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소액 결제도 암호화폐로 하세요”
상태바
“이제는 소액 결제도 암호화폐로 하세요”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5.2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장성 증진 및 수수료 감소로 암호화폐 소액 결제 현실화 돼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지난 25년 간 e커머스가 번성해오고 글로벌 경제에 큰 역할을 해왔지만 온라인 상에서 매우 적은 소액을 결제하는 능력은 여전히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 블록체인 옹호자들은 암호화폐가 이러한 문제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해 오랫동안 주장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주장이 현실이 되고 있다.

확장성 증진 및 수수료 감소로 소액결제가 디지털 거래에 있어서 실제 선택 사항이 되기 시작했으며 이 같은 발전 사항이 암호화폐의 대중화에 일조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구매 대부분은 인터넷을 미리 사용하여 오프라인 가계를 위해 설계된 수수료 구조를 사용하는 신용카드 결제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체계 내에서 각각의 거래 상에서 상인들은 0.50 달러 혹은 1달러 가량이나 되는 고정 가격의 수수료와 판매 가격의 1%를 지불해야 한다.

상인들은 결제 처리를 관리하기 위해 은행과 연계된 계좌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소액결제가 불가능하게 하지만 신용카드 회사와 파트너 은행들은 근대화된 결제 기반 시설을 만들지 않고 있다.

암호화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지만 최근까지 거래 수수료는 매우 높으며 예측이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소액 가치 결제 플랫폼이 수수료를 급격하게 감소시키거나 없애면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LN)는 이러한 발전 사항 중 가장 잘 알려진 솔루션이지만 다른 플랫폼들 역시 미래는 밝다 할 수 있다.

소액 결제 능력이 주요 설계가 되고 Brave Browser에 기반해 사용되도록 설계되면서 베이직 어탠션 토큰(BAT)이 관련 분야 내에서 주목할 만하다 할 수 있다. 소액결제는 사물인터넷(IoT)에 있어서 주요 요소라 할 수 있으며 IoTX와 Iota 등과 같은 부문에 잘 맞춰진 여러 플랫폼들 상에서 소액결제는 가능할 수 있다. 사실 Iota의 다양한 네트워크로 인해 수수료가 없어지는 것이 가능해 진다. Nano 혹은 Byteballs 역시 거래 수수료가 없기로 유명하다.

아마 소액결제 산업 내 가장 혁신적인 발전은 고객들이 기사를 읽거나 비디오를 감상할 때 안전하고 발 빠르게 소액을 결제할 수 있게 도모하는 온라인 미디어일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인터넷 콘텐츠 제공업체에게는 오랫동안 꿈꾸어 온 계획이지만 카드 회사의 수수료가 높아 불가능한 현실이었다. 또한 이러한 결제가 자선 단체나 이해 당사자들에게 큰 잠재력을 선사하기도 한다.

진정한 소액결제 기반시설의 도입은 블록체인 혁신이 약속하는 많은 혁신적인 변화 중 하나이다. 실행이 상대적으로 손쉬워 지면서 소액결제는 암호화폐 대중 수용의 가장 빠른 방법이 될 것으로도 전망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