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이더리움 로드맵 5단계 중 첫 번째 '머지' 완료… 이후 4단계는?
상태바
이더리움 로드맵 5단계 중 첫 번째 '머지' 완료… 이후 4단계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9.16 15: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메인넷(Mainnet)과 비콘 체인의 병합에 따라 작업증명(proof-of-work)에서 지분증명(PoS) 합의로의 전환을 9월 15일(현지 시각)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더리움의 공동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앞서 스마트 컨트랙트 블록체인을 이더리움 개발의 '최종 게임'으로 설명하는 5단계 점진적 프로세스를 설명한 바 있다. 

5단계 과정 중 첫 번째 과정인 머지가 완료된 가운데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더리움 프로토콜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장기 로드맵에 대해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종 목표는 네트워크가 높은 블록 빈도와 블록 크기뿐만 아니라 초당 수천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시에 충분한 무신뢰(trustless)와 검열 저항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머지
머지는 이후 많은 이더리움 개발자, 생태계 참여자 및 해설자들이 자세히 설명한 5단계 과정의 첫 번째 단계다. 머지의 주요 변경 사항은 전력 소비가 크게 감소하여 이더리움의 에너지 사용량이 99%까지 줄어드는 것이다.

머지가 일어나기 몇 시간 전 부테린은 이더리움 연구원인 저스틴 드레이크(Justin Drake)의 추산을 인용해 "머지 이후 전 세계 전력 소비가 0.2%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분증명 전환으로 인한 두 번째 중요한 변화는 검증인들에게 네트워크를 유지 관리하는 작업에 대한 보상을 함으로써 이더 발행을 줄여 이더를 디플레이션 자산으로 만드는 것이다.


◆서지(Surge)
2023년은 이더리움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액세스하는 블록체인 능력의 확장성을 높이는 중요한 단계인 샤딩(sharding)을 구현하는 해가 될 것이다.

이더리움 재단은 샤딩을 데이터베이스를 수평으로 분리해 네트워크의 작업 부하를 분산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더리움은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할함으로써 레이어 2 롤업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샤딩을 이용할 것이다.

이는 네트워크 혼잡을 줄이고 초당 트랜잭션을 증가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더 크게 만드는 분산형 대안으로 검증인이 강력한 하드웨어가 필요한 모든 네트워크 데이터를 자체 저장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일반 사용자가 PC 및 모바일 장치와 같은 개인 장치에서 이더리움 노드 또는 클라이언트를 실행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탈중앙화 증가 덕분에 네트워크가 더욱 견고해진다. 


◆버지(Verge), 퍼지(Purge), 스플러지(Splurge)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머지 이후 이더리움 개발의 마지막 세 단계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버지는 부테린이 설명한 이더리움의 진행 중인 로드맵의 세 번째 부분이다. 너무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이야기하자면, 이 단계는 데이터 저장 및 노드 크기를 최적화하는 버클 트리(verkle tree)를 도입한다.

부테린이 2021년 6월에 자세히 설명했듯이 버클 트리는 머클 트리(merkle tree)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데, 즉 블록의 모든 트랜잭션을 합산하고 진위(authenticity)를 확인하려는 사용자를 위해 전체 데이터 세트의 증거를 생성한다.

암호학(cryptography)은 약간 더 복잡하지만, 부테린은 증명 데이터 크기의 감소가 탈정부 클라이언트를 실행 가능하게 만들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버클 트리의 주요 속성은 증명 크기에 있어서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퍼지는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여 네트워크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여분의 기록 데이터를 제거하는 작업이다. 검증인이 저장에 필요한 데이터의 양을 필연적으로 줄여줄 것이며, 부테린은 네트워크가 초당 약 10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 알아야 할 것은?
코인텔레그래프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스테이킹하여 완전한 검증인이 되려면 32이더를 모아야 한다고 분석했다. 머지가 완료되면 스테이킹한 이더가 제거될 수 있다는 것은 흔한 오해 가운데 하나다. 

네트워크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검증인은 향후 12개월 동안 수행될 예정인 상하이 업그레이드(Shanghai upgrade) 이후에만 스테이킹된 이더를 인출할 수 있다. 검증인은 또한 트랜잭션 처리에 대한 수수료(채굴자 추출 가능 가치)를 받을 수 있고, 이는 비-스테이킹 검증인 계정에 적립된다.

hjh@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