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20 (목)

[칼럼] 초 인플레이션 시대 자율주행차 미래는?
상태바
[칼럼] 초 인플레이션 시대 자율주행차 미래는?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8.11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대석 한국디지털자산금융협회 추진위원장

◆미국 CBDC 발행은 게임 체인저 될 수 있다

자동차는 영어 단어 오토모빌(Automobile)에서 비롯했다. ‘오토(auto)’를 자동(自動)으로, ‘모빌(mobile)’은 차(車)로 직역했다. 스스로 또는 저절로 가는 차 이른바 자율주행차다. 자동차는 육상에서 이동수단의 대표적인 도구고 때로는 신분의 상징처럼 이용한다.

"인간을 포함한 살아있는 자연 생명체의 최종 목적은 오직 하나 종족 번식이다.“ 로버트 라이트는 이를 진화심리학으로 설명했다. 인간은 우수한 종족 번식을 위하여 훌륭한 배필을 찾는다 했다. 

마크 저커버그 등이 처음 페이스북(메타로 이름 변경)을 만든 목적은 적합한 이성을 쉽고 빠르게 찾기 위함이다. 남성은 여성들에게 우수하다는 표상으로 비싼 차를 활용하기도 했다. 자율주행차는 어떨까?

◆자율주행차 시장, 멀티 모빌리티 시대와 함께 보아야
이재완 서울대 미래모빌리티기술센터 연구교수는 지난해 12월 4일 경향신문에서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굳이 차를 소유할 필요 없이 공유하면 된다. 차를 공유하면 주차공간도 확보하고 거리에서 움직이는 자동차가 줄어드니 교통체증도 완화된다. 대기오염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훌륭한 이성을 찾는데 변별력 있는 수단이 되기 어렵다. 따라서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가 오면 자동차 시장 수요는 물론이고, 보험시장, 의료시장, 주차공간 수요는 줄어든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다. 자동차는 공유경제의 주요 품목이 되어 필요하면 언제나 불러서 사용하게 되고 이에 따라 주차장 수요도 비례하여 줄어든다. 그뿐만 아니라 자동차 사고가 줄어 자동차 보험시장 역시 감소하고 자동차 정비업이나. 버스 등 운전근로자도 줄어든다.

자율주행차제조사들은 소유 자동차와 공유 자동차의 틈새에서 신문이나 월간지처럼 자동차의 ‘구독(subscription)’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자율자동차를 포함한 자동차, 드론,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의 플라잉 카 또는 수직이착륙기(VTOL, Vertical Take Off and Landing), 배는 같은 멀티 모빌리티 수단으로 통합 또는 복합화가 빠르게 진행한다. 

융합이란 서로 다른 성질이나 물질을 이용해 하나의 시너지를 얻는 것이고, 복합이란 같거나 유사한 성질이나 물질을 활용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 둘을 합치면 융·복합(Convergence)이라 한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이종 기술이 융합·복합하는 초융복합화 시대다. 모빌리티의 초융복합화는 멀리 있는 일이 아니고 조만간 현실이 된다.

지금도 드론과 저고도항공기인 플라잉 카의 차이는 조종사 유무로 판단하는 정도다. 자동차가 자율, 무인으로 다니는데 드론이나 항공기 등이 자율 운행하는 일은 당연하다. 따라서 자율주행차 시장을 지금처럼 독립된 하나의 시장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일이 길게 보면 현명한 일은 아니다. 자율 주행차 하나로 승부를 보려고 몰빵(표준어 몰방, 沒放)하면 반드시 후발 멀티 모빌리티에 시장을 넘겨주어야 한다. 말리고 싶은 일이다.

◆멀티 모빌리티 시대 선도 역할에 포커스를 둬라
미국과 중국에서는 1,000대 이상의 자율주행차가 운행되면서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지만, 국내는 정형화된 노선의 30여 대의 자율주행차만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뒤처질까 우려된다.

자동차산업 연합회에 따르면 2030년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은 6,565억 달러(약 815조 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라고 한다. 2020년 시장 규모가 70억 달러인 것을 고려하면 자율주행차 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의 자율주행차는 아직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낮고, 기업의 투자도 미흡하다. 한국은 뒤진 자율주행차 시장에 후발 주자로 허덕이지 말고 차라리 UAM 등 멀티 모빌리티 시장에 선제적으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올해 4월 21일 한경 “박대석 칼럼 올 모빌리티 '새만금 AMC Beach”에서 “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이동·운송 수단은 기술, 소재, 구조, 원리는 대동 소이하다. 엔진과 배터리 등 동력장치, 동체(보디)를 이루는 프레임과 각종 신소재다. 용도에 따라 크기, 기능에 맞추어 별도의 개별 기술과 소재가 다를 뿐이다. 

사실상 모두 드론이고 로봇이며 몸체가 다른 스마트폰과 유사한 소프트웨어다. 또 이를 작동하는 일은 모두 통신과 컴퓨터(반도체), 데이터, 인공지능, 에너지(수소 전기, 리튬전지)다. 조작을 모두 무인으로 또는 자율로 가능하다.”라고 하면서

“올 모빌리티 산업 시장은 전 세계 GDP의 약 20% 이상인 20조 달러 수준이 될 전망이다. 한화로 약 2경 원이 훌쩍 넘는 것으로 한국 GDP의 약 14배 수준이다”라고 시장조사기관 모도 인텔리전스 등의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였다.

◆글로벌 초인플레이션 시대 터널에 들어섰다. 디지털 달러 발행 가능성?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막대하게 풀린 유동성에 다기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여기에다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곡물 공급 부족까지 보태졌다. 또 1991년 소련 붕괴 후 미국 중심의 일극 체제를 유지하다가 중국의 도전과 코로나로 다극 체제를 원하는 나라가 많아지게 되었다. 

32년 유지한 미국 중심의 자유무역체제 등 글로벌 질서가 흔들리면서 글로벌 공급망이 차질을 빚어 고물가·저성장 시대로 접어들었다.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8.3%, 한국의 5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5.4%로 아직 정상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금리는 치솟고 있고, 현재 1.75%로 같은 한·미 기준금리는 조만간 역전이 된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해외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 경기침체까지 이어져 스태그플레이션이 예상된다. 미국 등 대부분의 나라가 전통적인 통화(금리)와 재정정책으로 글로벌 초인플레이션을 잡기 어려울 전망이다.

화폐개혁 이상의 강한 충격을 주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법정 디지털 화폐인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이 최근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23일(현지 시각) 열린 미국 통화정책청문회에서 파월 의장은 “연준이 CBDC의 선진화 방안을 의회에 권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CBDC 도입에 대한 연준의 다음 조치를 묻는 질문에 “국가로서 반드시 탐구해야 할 일”이라며 “당파적인 일이 돼서는 안 된다”라고 답했다. 이어 “(CBDC의 도입은) 모든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칠 매우 중요한 금융 혁신”이라고 덧붙였다.

또 파월 의장은 디지털 달러의 발행 주체에 대해 “스테이블 코인은 디지털 달러가 되길 원치 않는다”며 “디지털 달러가 발행된다면 사적인 돈이 아니라 정부가 보증하는 돈이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연준이 CBDC 발행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쉽게 말하면 디지털 달러 발행을 추진한다는 발언에 가깝다. 한국은행 역시 CBDC 2단계 모의실험이 끝나가고 있다.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면 기존 통화량은 일시에 급속하게 줄일 수 있다. 물가는 바로 잡히게된다. 그동안 민주주의 국가인 미국이나 한국은 수직적 익명성 보장, 중국의 디지털 위안의 추이, 기존 달러의 기축 통화 위상의 변화 등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중이다.

CBDC 발행은 그야말로 한국은 물론이고 세계 경제의 흐름,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게임 체인저가 된다. 루나 코인 등의 영향으로 몰락에 가까운 현상을 보이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은 급격하게 시장이 축소된다. 

자율주행차의 대표주자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이더리움, 도지 코인 등 가상화폐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투자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시대에 자율주행치 산업 역시 당분간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결론적으로 자율주행차는 멀티 모빌리티의 시장을 여는 역할을 하지만 독자적인 시장으로 성장하는데 큰 걸림돌이 많다. 아울러 글로벌 초 인플레이션 시대 가상화폐 시장 몰락과 미국의 디지털 달러 발행 가능성은 향후 자율 주행차 시장에 큰 변수로 등장하는 예측이 어렵지 않다.

가뜩이나 자율주행차 투자환경이 좋지 않은 한국 상황에 굵직한 외적 변수는 한국 자율주행차 산업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을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자율주행차 를 포함한 저고도항공, 드론 등 멀티 모빌리티 산업에 정부와 기업이 선제적 기술개발, 투자, 지원이 필요한 시기다. 지헤로운 기업과 나라에는 늘 위기 속에 기회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