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칼럼] 크립토 시장 10명의 리더들
상태바
[칼럼] 크립토 시장 10명의 리더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1.09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올타임하이TV

◆크립토 시장 10명의 리더들
코인마켓캡에서 뽑은 올해 꼭 읽어야 할 5가지 주제 중 첫번째인 10 Most influential people in the crypto space, 즉 크립토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명 리더들이란 주제인 칼럼을 분석했습니다. 이게 3개월 전에 나온 칼럼이라 그동안 너무나 많은 일이 있었기에 지금 시기로 업데이트 한다면 어떤 글이 될까 해서 추가하여 적어봤습니다. 이때 소개되었던 2번째 인물에는 SBF(전 FTX 사장이자 지금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킨 인물)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만큼 크립토 시장 전문가들 또한 SBF의 FTX와 알라메다의 파산은 예측하지 못했던 블랙스완급 재앙이었다라고 해석 가능합니다.

1번 인물은 CZ라고 불리는 현존하는 크립토 업계 최고 리더인 바이낸스 창업자 자오 창펑입니다. 바이낸스는 미국처럼 세계 크립토 거래소 경찰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엄청난 지분을 확보했습니다. 바이낸스 플랫폼은 700개가 넘는 최다 페어를 가지고 있고 100개가 넘는 크립토 프로젝트를 2018년부터 키워오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감히 경쟁자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몸짓을 키웠는데, 앞으로 CZ가 많은 도전자들의 선의의 경쟁 그리고 악질들의 시기와 질투를 어떤 방식으로 극복할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켜보고 싶은 포인트는 CZ와 일론머스크의 협업, 그리고 기존 월가 파워들이 투자하는 코인베이스(기관)과 EDXM(피델리티, 찰스슈왑 등) 미국 내에 새로운 판짜기에서 바이낸스가 어떤 위치에서 그림을 그려갈까입니다.

2번은 SBF입니다(Founder & CEO of FTX and Alameda Research). 원문 그대로 가져온다면, 7년 전만 해도 SBF는 'MIT 졸업생이었다. 여전히 20대인 그는 6번째로 큰 거래소를 운영하면서 알라메다 리서치에 유동성 또한 제공하는 CEO이다 현재 크립토 씬에서 영향력을 크게 끼치는 리더이다. 박애주의자로 널리 알려져있다.' 정도인데 지금 읽어보면 이 글이 3개월전에 쓰였다는 것을 보면, 이때 당시에도 크립토시장에 오래되지 않은 인물이고 거래소를 운영하면서 유동성 또한 제공하고 있다고 힌트를 주었네요. 물론 이때는 선순환으로 보았겠지만, 하나가 약해지면서 악순환으로 둘 다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의도했냐 안했냐는 이제 법정에서 밝혀질 문제이고 어찌되었던 현재는 크립토 시장에 가장 큰 재앙 중 하나를 만든 건 맞습니다.

3번째 인물은 Michael Saylor입니다(Founder & CEO of MicroStrategy). MicroStrategy Founder로 여러분들이 조금만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한번씩은 들어봤을 법한 인물입니다. 특이점은 비트코인 맥시(비트코인만 옹호하는)로 비트 외에 알트는 다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본인 회사로 비트코인을 계속 매집하고 있는 비트코인 사랑꾼입니다. 이때 당시 분석가들은 마이클 세일러의 회사가 124,392 BTC를 가지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 외의 본인이 직접 투자하는 것도 생각한다면 비트코인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확실히 볼 수 있는 인물입니다. 앞으로 그가 과거처럼 여전히 BTC만 고집할지, 아니면 이더리움과 그 외의 알트들에게도 눈길을 줄지는 지켜봐야할 관점입니다.

4번째 인물은 Elon Musk입니다(Founder & CEO of SpaceX, CEO of Tesla). 소개가 필요 없는 크립토 시장뿐 아니라 전 세계에 최고의 부자이자 영향력이 큰 비즈니스 히어로입니다. 트윗 하나만으로도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 펌핑을 줄 수 있는 그가 이제는 트위터 자체를 인수해버렸습니다. 그의 영향력은 앞으로도 줄어들기보다 커질 것으로 보이고, 그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SBF 돈은 거절하고 CZ 돈을 받은 것으로 봐서 바이낸스와의 협업도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5번째 인물은 Jack Dorsey입니다(Co-founder & CEO of Twitter and CEO of Square). 전 Twitter Founder이자 현재는 Square CEO인 그는 마이클 세일러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옹호론자입니다. 그는 자기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로 인해 미래가 엄청나게 달라질 것이라고 믿고 그러한 믿음이 행동으로 나와서 Square라는 회사를 창업하고 핀테크와 파이낸스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일론머스크와 절친인 그가 계속적으로 기술적인 발전을 가져다주면서 크립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기대가 됩니다.

6번째는 Trung Nguyen입니다(Developer of Axie Infinity & CEO of Sky Mavis). 이 분 이름은 생소할 수 있으나 그가 개발한 액시인피니티는 코인투자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코인입니다. P2E 플레이투언이라는 개념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알리고 열풍을 가져온 코인이고 2021년 하반기 불장을 이끈 사람 중 한명입니다. 현재 엑시코인이 올타임하이 비교해서 하락이 많이 되어있지만 여전히 유저들은 엑시 게임을 즐기고 팬덤이 있는 코인이라 향후 어떤 돌파구를 마련할지 기대가 됩니다.

7번째 인물은 Caitlin Long입니다(Founder & CEO of Avanti Financial Group). 크립토 시장에서는 드물게 여성인 Caitlin Long은 2012년에 처음으로 월가 베테랑 컨설턴트로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고 그 뒤부터 계속 꾸준히 명성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나스닥 주식계에 캐시우드 누나가 있다면 크립토 쪽에 케이틀린 롱누나가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8번째는 PlanB입니다. PlanB 또한 크립토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들어보셨을 법한 인물입니다. 플랜비 S2F(Stock to Flow)모델로 가격 예측을 트위터로 올려서 사람들에게 지지/응원 및 욕도 먹는 그러한 분석가입니다. 

9번째는 Gavin Wood입니다(Co-founder & CTO of Ethereum and Co-founder of Polkadot). 이더리움 Co-founder이자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코인 바로 폴카닷의 Co-founder인데 현재는 Chief Architect로 기술개발 쪽에 힘을 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0번째 인물은 Anatoly Yakovenko입니다(Founder of Solana). 3개월 전만해도 솔라나는 가장 성공한 프로젝트 중 하나였습니다. 솔라나의 성공은 이때당시 낮은 가스피와 빠른 전송이었습니다. FTX, 알라메다 파산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솔라나가 어떻게 살아날지는 Anatoly Yakovenko에 역량에 달렸습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