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6 (금)

[마마벤처스 분석리포트] 비트코인 반등폭의 절반 반납
상태바
[마마벤처스 분석리포트] 비트코인 반등폭의 절반 반납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9.14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MA Crypto Weekly(2022.09.14)

◆Summary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한주간 물가 상승세 둔화 기대감과 일부 숏 스퀴징 물량이 반영되며 22K를 회복하였으나 13일 저녁 발표된 C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상승분을 절반가량 반납. 비트코인 도미넌스 역시 지난주 36.4%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일시적으로 40%를 회복하였으나 CPI 발표 이후 39%로 하락. CPI 발표 이후 머지를 앞둔 이더리움의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모습. 다만 ETHW 에어드랍 스냅샷 이후 단기 매도 압력을 유의할 필요

지난 한주간 크립토 펀드에서는 총 6,300만달러가 유출됨. 비트코인은 5주 연속 총 1,300만달러가 유출되고, 비트코인 숏 투자 상품으로는 총 1,100만달러가 유입되었음. 이더리움은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하드포크 되는 과정에서 일부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차익 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지난 한주간 총 6,200만달러가 유출됨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6% 감소함. 이더리움은 머지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TVL 점유율이 65.8%까지 상승했으나 머지가 임박하며 점유율 증가 추세가 둔화됨. 체인 대부분이 TVL 감소를 보였으나 BSC와 트론은 소폭 증가했으며 점유율도 조금씩 늘려가고 있음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224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0.72% 감소함. 최근 NFT 거래량이 30%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지난주는 약 11.5% 증가함. 다만 NFT 트레이더가 지난주(-30%)에 이어 이번주에도 약 15% 감소하며 NFT 시장 참여도는 계속 낮아지고 있음

이번주는 총 28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되었으며, 섹터별로는 Web3가 11건, DeFi와 Infra가 각각 6건, CeFi와 NFT가 각각 2건을 기록함. 최근 시장의 하락으로 투자 건수와 투자 규모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으나 시장이 안정을 찾으며 투자 건수와 규모가 다시 증가하고 있음
 

Figure 1. 주간 주요 뉴스 (완료)(출처 MAMA Ventures, 각 사)
Figure 1. 주간 주요 뉴스 (완료)(출처 MAMA Ventures, 각 사)

◆Weekly Update
1. 가격 동향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한주간 물가 상승세 둔화 기대감과 일부 숏 스퀴징 물량이 반영되며 22K를 회복하였으나 13일 저녁 발표된 C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상승분을 절반가량 반납한 모습. CPI 발표 이후에는 20~21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 관심이 모아질 것.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인플레이션 억제 의지를 강력히 피력하고 있으나 상당 부분이 선반영되어 있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

비트코인 도미넌스 역시 지난주 36.4%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일시적으로 40%를 회복하였으나 CPI 발표 이후 39%로 하락함. CPI 발표 이후 머지를 앞둔 이더리움의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모습. 다만 ETHW 에어드랍 스냅샷 이후 단기 매도 압력이 강해질 수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음

한편 주요 알트코인은 SOL +6.3% ATOM +16.5%, NEAR +7.8%를 기록하는 등 레이어1 프로젝트들을 중심으로 강세를 시현. 특히 NEAR의 상승세가 돋보였는데, 니어 프로토콜의 블록체인 처리 속도를 올리고 스테이킹 비용을 낮추는 샤딩 업그레이드 핵심 단계를 시작했다는 소식과 1억달러 규모의 생태계 펀드를 출범한다는 소식,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가 니어 기반 USDT를 출시한다는 발표 때문임
 

Figure 2. Cryptocurrency Market State Visualization (1W)(출처 CRYPTORANK)
Figure 2. Cryptocurrency Market State Visualization (1W)(출처 CRYPTORANK)
Figure 3. Crypto Market Cap Trend (1M)(출처 coinmarketcap)
Figure 3. Crypto Market Cap Trend (1M)(출처 coinmarketcap)
Figure 4. Major coin/token price change (1W)(출처coinmarketcap)
Figure 4. Major coin/token price change (1W)(출처coinmarketcap)

2.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지난 한주간 크립토 펀드에서는 총 6,300만달러가 유출됨. 비트코인은 5주 연속 총 1,300만달러가 유출되고, 비트코인 숏 투자 상품으로는 총 1,100만달러가 유입되었음. 이더리움은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하드포크 되는 과정에서 일부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차익 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지난 한주간 총 6,200만달러가 유출됨

국가별로 살펴보면 캐나다와 미국 중심으로 각각 6천만달러, 1천만달러에 달하는 유출이 발생한 반면 유럽에서는 700만달러가 유입됨. 알트코인으로는 총 100만달러, 특히 폴리곤과 에이다로 각각 400만 달러가 유입되는 모습을 보임

참고로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의 전체 운용자산(AUM)은 약 299억달러이며 상품 제공자 중에서는 그레이스케일(비중 65%), 투자 대상 중에서는 비트코인(비중 60%)의 영향력이 가장 강함
 

Figure 5. 주간 크립토 자산 플로우(출처 coinshares)
Figure 5. 주간 크립토 자산 플로우(출처 coinshares)
Figure 6. 크립토 펀드 AUM(출처coinshares)
Figure 6. 크립토 펀드 AUM(출처coinshares)
Figure 7. 자산별 자금 유출입(출처 coinshares)
Figure 7. 자산별 자금 유출입(출처 coinshares)
Figure 8. AUM 대비 유출입 비율(출처 coinshares)
Figure 8. AUM 대비 유출입 비율(출처 coinshares)

3. 총 예치금(TVL) 동향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6% 감소함. 이더리움은 머지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TVL 점유율이 65.8%까지 상승했으나 머지가 임박하며 점유율 증가 추세가 둔화됨. 체인 대부분이 TVL 감소를 보였으나 BSC와 트론은 소폭 증가했으며 점유율도 조금씩 늘려가고 있음. 트론은 12일 가상자산 유동성 공급 업체 윈터뮤트(Wintermut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함. 윈터뮤트는 다수의 거래소 내 TRX 페어에 유동성을 제공해 TRX 토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트론 생태계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힘
 

Figure 9. Total TVL Trend(출처 defillama)
Figure 9. Total TVL Trend(출처 defillama)
Figure 10. Major chain TVL change(출처 defillama)
Figure 10. Major chain TVL change(출처 defillama)
Figure 11. 이더리움 TVL 점유율 추이(출처 defillama)
Figure 11. 이더리움 TVL 점유율 추이(출처 defillama)

4. 글로벌 NFT 동향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224억달러로 지난주 대비 0.72% 감소함. 최근 NFT 거래량이 30%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지난주는 약 11.5% 증가함. 다만 NFT 트레이더가 지난주(-30%)에 이어 이번주에도 약 15% 감소하며 NFT 시장 참여도는 계속 낮아지고 있음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인 EN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ENS는 NFT 전체 거래량의 16%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NFT 대표 프로젝트인 BAYC(6.2%), MAYC(3.7%), CryptoPunks(3.2%)를 모두 합친 것보다도 더 많은 수치임

NFTGO에서 거래량, 가격 변동성, 구글 검색량, 소셜 미디어 활동량 등을 종합 집계하여 발표하는 NFT 시장 심리지수(NFT Market Sentiment, 1p~100p)는 12p로 지난주보다 1p 개선됐으나 여전히 침체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
 

Figure 12. 시가총액 상위 NFT 추이(출처 NFTGO)
Figure 12. 시가총액 상위 NFT 추이(출처 NFTGO)
Figure 13. 주요 컬렉션별 점유율(출처 NFTGO)
Figure 13. 주요 컬렉션별 점유율(출처 NFTGO)
Figure 14. NFT 시장 트렌드(7D)(출처 NFTGO)
Figure 14. NFT 시장 트렌드(7D)(출처 NFTGO)

5. 글로벌 VC 투자 동향
이번주는 총 28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되었으며, 섹터별로는 Web3가 11건, DeFi와 Infra가 각각 6건, CeFi와 NFT가 각각 2건을 기록함. 최근 시장의 하락으로 투자 건수와 투자 규모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으나 시장이 안정을 찾으며 투자 건수와 규모가 다시 증가하고 있음. Web3 섹터의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며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과 투자가 지속되는 가운데, 블록체인 서비스가 고도화되며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네트워크 속도, 수수료 등)와 각종 엔진(게임, 메타버스, Web3 개발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Infra 섹터의 투자 건도 주목받고 있음

금주 투자건 중 Infra 섹터의 Fuel Labs에 주목. Layer2 솔루션 개발 회사 Fuel Labs는 Blockchain Capital, Stratos Technologies의 주도하에 8,0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함. Fuel Labs는 본인들의 솔루션 MEL(Modular Execution Layer)를 통해 이더리움 탈중앙화 혜택과 보안을 희생하지 않고 매끄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감을 내비췄으며, 투자금은 MEL을 개발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힘
 

Figure 15. 크립토 VC 주요 투자(7D)(출처 Messari)
Figure 15. 크립토 VC 주요 투자(7D)(출처 Messari)

◆Charts 
 

Figure 16. 현물 거래소 거래량(출처 The block)
Figure 16. 현물 거래소 거래량(출처 The block)
Figure 17. 비트코인 펀딩비(출처 The block)
Figure 17. 비트코인 펀딩비(출처 The block)
Figure 18. 바이낸스 롱숏 포지션 비율(출처The block)
Figure 18. 바이낸스 롱숏 포지션 비율(출처The block)
Figure 19. 포지션별 비트코인 청산액(출처 The block)
Figure 19. 포지션별 비트코인 청산액(출처 The block)
Figure 20. 비트코인 도미넌스(출처 The block)
Figure 20. 비트코인 도미넌스(출처 The block)
Figure 21. Layer1 가격 Performance(출처 The block)
Figure 21. Layer1 가격 Performance(출처 The block)

◆블록체인 게임 어떻게 골라야 할까?
Written by Klay Guild Games

요즘 블록체인 게임 업계는 지난 2021년 유행했던 Play to Earn에서 Play and Earn으로 넘어가는 추세이다. Play to Earn은 말 그대로 게이머들이 수익을 위해 게임을 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에 따라 게임 자체의 재미요소보다는 게임 플레이 시간과 아이템 구매에 따른 보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따라서 게임 퀄리티를 고려하지 않고 게임 내에 더 많은 재화를 주기 위해 또는 받기 위해 게임이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보니 사람들이 게임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었다. 사람들이 흥미를 잃어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의 재화는 어떠한 가치가 있을까? 이에 따라 Play and Earn의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다. 기존의 보상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부분보다 Web 2.0 게임의 목적이었던 재미를 되찾겠다는 것이다. 게임이 재미있어야 사람들이 모이고, 사람들이 모여야 게임 내 경제구조가 커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게임 중 어떤 게임을 골라야 할까? 다르게 말한다면 어떤 게임이 성공할까? 이에 대한 해답을 오늘 찾아보고자 한다.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가 더욱 발전하여 기존의 Web 2.0 게이머들이 Web 3.0으로 더 많이 진출하고, 그들이 게임을 즐기는 동시에, “의미 있는 보상”도 얻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 지길 기대하면서 본 가이드를 작성해 본다.
 

Figure 22. 2021년 P2E를 유행시킨 Axie infinity의 유저수 추이
Figure 22. 2021년 P2E를 유행시킨 Axie infinity의 유저수 추이

1. 가격 및 거래 활성도
현재 블록체인 게이머들의 대다수는 아직까지는 코인 투자자 일 것이다. 따라서 이들이 게임을 고를 때는 게임 NFT와 기축 코인의 거래 활성도가 가장 중요하다. 게임 기축 코인의 가격과 거래량의 경우, 전통적인 투자방식에 따라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차트와 거래량 분석을 하면 되기에 추가 설명은 하지 않겠다. 블록체인 게임의 특징은 게임 내 캐릭터나 아이템을 NFT 화 한 것이다. 따라서 이 NFT들의 가격 추이와 거래량을 파악하는 것은 얼마나 실제 게임 경제가 활발하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다. 이는 게임 기축 코인의 거래소 내 거래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체크하기 위해선 해당 게임의 NFT가 어떠한 NFT 거래소를 통해서 거래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NFT가 오픈씨를 통해 거래 지원을 하기 때문에 오픈씨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일단, 먼저 체크할 것은 해당 게임의 NFT가 민팅 (최초 발행) 이후 현재 얼마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오픈씨 검색창에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거나 게임사에서 제공한 거래소 주소를 따라가보면 NFT의 Floor 가격(현재 NFT 최저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Floor 가격이 최초 발행가격보다 아래에 있다면 분명 블록체인 게이머들의 흥미는 떨어질 것이다. 두 번째는 거래량 (Volume) 부분이다. 맛집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단연 회전율일 것이다. 블록체인 게임 맛집도 마찬가지이다. 아이템이 거래되는 회전율에 따라 그 게임의 활성화를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Opensea 기준 한달동안 총 거래량이 Floor price (바닥 가격) * Total Item (총 발행 NFT 개수)를 넘어설 경우 회전율이 좋다고 필자는 판단한다. 물론, 해당 NFT가 어떠한 방식으로 게임 내 이용되는지에 따라 이는 천차만별 일 수 있다.
 

Figure 23. 한국의 유명 프로젝트 SuperWalk 거래량과 바닥 가격
Figure 23. 한국의 유명 프로젝트 SuperWalk 거래량과 바닥 가격

2. 커뮤니티 활성도
게임 타이틀을 성공시키기 위해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전통적인 게임들이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자사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를 이용하였다면, 블록체인 게임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게임을 선택하기 앞서 해당 게임의 디스코드, 트위터, 텔레그램 채널에 방문해 보길 권장한다. 게임사에서 이를 관리하기 위한 관리자 인원을 몇 명이나 배치했는지, 게임 관련 이벤트나 포스팅이 얼마나 있는지, 의미 있는 대화가 얼마나 나오고 있는지를 보면 금방 답이 나올 것이다. 이를 보는 눈을 키우기 위해선 여러 게임 커뮤니티에 참여해 보는 게 좋다. 단순한 조회 수나 참여 인원도 봐야겠지만 이는 얼마든 조작이 가능하기에 참고만 하자.

3. 팀 및 백그라운드
어떠한 팀이 게임을 만들고 있는지는 게임의 성공 여부를 예측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 게임의 경우 팀의 신원을 비공개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큰 마이너스 요소가 된다. 실제로 많은 게임들이 팀 신원을 비공개로 하고, 아이템 판매 후, 서비스를 조기 종료해버리는 케이스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팀 신원이 공개되어 있는지, 그들이 어떠한 게임을 개발해 왔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또한 재정상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투자유치를 이미 진행한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의 경우 그들의 팀 지갑이 공개되어 있을 것이다. 이를 확인하여 그들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할 재정적인 능력이 되어있는지 파악해 보자. 이들에게 투자한 회사나 기관이 공개되어 있다면, 그들의 과거 투자가 성공했는지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얼마나 유능한 기업과 협업을 하고 있는지도 참고할 만한 사항이다.

4. 회복탄력성
블록체인 게임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종합적 지수인 회복탄력성 지표를 만들어 추가하였다. 회복탄력성은 말 그대로 프로젝트에 위기나 재난이 닥쳐왔을 때 어떻게 효과적으로 극복해 나갈 것인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회복탄력성은 앞서 말한 3가지 요소 (1. 가격 2. 커뮤니티 3. 팀) 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만 측정 가능하다. 1번 가격 부문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블록체인 게이머들이 현재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는 부분은 “내가 이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을 때, 얼마나 Return을 받을 수 있을까?” 일 것이다. 소위 말하는 ROI (Return on Investment)인데 블록체인 게임에서 말하는 회복탄력성은 이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업계의 전반적 악재, 게임 섹터 악재, 각종 법률문제 등의 재난에 대한 대응력과 극복 가능성 등을 의미한다. 이는 1번의 가격 부문뿐 아니라 3번 팀 부문의 팀의 위기관리 능력과 마인드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섹터 악재와 업계 전반에 위기가 닥쳐왔을 때 팀이 흔들리지 않고 개발할 능력과 의지를 갖추었는지와 과거 사례가 있다면 그들이 재난을 어떻게 극복하여 회복했는지 찾아보자. 하지만, 신규 팀 또는 신규 프로젝트일 경우 이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때 2번의 커뮤니티 부문을 통해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커뮤니티가 얼마나 탄탄하고(strong) 화합되어(united) 있는지 해당 게임 SNS에 들어가 보자. 온·오프라인 이벤트와 참여도를 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프로젝트에 위기가 왔을 때 와해되지 않고 뭉칠 수 있다고 예측이 된다면 이는 높은 회복탄력성을 가진 프로젝트 일 것이다.
 

Figure 24. 한때 “쌀먹”게임으로 유명했던 Bombcrypto의 BCOIN 가격 변화(Note: 게임성을 배제하고 폰지 구조로 성장한 게임은 다시 회복이 힘듦, 출처 Coinmarketcap)
Figure 24. 한때 “쌀먹”게임으로 유명했던 Bombcrypto의 BCOIN 가격 변화(Note: 게임성을 배제하고 폰지 구조로 성장한 게임은 다시 회복이 힘듦, 출처 Coinmarketcap)

5. 게임성
마지막으로 게임성이다. 게임의 재미는 아주 주관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다양한 게임을 해봤던 사람이 측정한다면 이는 굉장히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 있다. 특히 한국의 게이머들은 정말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해보았고, 그 게임들의 흥망성쇠를 보아왔다. 당신이 게이머라면 일단 플레이해봐라. 최근에 나오는 블록체인 게임들은 NFT 구매 없이도 Free Play가 가능하게 출시되고 있다. 만약 당신이 게임을 많이 안 해본 유저라면 주위의 친구에게 한번 플레이해보라고 요청할수있다. 그럼 금방 답이 나올 것이다. 물론 게임 접속과 조작이 얼마나 쉬운지, 게임 가이드가 얼마나 잘 작성돼있는 지, 게임 보상이나 아이템은 얼마나 쉽게 거래가 가능한지 등은 추가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UI와 UX가 부족하다면 게임이 아무리 재미있어도 사용자들이 시도조차 하지 않기 때문이다.
 

Figure 25. 성공한 게임 모델을 P2E로 이식해 기대를 받고 있는 Klay Dice 프로젝트(출처 Klay Dice)
Figure 25. 성공한 게임 모델을 P2E로 이식해 기대를 받고 있는 Klay Dice 프로젝트(출처 Klay Dice)

블록체인 게임의 활성화와 전반적 크립토 생태계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위 게임 평가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다. 이 가이드를 통해 많은 게이머들이 더 좋은 블록체인 기반 Play and Earn 게임들을 찾을 수 있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위 측정 방법이나 지표들은 타 기관이나 리포트를 참고해서 만든 것이 아닌 Klay Guild Games 커뮤니티 게이머들의 집단지성을 통해 고안해 낸 방식임을 밝힌다. 따라서 주관적일 수 있으며, 본 문서는 투자를 위한 가이드나 조언을 목적으로 작성되지 않았다.

info@blockchaintoday.co.kr

◆크립토 전문 엑셀러레이터·벤처캐피탈 MAMA VENTURES
MAMA Ventures는 엑셀러레이팅 기반의 크립토 벤처캐피탈로서, 국내외 40여개 프로젝트의 마케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국 진출을 전담하거나, 국내 프로젝트의 생태계 활성화, 사업 구조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