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14 (화)

국내 거래소 '코인 상장·상폐 기준' 통일된다
상태바
국내 거래소 '코인 상장·상폐 기준' 통일된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6.07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 간담회 오는 13일 개최
지난달 24일 열린 디지털 자산기본법 제정과 코인 마켓 투자자보호 대책 긴급 당정 간담회.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암호화폐 상장 및 상장폐지 기준이 획일화될 전망이다.

7일 이데일리는 루나 사태 관련 후속대책으로 코인 거래 기준 재정비가 추진된다고 단독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정은 오는 13일 간담회를 열고 자율규약 합의안을 발표한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24일 열린 '디지털 자산기본법 제정과 코인 마켓 투자자보호 대책 긴급 당정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다. 

간담회에는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정보분석원(FIU),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고팍스 등 5대 가상자산거래소 대표들이 참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점으로 다룰 내용은 거래소별 상장 및 상장폐지 기준을 통일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거래소들은 개별적인 암호화폐 상장 및 상폐 기준을 적용해왔다. 최근 큰 이슈를 몰고 온 루나 코인의 경우에도 상장 여부 및 거래 중단 및 상장폐지일이 거래소마다 달랐다.

가상자산특위위원장인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와 같은 내용과 함께 “거래소가 각자 하던 상장, 상폐 등을 공통으로 하는 자율규약안부터 만들고 추후에 시행령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5대 원화 거래소가 자율규약안을 보고하고 당정이 이를 확정할 예정이다. 더불어 공시 강화 방안 등 추가안도 검토될 계획이다.

한편 앞서 지난달 24일 열린 1차 간담회에서는 스테이블코인과 디파이 등 규율 방안을 마련하고 가상자산을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나눠 규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금감원은 테라·루나 사태의 원인에 대해 Δ알고리즘의 구조적 취약점 Δ대량 공매도 공격으로 인한 가격 하락 Δ루나 재단의 대응 미흡으로 꼽았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