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금감원장 "가상자산 주석공시 의무 신설… 시장 모니터링 툴 개발"
상태바
금감원장 "가상자산 주석공시 의무 신설… 시장 모니터링 툴 개발"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01.16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6/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사진=뉴스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6

[블록체인투데이 디지털뉴스팀] 금융감독원은 회계 유관기관과 가상자산 발행·보유 관련 주석공시 의무를 신설하고, 모범사례를 배포하는 등 가상자산에 대한 충실한 회계 정보 공시를 유도할 방침이다.

뉴스1에 따르면 이복현 금감원장은 16일 서울시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가상자산 전문가 12명과 토론회를 개최해 "올해는 가상자산 시장 리스크 관리와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가상자산 시장 모니터링 툴을 개발해 잠재 리스크 측정과 평가역량을 높이겠다"며 "가상자산 관련 업계의 다영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테이블코인이나 CBDC가 은행예금을 대체할 경우 은행의 자금조달 비용상승 등으로 금융 시스템의 리스크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며 "전통적 금융시장으로의 위험 전이 가능성을 최소할할 제도적 장치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부곤 금감원 디지털금융혁신국장은 "현재 가상자산 시장이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낮은 수준"이라면서도 "최근 양 시장 간 직·간접적인 연결고리가 발생한 사례가 지속해 드러났기 때문에, 향후 감독 당국 및 학계 등의 관련 연구 및 검토 등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김준우 가상자산 데이터 플랫폼 기업 쟁글 대표는 "가상자산 데이터는 블록체인상에서 추출·정제해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니터링 툴이 부재해 정보 비대칭 문제가 심각하다"며 "규제와 온-체인(On-chain)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툴 발전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참고해 가상자산 시장 및 금융시장의 다양한 위험 요인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