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도미니카공화국, 국가 블록체인으로 트론 선정… '도미니카코인' 발행
상태바
도미니카공화국, 국가 블록체인으로 트론 선정… '도미니카코인' 발행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2.10.13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도미니카공화국 정부가 최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분산형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트론(TRON)의 트론 프로토콜(TRON Protocol)을 국가 블록체인 인프라로 지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트론은 도미니카 팬 토큰(fan token)인 도미니카코인(DMC)을 발행하기 위한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현재까지 블록체인 플랫폼과 주권 국가 간 협력 중 최고 수준의 협력으로 도미니카 국가 블록체인 인프라로서의 트론의 법적 지위를 확고히 한 것이다. 이번 거래를 시작으로 트론은 블록체인 산업과 글로벌 주권국가 차원에서 연합하여 기술 정착과 응용을 추진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방침이다. 트론과 도미니카의 협력은 블록체인 기술의 더 많은 활용 사례를 만들어내며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 소식은 블록체인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도미니카가 트론 나라의 영토가 됐다"고 감탄했다. 트론과 도미니카 간의 파트너십은 블록체인 기술을 많은 사용 시나리오에 적용하여 미래의 성공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해 준다.
 

도미니카는 중앙 아메리카 카리브해 지역의 도서국으로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주로 농업과 관광에 기반을 둔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 도미니카는 트론의 창립자 겸 CEO 저스틴 선이 세계무역기구(WTO) 대사로 있는 그레나다와 마찬가지로 미국 달러의 고정 통화인 동카리브 달러를 사용한다. 

25개 주권 국가와 14개 지역이 있는 카리브해는 가상자산 개발의 호재로 전 세계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산업의 중요 요충지가 됐다. 카리브는 비교적 단순한 경제체제를 가진 작은 섬들로 이뤄져 무역의존도가 높고 보편적으로 외환보유액(미국 달러) 부족과 금융 인프라 부족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블록체인의 등장은 이 지역의 경제와 사회 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자메이카와 푸에르토리코 등은 가상자산과 블록체인을 적극 수용해 이 같은 신흥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이제 도미니카도 트론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을 적극 수용했다.

트론과 도미니카의 협력은 오랫동안 계획돼 왔다. 카리브 최대 뉴스사이트인 WIC뉴스는 도미니카에서 지난 5월에 가상자산 사업법이 통과된 직후 트론과의 파트너십이 결성됐으며, 트론이 도미니카의 자연유산과 관광 명소를 국제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 팬 토큰인 도미니카코인(DMC) 발행 승인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도미니카 정부는 공식적으로 트론 프로토콜이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이 높은 암호화 결제 시스템으로 가장 선도적인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중 하나라고 밝혔다. 도미니카 정부는 디지털 혁신을 수용하고 트론 프로토콜을 공식 국가 블록체인 인프라로 지정해 경제 성장을 위한 역사적 단계를 밟고 있다.

루즈벨트 스케릿(Roosevelt Skerrit) 도미니카 총리는 “도미니카 정부는 새로운 블록체인의 도움을 받아 보다 포괄적이고 다양성 있는 경제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트론 블록체인 인프라의 개방적이고 비용 효율이 높다는 특성은 향후 도미니카 같은 군소 도서 개발 도상국이 세계 경제에 통합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스틴 선이 2017년에 설립한 트론은 1억 1,500만 명 이상의 사용자, 40억 건 이상의 거래, 500억 달러 이상의 온체인 자산을 자랑하는 전 세계 가장 큰 공개 체인 중 하나로 성장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즈니스 미디어 포브스는 트론을 ‘최대 탈중앙 조직 중 하나’로 지정하기도 했다. 트론은 미래 주류 금융 서비스 제공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스틴 선과 트론은 최근 몇 년간 적극적으로 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포괄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전 세계적 범위에서의 규제 준수와 응용을 촉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는 2021년 말 세계무역기구(WTO) 그레나다 대표 및 특명대사로 임명됐으며, 임기 동안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포괄적인 새로운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가상자산과 주권 국가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스틴 선은 또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자신의 디지털 산업 분야에서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올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TO 제12차 각료회의(MC12)에서 저스틴 선은 그레나다 대표 단장으로 참여해 블록체인과 스테이블코인은 무역, 전자상거래 등 많은 산업에 힘을 실어줄 수 있으며,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기술이 카리브해 지역의 군소 도서 개발도상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저스틴 선은 지난 9월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토큰2049(TOKEN2049)와 제9회 밀켄연구소 아시아 서밋(Milken Institute Asia Summit)에서도 가상자산 산업이 향후 10년 안에 주류가 될 기반이 모두 갖춰졌다고 말했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자산 산업이 블록체인 기반 금융을 대중화할 수 있으며, 이는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이익을 제공하고 위험을 최소화함으로써 규제 기관의 우려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