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인터뷰] 이터널 "생체인식 기술 시장 리더 되겠다"
상태바
[인터뷰] 이터널 "생체인식 기술 시장 리더 되겠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12.13 11: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터널 조우열 대표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_한지혜 기자]


베인엑스(Vein-X)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베인엑스는 ㈜이터널의 보안기술 브랜드입니다. 보안의 기본이자 핵심인 생체 암호인증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보안, 웹 보안, 클라우드 생체인증 보안 등 개인과 기업정보등을 블록체인과 결합하여 보호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PC보안, 출입보안, 금융보안등 보안 생태계에서 지정맥 인식 기술의 적용사례는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 (주)이터널은 세계 보안시장에서 최고의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생체인식 기술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아시아에서 나아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인엑스의 핵심 기술인 지정맥 기술은 어떠한 기술인가요?
손가락에 근적외선을 조사하면 피 속의 헤모글로빈이 빛을 흡수하면서 검은색을 띄게 되며, 혈관의 패턴을 그대로 스캔하여 특징점을 찾아내 데이터 값으로 변환시키는 고도의 기술 입니다. 지정맥은 신체 내에 있어서 위조나 도난의 위험성이 없고 지문과는 달리 인증 과정에서 어떠한 흔적도 남기지 않아 복제가 불가능 하며,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각기 다른 고유한 정맥 패턴을 가지고 있어 지정맥 인식 방법은 신원확인 방식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국내외 지정맥 기술의 상용화 현황 및 미래 전망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내에는 현재 대한민국 국방부, 서울특별시, 현대모비스, ADT캡스등 각종 기관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 일반 개인들에게 까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신기술 이며 기관에서 사용할 정도로 보안에서는 인정을 받은 만큼 개인들에게도 빠르게 상용화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정맥 기술의 사용처는 무궁무진 합니다. 보안이 필요하지 않은곳은 없으니까요. PC보안, 출입 보안, 금융보안, 디지털 화폐 보안 등 전세계 모든 곳에 완벽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1. PC보안
컴퓨터나 신원확인을 해야 하는 곳은 모두 다 가능합니다. 기존 패스워드나 핀번호로만 로그인이 가능했던 컴퓨터의 모든 로그인 시스템이 지정맥 인식 기술로 손가락 하나만으로도 간편하게 로그인 되지만 등록된 손가락이 없을경우 해커라도 보안벽을 뚫을 수 없으며 추가적으로 지정맥 인식기가 부착된 마우스도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아이디, 패스워드가 없는 세상이 열리는 것입니다.

2. 출입보안
신원을 확인해야 하는 모든 출입구에 지정맥 인식기가 적용 될 수 있습니다. 기존 지문이나 출입증(사원카드)은 복제가 손쉽게 이루어 질수 있으며 Dummy Finger를 이용한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는데요, 지정맥 인식 기술로 출입보안 및 근태관리를 하면 누수되는 비용을 완벽하게 차단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도 예외는 아닙니다. 패스워드 또는 카드키 및 지문인식으로 출입하는 현관문에 지정맥 인식기를 설치시 출입도 간편 할 뿐더러 원격 출입도 허용 할수 있으며 취약한 보안도  강점이 됩니다.

3. 금융보안
현재 금융 보안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전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기기마다 설치 해야 하는 불편함과 복잡함, 추가적인 OTP 설치 까지 지정맥 인식 기술로 모든게 사라질수 있습니다. 

4. 암호화폐(디지털화폐)보안
최근 몇 년간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한 암호화폐(디지털화폐)가 해커들의 주요타겟화 되다 보니 전세계 거래소 및 개인지갑들의 보안을 보강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아이디, 패스워드, 핀번호, Private key, 니모닉 모두 지정맥 인식 기술로 한번에 해결될 수 있습니다.

◆지정맥 인증이 불가능한 상황일 경우 대체 인증이나 백업 시스템 등은 어떻게 구현이 되나요?
지정맥 인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면 해킹이나 도난으로부터 자유로울수 없습니다. 다시 말씀 드려서 지정맥 인증이 불가능 한 상황에서 대체 할수 있는 인증이나 백업 시스템이 있다면 완벽한 보안이 될수 없습니다.

◆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 기존의 생체 인증 시스템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 전세계 인구 약 30%가 지문인식 불가로 불편함을 겪음.
- 지문의 복제가 손쉬움.
- 고도화된 사진기술로 홍채 복제가 가능.
- 얼굴의 간단한 시술 및 진한 화장으로 인한 안면인식 에러.

◆디볼트(D.Volt) 지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탈중앙화 지갑이며 지정맥으로 지갑을 생성 합니다. 등록된 손가락의 지정맥을 인식 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Private Key가 발생하는데 여기에 반응하는 Bio Key가 저장되어 있는 지갑으로 니모닉, Private Key, 핀번호가 존재 하지 않는 탈중앙화지갑입니다. 지구상에서 지갑개설 과 암호화폐(디지털화폐) 전송이 가장 손 쉬우며 해킹이 불가능한 완벽한 지갑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부산시와 ‘글로벌 디지털금융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하였는데 어떠한 내용이며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부산시와의 업무협약으로 이터널의 지정맥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도시를 넘어 보안도시로 도약시키며, 도시를 구성하는, 에너지, 공공 안전, 공공 데이터, 교육 등과 관련된 보안이 더욱 확고하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정맥 기술을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가 이뤄지고, 데이터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장된 형태의 미래 도시를 기대합니다.

◆‘부산 블록체인 산업 발전 및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도 체결을 하였는데 글로벌 벤처캐피탈 협의체 VCABB는 어떠한 단체인가요?
부산시가 업무협약에 담긴 여러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이를 벤처캐피탈과 함께 가칭 ‘부산 블록체인 벤처캐피탈 협의체 VCABB(Venture Capital Alliance of Busan Blockchain)를 만들기로 하였으며, VCABB 창립식은 올 11월 중 별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VCABB는 향후 업무협약 내용 이행을 위한 부산시와 벤처캐피탈 간의 소통 창구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메타플래넷이 BWB2022 행사에서 이터널이 개발한 지정맥 보안 솔루션 '베인엑스'를 NFT 게임 개발에 활용할 것이라는 업무 협약을 밝혔는데 어떻게 활용이 될 예정인가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터널과 메타플래넷은 NFT 게임 IP를 활용한 디지털 자산 스마트워치 개발 및 생태계 확장에 나서며, 기술과, NFT 그리고 스마트워치 전체 영역을 아우르는 활동으로 빠른 시일 안에 실질적인 협업 활동을 가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에게
㈜이터널의 보안기술 브랜드 베인엑스는 손가락 하나로 세상을 바꾸고자 태어 났습니다. 4차 산업과 IoT 시대에서 보안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보안의 기본이자 핵심인 생체 암호인증 기술에 기반하여 데이터 보안, 웹 보안, 클라우드 생체인증 보안 등 기업정보의 대표적인 보안이 블록체인화 되어 수많은 사람들의 귀중한 정보를 보호하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아울러 PC보안, 출입보안, 금융보안의 폭넓은 보안 생태계에 저희 지정맥 인식 기술의 적용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저희 ㈜이터널은 세계 최고의 보안 시장에서 앞장서며, 생체인식 기술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터널의 보안 기술이 적용된 베인엑스 스마트워치 제품
BWB 행사장 내 베인엑스 부스
지난 10월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BWB)에 진열된 베인엑스 스마트워치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BWB) 컨퍼런스 참가자들이 베인엑스 부스에서 지정맥 기술 등 이터널의 기술을 체험하고 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