투자자 관심이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67%에 이르는 보너스 토큰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길 바란다. 

파이트 아웃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보테라 RobotEra (TARO)

이미지=RobotEra
이미지=RobotEra

로보테라는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화려한 메타버스를 결합한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로 유망한 사전 판매 코인 TARO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로보테라에서 사용자는 가상 행성 타로(Taro)로 이동한다. 행성은 대규모 전쟁으로 황폐화되었으며 플레이어는 로봇 아바타를 사용해 행성을 재건해야 한다. 플랫폼은 사용자가 토지를 구매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모든 것은 NFT로 발행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행성 재건에 더 많이 기여할수록 높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로보테라는 플레이어에게 원하는 방식으로 메타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높은 자유도를 제공한다. 타로 행성에서 사용자는 채굴, 건물 개발, 채집, 에너지 생산, 플레이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로보테라의 네이티브 토큰 TARO는 모든 운영과정과 거래를 담당하며 생태계를 구동한다. 현재 TARO 토큰의 사전 판매가 진행되고 있으며 투자금은 98만 달러를 달성하였다. 

로보테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