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07 (수)

FTX 사태로 각국, 가상자산 규제 고삐 조일 듯… "G20서 공감대 형성"
상태바
FTX 사태로 각국, 가상자산 규제 고삐 조일 듯… "G20서 공감대 형성"
  • 편집팀
  • 승인 2022.11.21 20: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FTX 사태'가 세계 각국의 가상자산 규제 강화 움직임에 기폭제 역할을 할 전망이라고 뉴스1이 보도했다.

최근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통해 각국의 정상들은 FTX의 파산 신청을 예로 들며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20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G20 회의에 참석한 각국의 정상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암호화폐 시장을 관리하기 위한 '국제적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또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G20 정상들은 정상회의 후 백악관에 올린 성명을 통해 가상자산 업계를 두고 "위험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며 "다만 이는 공정한 경쟁의 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혁신의 이점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G20 정상들은 그러면서 지난달 글로벌 금융표준제정기관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제안한 가상자산의 규제 규칙에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FSB는 지난달 가상자산 회사와 시장을 두고 "전통적 금융과 동일하게'엄격한 규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G20 정상들은 특히 "FSB가 '동일한 규제'란 원칙에 따라 가상자산 활동 규제와 관련해 '국제 프레임워크'를 수립하고자 하는 것에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다음으로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로 불리던 FTX가 파산 신청을 하는 FTX 사태가 최근 발생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중앙화 거래소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에 규제 손질을 고려하고 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FTX의 몰락은 가상자산 시장에 '보다 효과적인 감독의 필요성'을 입증했다"며 "기존 시장에 제공되는 것과 동일한 보호가 가상자산에도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FTX의 붕괴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긴축에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미 투자전문지 배런스는 "FTX의 붕괴는 미 연준이 더 긴축적인 정책으로 갈 수 있는 '신호'가 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가상자산에 대한 붐은 중세시대 연금술사의 광기와 유사하다"면서 "과거 금융위기와 같은 파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