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11 17:49 (목)
신규 가상자산 사업자 '시장 진입 조건' 완화된다… 'ISMS 예비인증' 시행
상태바
신규 가상자산 사업자 '시장 진입 조건' 완화된다… 'ISMS 예비인증' 시행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7.21 1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인증 취득 후 3개월 내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 필요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정부가 신규 가상자산 사업자의 시장 진입을 가로막았던 제도적 공백을 해소하고자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예비 인증 도입을 오늘(21일)부터 시행한다.

지난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SMS 예비인증을 도입하는 내용으로 고시를 개정하여 21일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ISMS(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는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 보호를 위해 구축‧운영중인 보안정책, 인력, 장비, 시설 등의 정보보호 관리체계가 인증기준(관리적·기술적·물리적)에 적합한지를 인증하는 제도다.

가상자산사업자는 지난해 3월 25일 시행된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에 따라 ISMS 인증 등의 신고요건을 갖춰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 수리된 경우에 한해 영업이 가능하다. 가상자산 사업자의 신고수리 요건은 △ISMS 인증 △실명확인 계정 개설 △대표자, 임원의 금융범죄 이력이 없을 것 등이 있다.

그러나 정보통신망법에 따른 ISMS 인증 취득을 위해서는 최소 2개월 이상 서비스 운영 실적이 필요하여 사실상 두 제도 간 상충으로 신규 사업자 신고가 불가한 법적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과기정통부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작년 말부터 국무조정실, 금융위(FIU) 등 관계부처와 실무협의를 거쳐 지난 2월 'ISMS 예비인증' 제도를 도입키로 하였고, 그간 관련 고시(ISMS 인증 등에 관한 고시) 개정을 추진해 왔다.

특금법 시행 이후 서비스 운영 실적을 쌓을 수 없어 시장 진입이 불가한 상황이었던 신규 가상자산사업자는 이번 고시개정으로 ISMS 예비인증 세부 점검항목 심사통과시 예비인증 취득이 가능하여 특금벖 상 가상자산사업자 신고요건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ISMS 예비인증 마크.

개정된 고시에 따르면 예비인증은 ISMS 인증기준(80개)에 따라 심사가 수행되며, 가상자산 세부점검항목(290개) 중 196개 항목(67.5%)을 중점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ISMS 예비인증을 취득한 신규 가상자산사업자는 예비인증 취득 후, 3개월 이내에 FIU에 특정금융정보법 상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완료하여야 한다. 이후, FIU에서 신고수리 되면, 가상자산사업자는 실제 가상자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다만, FIU에 가상자산사업자로서 신고수리 완료된 이후 2개월 이상 운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드시 6개월 이내에 ISMS 본인증을 신청하고, 본인증을 획득하여야 한다. 절차는 △ISMS 예비인증 취득 △가상자산사업자 FIU 신고(3개월 내) △신고 수리(FIU) △ISMS 본인증 취득(6개월 내) △가상자산서비스 정상 운영 순이다.

이와 함께 ISMS 본인증 취득 결과를 본인증 취득 30일 이내에 FIU에 변경신고하여야 한다.

일반 사용자는 일반 ISMS 인증과는 다른 예비인증에 부여되는 인증마크(인증범위, 유효기간 등)를 통해 구별할 수 있으며, 예비인증 해당 여부는 사업자 누리집,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금융위(FIU)는 "예비인증 취득 후 특정금융정보법상 신고수리된 가상자산사업자가 ISMS 본인증을 획득하지 못했음에도, 마치 ISMS 본인증을 취득한 것처럼 과대홍보·오용하는 가상자산사업자 서비스 이용시 이용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과기정통부는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새로운 가상자산사업자의 시장진입을 지원하는 한편, ISMS인증을 획득한 가상자산사업자 대상의 주기적 사후관리 및 보안관리 체계 유지도 지속 추진해나가겠다”라며 “앞으로 디지털 전환, 비대면 근무 등 기업의 업무환경 변화와 신기술 발전을 고려한 제도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pwns209 2022-07-26 09:44:45
파이코인 추천인코드 Tpwns209
파이를 잘지키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여기저기서 엄청난 유혹들이 생겨날것입니다 최대한 잘지키시길 바랍니다 5년후 땅을치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속출할겁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