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9-30 17:12 (금)
[인터뷰] 베인엑스 'K-보안', 글로벌 무대 향한다
상태바
[인터뷰] 베인엑스 'K-보안', 글로벌 무대 향한다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2.08.10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우열 이터널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간략한 자기소개와 이터널의 핵심 기술인 지정맥 기술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정맥 인증 보안솔루션 제공업체인 주식회사 이터널의 대표 조우열입니다. 지정맥 인증 보안은 생체인증 분야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방식입니다. 손가락에 근적외선을 조사하면 피 속의 헤모글로빈이 빛을 흡수하면서 검은색을 띄게 되는데 이 때 혈관의 패턴을 이미지로 추출하여 특징점을 찾아내고 데이터 값으로 변환시킨 후 이를 암호화하여 바이오키를 생성합니다. 

지정맥은 인증 과정에서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아 위 변조나 복제가 불가능하고 전 세계 사람들이 각기 다른 고유한 정맥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살아가는 동안 변형이 되지 않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어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새로운 생체인식 기술입니다. 개인의 손가락에 있는 지정맥 패턴을 미리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방식인데 지정맥 인증 기술은 뛰어난 보안성을 갖추고 있어 패스워드나 지문 같은 기존 방식을 대체하고 있고 해킹이나 사이버 범죄를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 생체인증의 문제점 및 한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지문 인식 방법은 인증 과정에서 흔적이 남아 쉽게 복제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더미핑거(Dummy Finger)같은 가짜 지문을 손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범죄에 악용될 우려도 있습니다. 지문은 물 같은 이물질이 묻어 있는 상태에서는 인식이 힘들고 직업 등의 이유로 인식이 안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30% 정도가 지문인식이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지문은 18세 이후에 체취가 가능하며 살아가는 동안 변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문인식에 대한 대안으로 홍채나 안면인식 같은 생체인증 기술이 도입되었지만 홍채 또한 고성능 카메라로 인해 복제가 가능하며 안면인식기술은 성형이나 시술 또는 진한 화장으로 인해 인식 에러가 발생할 수 있어 인증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드러났고 이들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인증기술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타사의 지정맥 기술과 차별화되고 경쟁력이 있다면?
저희가 개발한 베인엑스 지정맥 인증기술은 기존의 기술적인 한계점을 극복하여 새롭게 태어난 디지털 방식의 생체인식 기술입니다. 베인엑스는 반사경원리를 이용하여 모듈의 소형화를 실현하였고 불안한 조도 환경에서 종종 발생하던 인식 에러를 개선하여 20,000Lux까지 인식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20℃ ~ 60℃까지 인식이 가능해 기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인엑스 지정맥 인증기는 1초 이내에 인식이 되고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가능하며 비용도 저렴하여 누구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기술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 인터넷 진흥원으로부터 KISA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미국, 일본, 유럽, 한국 등 세계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서비스가 다양한데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로 생활 패턴이 복잡해지면서 신원확인은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로그인 할 때나, ATM기를 사용할 때, 어떤 특정지역을 통과할 때는 신원확인이 요구됩니다. 신원확인을 위해 패스워드나 지문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여러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대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정맥 인증 기술은 신원확인을 위한 완벽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1) PC보안
대부분의 사이버범죄 및 해킹사고는 컴퓨터에 로그인 할 때 사용하는 패스워드 유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피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지정맥 인증방식을 이용해 로그인을 한다면 해킹 당할 염려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중요한 파일이나 폴더,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 권한을 지정맥으로 지정하면 등록된 지정맥 소유자 외에는 아무도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지정맥 인증 방식은 해킹을 차단시킬 수 있는 완벽한 차세대 보안 솔루션입니다.

2) 출입보안
현재 출입관리를 위한 수단으로 지문인식이나 출입증을 주로 사용하지만 이들은 복제가 가능하므로 보안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더미핑거를 이용해 야근 수당을 탄다거나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는 등의 범죄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정맥인증 기술을 사용하면 이러한 범죄는 사라지며 가정집 출입보안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3) 금융보안
금융보안을 위해 공동인증서나 사설인증서 바이오 인증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체 인증서를 개뱔해 이용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나 위변조나 복제가 불가능한 지정맥 인증 수단을 이용하면 손가락 하나로 신원확인이 1초 이내에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모든 복잡한 과정이 사라지게 됩니다.

4) 암호화폐(디지털화폐)보안
끊임없이 발생하는 암호화폐 해킹 사고는 프라이빗키 유출 또는 니모닉 유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프라이빗키 분실이나 핀번호 분실 또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저희 이터널에서 개발한 디볼트 지갑은 손가락 지정맥을 이용해 손쉽게 지갑을 생성 관리하며 프라이빗키나 니모닉 유출 위험이 없고 핀번호를 분실할 우려도 없습니다. 탈중앙 지갑 디볼트는 스마트컨트렉트에 의해 운영되는 DAO 거버넌스를 지향하고 있어 사용자가 주인이며 지갑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을 노드들이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고 분실 우려가 없는 차세대 암호화폐 지갑 보안 솔루션입니다.

◆지정맥 인식 장치의 사용처는?
국방부 및 관공서, 보안업체 등이 현재 베인엑스 인증기술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글로벌로 무대를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베인엑스 스마트워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요? 
다오거버넌스 블록체인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노드 운영을 위해 스마트와치가 필요합니다. 베인엑스 스마트와치는 NFT화 되어 있어 노드 운영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부여합니다. 지갑에 있는 NFT 토큰을 시계 페이스에 디스플레이 할 수 있으며 노드보상에 대한 현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기존의 스마트와치와는 기능면에서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이터널, 코리센, 케이티가 지난 4월29일 전략적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
이터널, 코리센, 케이티가 지난 4월29일 전략적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

◆VEIN-X 참여 기업들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VEIN-X의 글로벌 목표는? 
베인컴퍼니는 베인엑스 지정맥 인증기술을 글로벌로 보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PC보안, 출입보안, 금융보안과 관련된 모든 사업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코리센은 생체인식 연구기관이며 이터널은 암호화페 보안을 위해 개발한 디볼트지갑의 글로벌 보급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여권이나 신분증이 필요 없이 손가락으로 신원확인이 되고 손가락으로 결제하며 아이디 패스워드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게 베인엑스의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키워드는 보안이며 지정맥 인증기술이 차세대 보안솔루션의 화두가 될 겁니다. 베인엑스가 K-보안으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