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비트코인 가격 예측, BTC 2만 2,000달러 반등 가능?
상태바
비트코인 가격 예측, BTC 2만 2,000달러 반등 가능?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2.15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C/USD 4시간봉 차트
BTC/USD 4시간봉 차트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세계 1위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2023년 신고점 2만 4,320달러를 달성한 이후 하락해 간신히 2만 1,380달러의 지지선에서 버티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현재 비트코인 시세가 갈림길에 서 있다고 표현하며, 만약 지지선을 유지할 경우 주말 동안 반등할 확률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 지지선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하락장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비트코인 가격 2월 폭발은 불발 - 단기 시세 전망은?
비트코인은 3만 달러를 향한 랠리를 지속하다 2만 4,320달러에서 멈추었다. 1월 상승장에 탑승했던 투자자들은 2만 5,000달러를 돌파할 경우 FOMO가 발생해 빠른 속도로 3만 달러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2월은 미 연준의 금리 인상 결정과 고용 지표 발표 등에 영향 받아 하락하기 시작했다. 미 연준은 25bp 기준 금리를 인상하였다. 

미국 고용 보고서는 미 연준의장 제롬 파웰의 디플레이션 발언이 섣불렀다는 것을 보여주며 아직 인플레이션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음을 증명하였다. 

더구나 가상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스테이킹 서비스 프로그램을 등록하지 않았다는 혐의로 SEC와 갈등을 일으키며 가상화폐 커뮤니티 내부 분위기도 좋지 않았다. 크라켄은 분쟁 결과 3,000만 달러의 벌금을 내기로 합의하였으며 많은 이들은 이번 결과로 이더리움 같은 비슷한 스테이킹 플랫폼과 네트워크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트코인 시세는 200일 지수이동평균선 (EMA, 보라색)이 일봉 차트에서 제시하는 지지선인 2만 1,385달러선을 간신히 붙잡고 있다. 살짝 아래에는 50일 EMA(빨간색)이 2만 1,019달러에 위치해있다.

두 지지선은 매도 압력을 견딜 준비가 되어 있다. 하지만 시세 하락이 해당 구간의 매수세를 압도한다면 비트코인은 선택의 여지없이 가격을 방어하지 못하고 100일 EMA(파란색)인 2만 126달러까지 후퇴할 수 있다. 
 

BTC/USD 일봉 차트
BTC/USD 일봉 차트

비트코인 차트에서 MACD 지표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당분간 하락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파란색으로 표기된 MACD는 붉은색의 신호선 아래에 위치해 매도 신호를 보여주고 있어 비트코인 전망이 어둡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가장 저항이 적은 가격 움직임은 하락으로 보인다. BTC 숏 포지션을 잡고 싶은 투자자라면 MACD가 음수의 영역으로 내려갈 때를 기준으로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숏포지션은 비트코인이 200일 EMA와 50일 EMA 밑으로 하락하며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익 실현은 2만 달러 바로 위에 있는 100일 EMA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 시세 단기 전망 분석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단기 과매도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 아래 차트에서 트렌드 강도 지표가 보여주듯이 80.00에서 급격히 하락했기 때문에 여전히 숏이 유리한 위치에 있다. 하지만 과매도 조건에서는 반등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가 계속 유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BTC/USD 4시간봉 차트
BTC/USD 4시간봉 차트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또 하나의 매도 신호로 슈퍼 트렌드 지표가 있다. 이 기술적 지표는 시장의 변동성을 고려해 투자자가 상승 흐름이든 하락 흐름이든 따라갈 수 있도록 돕는다. 

BTC 4시간봉 차트에서처럼 슈퍼 트렌드 지표가 가격 위에 있는 경우 하락 추세가 강화된다. 비트코인 현물에 새로 진입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슈퍼 트렌드 지표가 가격 아래로 하락해 색이 바뀔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추천한다. 

상승 분위기를 다시 되찾기 위해서는 200일 EMA(보라색) 지지선을 회복해야 한다. 비트코인을 매수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비트코인 시세가 2만 2,000달러 위로 회복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추천한다. 이익 실현은 2만 2,400달러부터 가능할 것이며 이후 매도 밀집 구간은 2만 2,800달러, 2만 3,200달러, 2만 4,000달러에 있다. 

트레이더 제이(Trader J)와 같은 일부 분석가들은 현재 비트코인이 굉장히 중요한 지점에 위치해 있다고 분석한다. 주간 차트에서 비트코인은 데스 크로스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데스 크로스는 단기 이동 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아래로 교차할 때 발생한다. 가령, 50일 EMA가 200일 EMA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가 해당한다. 

하지만 비트코인 트레이더이자 1만 5,000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분석가인 맥스(Mags)가 예측한 바와 같이 비트코인 전망에 안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맥스는 비트코인이 2019년 상승장 초기 돌파에서 보인 분기점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분석한다. 만약 추세에 따른 지지선을 버틸 수만 있다면 비트코인 가격은 신고점을 향해 달려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비트코인 대신 투자할 알트코인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크립토 윈터가 사실 끝나지 않았으며 현재의 하락세가 앞으로 몇 달 간 이어질 것이라고 걱정한다. 하지만 시장의 상황에 상관없이 상승여력이 높은 2023년 최고의 알트코인이 몇 가지 존재한다. 

아래에 소개하는 알트코인은 2023년 최고의 사전 판매 가상화폐 투자 기회로 투자자에게 신규 프로젝트에 초기부터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 프로젝트는 탄탄한 펀더멘탈 덕분에 투자자에게 인기가 높아 사전 판매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메타 마스터즈 길드(Meta Masters Guild, MEMAG)는 신규 플레이투언 가상화폐 프로젝트로 두 달이 채 안되는 기간 동안 440만 달러 넘는 투자금을 모금했다. 출시를 앞둔 메타 마스터즈 길드 생태계는 블록체인 게임과 모바일 기기를 결합하여 혁신적 모바일 게임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게임을 통해 젬스(Gems)라고 하는 오프체인 통화를 획득할 수 있다. 이 토큰은 다시 MEMAG로 교환할 수 있으며 스테이킹을 통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2023년 최고의 사전 판매 코인 2위는 파이트 아웃(Fight Out, FGHT)으로, CEX 신규 상장 전에 이미 410만 달러 넘는 투자금을 유치했다. FGHT 토큰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무브투언 분야가 전 세계 대중을 사로잡을 잠재성이 있다고 분석한다. 파이트 아웃은 혁신적 무브투언 (move-to-earn) 플랫폼으로 기존 M2E 프로젝트의 한계를 보완해 누구나 진입 장벽 없이 플랫폼을 사용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면서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탄소 배출권 산업 역사에서 처음으로, 개인 소비자가 친환경 행위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C+Charge는 전기차 운전자에게 전기차를 CCHG 토큰으로 충전하는 대가로 탄소 배출권 NFT를 제공한다. 

획득한 탄소 배출권은 NFT를 발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실제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현재 C+Charge 는 사전 판매 1 단계와 2 단계에서 108만 달러를 모금했지만 1일 후 3 단계에 진입하며 토큰 가격은 $0.0145에서 $0.016으로 인상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