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22 (금)

닥사 "상장 폐지 가이드라인도 만드는 중… 위믹스는 별개의 사안"
상태바
닥사 "상장 폐지 가이드라인도 만드는 중… 위믹스는 별개의 사안"
  • 편집팀
  • 승인 2022.11.30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1)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상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투자자 보호대책 긴급점검 당정간담회’에 참석한 가상자산 거래소 대표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공동취재) 2022.6.13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가상자산 위믹스(WEMIX)의 상장 폐지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닥사, DAXA)에 상장 폐지 관련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이에 닥사는 가상자산 유형별로 위험성 지표를 만드는 작업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위험성 지표가 완성되면 지표 탐지 결과에 따라 상장 폐지를 결정하므로 해당 지표가 곧 '상장 폐지 가이드라인'이 될 전망이다.

다만 위믹스 사태는 가이드라인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거래소가 '상장 폐지'에 동의했기 때문에 진행한 절차라고 닥사는 설명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닥사는 지난달 가상자산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을 도입했지만 거래 지원 종료, 즉 상장 폐지에 관한 가이드라인은 아직 마련하지 않았다.

단, 가상자산 유형별로 위험성 지표를 마련 중이다. 위험성 지표가 완성되면 지표 탐지 결과에 따라 상장 폐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닥사 관계자는 "각 사에서 정한 상장 기준이 다 있지만, '적어도 이런 코인은 상장하면 안 된다'는 취지에서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장 폐지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것에 대해선 "거래지원심사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듯, 각 사의 거래지원 종료 사유를 검토하며 공통된 기준을 추출해내는 상황이었다"며 "추출해낸 기준을 토대로 가상자산 유형별 위험성 지표를 만드는 작업을 계속 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 위험성 지표의 구체적인 공개 시점은 미정이다.

그러나 위험성 지표가 완성되기도 전 위믹스가 상장 폐지되면서 관련 가이드라인을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더 커졌다.

이에 대해 닥사 관계자는 "위믹스는 공통된 기준 유무와 관계없이, 각 사가 모두 거래지원 종료를 선택한 사안이었기 때문에 거래지원 종료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장 폐지 결정을 내리는 절차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수십만명 투자자의 자산이 달린 사안을 각 거래소 담당자 4명의 거수로 진행한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닥사 관계자는 "위믹스를 상장한 거래소가 네 곳이고, 거래지원을 종료하는 곳도 그 네 곳이므로 제3의 인물이 결정에 참여하는 것도 합리적이지 않다"며 4명의 거수로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위믹스 발행사 위메이드는 상장 폐지 결정에 불복해 업비트, 빗썸 등 개별 거래소를 상대로 상장 폐지 결정의 효력을 정지시키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냈다. 위메이드는 지난 28일 업비트 및 빗썸을 상대로 한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으며 코인원과 코빗을 상대로 하는 가처분 신청도 준비 중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