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2 (금)

플러그인‧수문나티, '농사 불확실성' 예방한다… 일기예보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
상태바
플러그인‧수문나티, '농사 불확실성' 예방한다… 일기예보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
  • 편집팀
  • 승인 2022.07.08 08: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성 제거해 농업 생산성 증대, 일자리 창출, 농업 경제 활성화 기대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농부들은 날씨 패턴의 변화, 예측할 수 없는 생산 주기, 기상 정보 부족, 공급망의 부적절한 시스템 등으로 정확한 의사결정을 방해받는다. 농업 성공의 열쇠는 이런 불확실성을 없애는 것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분산형 오라클 플랫폼 플러그인(Plugin)과 개방형 농업 네트워크 수문나티(Sumunnati)가 일기예보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농업의 생산성 증대, 일자리 창출, 농업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플러그인과 수문나티의 파트너십은 기상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또 신뢰할 수 있도록하기 위한 것으로 소규모에서 대규모까지 모든 그룹의 농부가 앞으로의 날씨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플러그인은 XDC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된 매우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에 구애받지 않는 분산형 오라클 네트워크로, 변조 방지 입력, 출력‧계산을 사용해 XDC 네트워크 생태계에서실행되는 고급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도록 맞춤화돼 있다. 스마트 계약이 실시간으로 세계와 연결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피드’를 사용함으로써 정보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플러그인의 주요 관심사는 합성 자산, 예측 시장, 거래소, 파생 거래 플랫폼 등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분산화 등으로 현재 비트마트, 비트루, 프로빗 글로벌, 리퀴드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수문나티는 시장 연계, 금융 중개, 자문 서비스를 통해 소농과 농업 기업의 시장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개방형 농업 네트워크로, 등록된 농부 집단과 농업 생태계가 기술과 파트너십 을 활용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gri Commerce’와 ‘Agri Finance’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농업 대출에 대한 혁신적이고 맞춤형 가치 사슬 접근 방식을 통해 전통적인 대출기관과 관련된 엄격하고 매개 변수화된 자산 기반 프레임워크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과 비금융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가 중요한 자원에 액세스할 수 있어 전체 농업 공급망에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플러그인과 수문나트는 블록체인 기반 실시간 기상 정보 시스템을 통해 농민이 매우 세분화된 기상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소농 농장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농작물 보험 시스템까지 사업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우선 양측은 농부의 환경 전반에 걸쳐 플러그인 WFN(Weather Forecast Node)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플러그인의 WFN프로젝트를 통해 집계된 기상 데이터는 XDC 생태계 내 플러그인의 데이터 레이크에 통합돼 기상 정보 활동을 강화한다. 중요한 점은 플러그인의 WFN이 전 세계에 배치된 기상 관측소와 지역 센서를 통해 수집‧처리된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드에서 검색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수집돼 플러그인의 데이터 레이크로 처리된다. 

또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날씨 데이터에 위도와 경도 좌표를 태그로 지정한다. 이는 플러그인의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업로드할 때 암호화 증명을 제공해 스마트 계약을개발할 때 누구나 출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날씨 데이터가 플러그인의 블록체인에 기록되면 출처 정보를 변경할 수 없다. 또한 사용 가능한 추가 필터는 플러그인에서 수집한 날씨 데이터를 세부적인 수준으로 ‘드릴다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확장하려면 특정 국가, 주, 도시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 날씨 데이터를 볼 수 있다.
 

WFN은 등록된 기상 관측소에서 주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기록된 기상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하고 있다. WFN의 데이터 제공자는 정확하고 실행 가능한 날씨 정보를 제공하며 보상을 받는다. 이는 데이터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의사 결정에 유용하다. 
 

WFN은 소규모 농민까지 포함하는 농산물 보험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WFN는 농작물보험의 가용성과 예측하지 못한 날씨와 관련된 재난 시,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예상 밖의 비, 홍수, 광범위한 가뭄 등이 고려된다. WFN를 적용하면 거의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해 농작물 보험사는 특정 기상 조건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를 확인한 후, 농작물 보험사는 농업의 연속성을 보장하면서 영향을 받는 농가에 대한 지급을 처리할 수 있다. 기후 변화가 날씨 불확실성을 초래함에 따라, 농작물 보험 청구를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시간 기상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WFN이 지원하는 농작물 보험이 커버할 수 있는 다른 분야로는 농업 물류, 상품 시장에서의 위험회피, 항공과 정부 관련 정책 수립 등이 있다.

기후 변화가 오늘날의 농업 공급망에 불확실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왔지만, 모든 것이 파멸과퇴락하는 것은 아니다. 플러그인과 수문나트의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 개발 분야에 새로운 희망을 준다. 특히 기상 정보 관행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WFN는 판도를 바꿀 수 게임체인저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