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1-28 17:56 (월)
[인터뷰] 느티소프트 "느낌으로 하는 뇌동매매는 이제 그만"
상태바
[인터뷰] 느티소프트 "느낌으로 하는 뇌동매매는 이제 그만"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2.10.11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느티소프트 김승훈 대표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_장명관 기자]

느티소프트는 느티나무의 풍성한 잎들이 뜨거운 햇빛을 가려 그늘을 만들어주어 더운 여름에 청량하고 시원함을 주듯 전쟁 같은 트레이딩 시장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보장하기 위해 전문 알고리즘을 개발해 주는 기업이다. 느티소프트는 아이디어와 가공되지 않은 트레이딩 전략들을 알고리즘으로 제작하여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백테스팅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알고리즘의 고도화를 지원한다. 1년여 동안 개발한 130여 종의 각종 기술적 지표들을 라이브러리로 보유하고 있다.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여 년간 주식매매 현장에서 직접 트레이딩을 하면서 많은 경험과 실패를 겪었습니다. 궁금한 것을 넘어 무엇을 모르는지 깨닫기 위해 수년간 밤을 새워가며 연구에 매달렸습니다. 많은 경험과 지표 연구 끝에 시장 상황에 맞는 전략들을 찾아냈고, 그 전략들을 기반으로 알고리즘 고도화를 현재까지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략과 기준 없이 느낌으로 뇌동매매를 하는 많은 트레이더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법인을 설립하여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된 알고리즘과 투자전략을 시장에 널리 보급하고자 합니다.
​​​​​​
◆느티소프트는 어떠한 회사인가요?

주식 시장에 맞는 전략을 찾아내도, 이를 실전에서 잘 활용하려면 오랜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연습해도 전략을 활용하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계시고, 결국 느낌과 감정에 휘둘려 전략까지 잃어버린 채 기준 없이 감으로 트레이딩에 집중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투자자분들에게 편안하고 안정적인 투자 환경을 제공하고자, 느티소프트는 그간 연구한 전략과 알고리즘을 프로그램화하여 고객을 위한 투자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5명의 전문가가 모여, 사소한 내용도 빠짐없이 회의를 통해 최대한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기획하고, 준비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금융 관련 연구 개발을 할 때에는 자유롭고 열려 있는 사고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직원의 자기개발 및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유로운 업무 진행 등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딩 시스템은 어떠한 원리로 작동되며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사용자들은 자사가 개발한 트레이딩 시스템에서 매매를 원하는 종목과 투자 금액을 입력하면, 수년간 연구한 알고리즘에 의하여 매도, 매수 signal과 코인 선물의 Long Position & Short Position의 신호를 차트에 표시하여 트레이더에게 직관적으로 매매시점을 알려 줍니다. 자동 매매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각 거래소의 API로 연결된 자기 계좌에서 자동 매매를 직접 진행하게 됩니다. 요즘 많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타인 계좌 거래나 투자 대행업체의 계좌가 아닌 본인 계좌에서 직접 매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본인의 자산을 안정적으로 지킬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량이 많아질수록 매매 시점의 정확도가 점점 높아지며, 해당 알고리즘에 대한 인공지능의 강화 학습을 더하여 같은 패턴과 추세에서 보다 더 안정적이고 확실한 매매시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큰데 알고리즘을 제작 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각종 지표들과 머릿속에 있는 매매 방법들을 코딩으로 변환해서 프로그램으로 옮기는 게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지표로 만들고 그 지표들을 다시 코딩해서 오류가 없는지 급등락 하는 시장에서 제대로 대응을 하는지 수천 번 테스트하고 다시 수정하고, 수익률이 안정화되면 강화 학습을 통해 좀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찾기 위해 다시 반복하는 등 시간과의 싸움을 계속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하여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커서 투자가 아닌 도박을 하는 느낌으로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미 주식시장에서 경험했고, 그에 대한 여러 가지 대응 알고리즘과 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암호화폐 시장에 최적화된 지표와 알고리즘을 새로 개발했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오랜 기간 백 테스팅을 진행하여 지금의 솔루션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느티소프트는 어떠한 트레이딩을 추구하나요?
느티소프트는 안전하고 확실한 트레이딩을 추구합니다. 낚시를 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이야기하시는 강태공처럼 조금 느리더라도 정확한 포지션에 진입을 하고 시장의 급등락에 휘둘리지 않는 알고리즘으로 수익률을 가져가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프로그램이 매수를 한다면 느긋한 마음으로 지켜보듯이 그 수익을 즐기시면 됩니다. 트레이딩을 급하게 하면 실수가 잦아지고 잦은 실수는 습관이 됩니다. 그런 습관이 생기게 되면 수익은 운이 되고, 손실은 실력이 됩니다.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은 현재 진행중인 내용이 있나요?
느티소프트는 그동안 함께 해 오셨던 분들을 위해 스터디 클럽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식과 코인으로 실패를 하셨던 분들, 이제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들 등 다양한 연령대의 다양한 직업들을 가지신 분들이 모여 트레이딩에 궁금한 것부터 시작해서 HTS 사용법까지 서로 알려주고 안전한 투자 방법을 교육하며 연구하는 클럽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스터디 클럽을 발전시켜 투자자들에게 안전하게 투자하기 위한 전략과 시장에 대응하는 매매 기법과 알고리즘을 교육 커리큘럼으로 운영하며 HTS 및 백 테스팅 시스템 등의 소프트웨어 사용 방법들을 체계적이며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이딩 업계에 오랜 기간 있다 보니 많은 투자자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각자의 트레이딩 방법이나 전략들을 가지고 매매를 하시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은 머리 속에 있는 전략과 알고리즘을 쉽게 분석하고 매매할 수 있도록 자동화할 수 있는지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느티소프트는 알고리즘과 트레이딩 시스템을 개발 운영해 본 경험으로 몇몇 투자 업체들의 개발 컨설팅 및 개발 의뢰에 협력하여 트레이딩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현재 새로운 업체와 협업하여 신규 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알고리즘 구축을 위한 스토리지 및 컴퓨팅 파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자사가 개발하고 있는 지표 및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한 백 테스팅과 인공지능 및 딥 러닝에 활용하기 위해 종목들의 거래 내역을 클라우드 및 NAS 스토리지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거래 내역의 증가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하여 빅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스토리지의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지표 및 알고리즘의 테스트를 위한 백 테스팅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여 사용 중에 있는데, 트레이더들이 직접 테스팅 할 수 있도록 백 테스팅 솔루션 서비스를 개발하여 추후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로써 알고리즘에 대한 신뢰성 보장과 트레이더들의 개별적 백 테스팅도 지원하여 각각의 종목들의 분석을 돕고자 합니다.

안정적인 매매 시그널 송출을 위해서 알고리즘 서버의 이중화를 운영 중인데 추가적으로 서버증설 또는 클라우드 서버를 추가적으로 운영하여 알고리즘 데이터를 실시간 검증하고 서버 이중화 및 삼중화를 통해 안정적인 신호 전달과 과부하, 바이러스, D-dos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 shut down을 방어하고 시스템 보안을 통해 전체 시스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알고리즘 트레이딩의 악용 사례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그러한 사례들을 방지하기 위한 필요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시스템 트레이딩이나 알고리즘 트레이딩, 인공지능 트레이딩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광고들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보조지표 하나 넣어 놓고 뭔가 대단한 걸 만든 것처럼 과대 포장하고 허위 광고해서 주식이나 암호 화폐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현혹시키기 바쁩니다. 현재에도 가짜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리딩 방을 운영하고 카톡이나 문자로 텔레마케팅을 합니다.

프로그램을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미 나왔던 매매 신호가 옮겨지거나, 제작사가 원하는 종목을 강제로 매수하게 하거나 여러 번 물타기 하는 등 악용 사례는 다양합니다. 이런 악용 사례에서 검증할 방법은 급락 시점을 백 테스팅 해서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방법이 있으며, 또한 트레이딩 시스템을 판매한다면, 사기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체험 기간을 제공하거나 개발사가 트레이딩 시스템을 1주나, 1달간 운용하는 영상을 게시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래블룰이 시행되면서 트레이딩 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요?
트래블룰이 시행됨에 따라 각종 스캠, 폰지, 자금 세탁 등 불법 이용자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법령을 계속 만들고 있으며 앞으로 암호화폐시장을 제도권 안에서 들이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트레이딩 시스템은 오롯이 트레이딩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저희에게는 오히려 더 좋은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거래소에서 각자 발급받은 API 키는 자신의 가상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본인 외에 다른 곳으로 유출되면 안 되는 것이지만 기존에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위탁이라는 명목으로, 혹은 수익 일정 부분의 수수료 명목으로 다른 제3자에게 제공하는 일도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저희 트레이딩 봇은 개인의 자산에 대하여 전혀 관여하지 않고 트레이딩만 참여합니다.
 

​​​​​​​​​​​​​​◆느티소프트의 향후 사업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자사가 개발한 알고리즘 및 매매 시그널 시스템은 주식시장과 코인 시장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며, 현재는 1차적으로 코인 시장에 집중해서 국내외 거래소에서 장기-중기-단기 매매로 세분화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거래소에서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 코인 선물거래는 해외 거래소를 통해 선물 시장에서 양방향 매매도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단기 매매는 마무리 단계에 알고리즘 신뢰성 테스트와 UI 개선 작업을 진행하여 다음 프로젝트에 투자자들에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저희 느티소프트는 크게 세 가지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암호 화폐 이외에도 주식, 선물, FX거래 등 금융시장에 관련된 연구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연구소 설립과 투자 유치 및 인원 충원을 통해 현재 알고리즘의 고도화와 트레이딩 시스템에 인공지능 강화 학습 모델을 적용하는 작업을 차근차근 진행하여 다음 먹거리 사업에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수년간 연구한 자료를 인공지능에 학습시키면 대단한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느티소프트의 존재 이유는 치열한 망망대해와 같은 넓은 바다와 같은 트레이딩 시장에서 방황하는 투자자들에게 등대와 같이 바닷길을 안내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연구하고 노력하는 모습으로 투자자분들과 같이 성과를 나타내는 느티소프트가 되고자 합니다.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에게
올해처럼 변화가 많은 해도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변화는 항상 어렵고 두렵지만 그동안 우리 모두 잘 준비하였고, 많은 경험들을 통해 이 변화를 극복할 줄 아는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많은 노력과 경험, 지혜와 혜안으로 얼마 남지 않은 올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부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