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머지' 진행 완료…'PoS' 기반 이더리움 출범
상태바
'머지' 진행 완료…'PoS' 기반 이더리움 출범
  • 편집팀
  • 승인 2022.09.15 1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리움의 주요 업그레이드인 '머지(Merge)'가 15일 오후 3시 44분 경 완료됐다. 이더노드 사이트 캡처.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이더리움의 주요 업그레이드인 '머지(Merge)'가 15일 오후 3시 44분 경 완료됐다. 이로써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합의알고리즘에 의해 블록을 생성한다. 기존에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 기반 ‘채굴’ 행위는 중단됐다.

15일 뉴스1은 이더리움 블록탐색기 이더스캔을 인용하여 이날 오후 3시 44분 경 PoS 알고리즘에 의해 생성된 첫 번째 블록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는 1553만7394번째 블록이다. 해당 블록부터 이더리움은 PoS 합의알고리즘으로 가동된다.

머지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합의알고리즘이 기존 PoW에서 PoS로 바뀌는 업그레이드다. 이더리움이 이더리움2.0으로 넘어가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간주된다.

작업증명이란 컴퓨팅 파워를 이용한 연산 작업을 통해 블록 생성에 참여하고, 이에 따른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는 행위를 말한다. 이 행위가 흔히 말하는 '채굴'이다.

반면 지분증명은 코인 보유량, 즉 지분에 비례해 거래를 검증할 수 있는 권한을 얻고, 거래를 검증함으로써 블록 생성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게 된다. 연산작업이 아닌 코인을 보유하는 행위를 통해 블록 생성에 참여하고, 노드가 되는 방식이다.

합의알고리즘이 PoS로 전환됨에 따라 채굴은 중단됐다. 이에 PoW 방식을 유지하고 싶은 기존 채굴자들은 머지 진행 시 하드포크(블록체인이 두 갈래로 분리되는 것)를 발생시켜 ETHPoW(ETHW) 블록체인을 이어갈 전망이다. ETHW는 이름 그대로 PoW 방식을 유지한다. 앞서 ETHW 진영은 머지 이후 24시간 내에 하드포크를 완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머지는 오후 2시 경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채굴자들이 이탈하면서 시간이 다소 연기됐다.

조재우 한성대학교 교수는 "채굴자들의 이탈은 어느 정도 예상된 시나리오"라며 "이더리움 재단 측도 머지 업그레이드의 시간 연기를 고려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