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XPLA’, 이더리움 가상머신 적용… 이더리움 생태계 호환성 강화
상태바
‘XPLA’, 이더리움 가상머신 적용… 이더리움 생태계 호환성 강화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2.13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Ethereum Virtual Machine)을 탑재했다고 13일 밝혔다.

XPLA는 이더리움 가상머신을 탑재해 최대 디앱 생태계를 갖춘 이더리움과 호환성을 확보했다. 특히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web3.js’와 이더리움 생태계의 다양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XPLA 생태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신규 디앱(DApp) 개발이 편리해졌으며 이더리움의 고유 프로그래밍 언어인 솔리디티(Solidity)를 기반으로 개발된 수 많은 디앱을 XPLA 메인넷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됐다.

디앱 분석 사이트 ‘댑레이더(DappRader)’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13,400여 개의 디앱 중 이더리움 가상머신 기반 디앱 개수는 약 10,800개다. 이는 전체 디앱의 80%에 해당하는 수치다. 따라서 이더리움 가상머신 적용에 따라 이더리움 생태계와 호환성을 갖게된 XPLA의 활용 영역도 크게 확장될 전망이다.

또한 XPLA 생태계 참여자들의 편의성도 높아진다. 이더리움 가상머신 이용에 필요한 트랜잭션 수수료를 XPLA 코인으로 지급할 수 있으며, 이더리움 가상머신의 활용에 따라 생성된 트랜잭션은 ‘XPLA 익스플로러(Explorer)’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XPLA는 웹3 게임, NFT 마켓플레이스,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이다.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외에도 YGG, 코스모스테이션(Cosmostation), 오지스(Ozys), 제로엑스엔드(0x&),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 비웨어랩스(BwareLabs)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함께 참여해 기술적 안정성과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