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칠리즈, 소시오스닷컴과 함께 할 첫번째 프리미어 리그 클럽 발표
상태바
칠리즈, 소시오스닷컴과 함께 할 첫번째 프리미어 리그 클럽 발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30 1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가 팬 토큰 론칭
스포츠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선도적인 스포츠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30일(런던 기준) 발표했다.

런던을 연고로 하는 웨스트 햄은 스포츠 팬들을 위한 블록체인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과 파트너를 맺는 첫 번째 프리미어 리그 클럽이다. 유럽 클럽 파리 생제르망과 유벤투스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소시오스닷컴은 팬 토큰을 팀의 서포터들에게 제공한다.

전 세계의 4천만 명이 넘는 서포터들과 글로벌 소셜 미디어 구독자 5백만 명과 함께, 웨스트 햄 팬 토큰의 론칭은 클럽의 글로벌 팬 참여 전략을 발전시키고, 글로벌 팬층을 더 확대할 것이다. 또한 영국과 해외의 수백만 팬들을 클럽에 더 가깝게 만들어 줄 것이라 기대된다.

팬 토큰은 한정된 디지털 자산으로 보유자들에게 투표 권한을 제공한다. 클럽은 투표와 팬들이 목소리를 나눌 수 있는 팬 토큰의 발행과 함께 모바일 앱 전용 설문조사 진행을 통해 팬들의 의견과 조언을 찾아 나선다. 또한 팬 토큰을 통해 팬들은 리워드와 팬 전용 굿즈, 게임, 리더보드, 이례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클럽 브랜드의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각 클럽이 권위 증명(PoA, Proof of Authority)과 함께 노드가 되는 분리된 허가형 사이드 체인에서 운영된다. 플랫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ERC20 유틸리티 토큰인 Chiliz의 플랫폼 암호화폐 $CHZ로 이용할 수 있다.

팬들은 팬 토큰 오퍼링(Fan Token Offering)이라 불리는 과정을 통해서 팬 토큰을 구입하기 위해 반드시 $CHZ를 먼저 암호화폐 거래소나 소시오스 앱을 통해 구입해야 한다.

축구 클럽의 팬층이 글로벌로 확장됨과 함께 팬들을 연결할 새로운 디지털 공간을 필요로 한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 사용 사례로 쓰이기에 완벽하다. 최근 코인마켓캡 조사에서 46%의 이용자들이 유명 스포츠 팀들의 팬 토큰을 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웨스트 햄 팬 토큰은 2019/2020 시즌의 시작과 함께 이용 가능하다. 팬들은 모바일 폰에 소시오스닷컴 앱 설치를 통해 팬 토큰을 바로 구입할 수 있다. 팬들은 더 많은 토큰을 소유할수록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을 통해 거래할 수 있고, 가격은 시장의 수요에 따라 달라진다.

소시오스닷컴의 CEO이자 설립자인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re Dreyfus)는 “우리는 세계를 너머 최고인 탑 팀들 그리고 가장 흥미로운 리그들과 강력한 에코시스템을 쌓고 있습니다.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가 소시오스닷컴과 함께하는 첫 번째 프리미어 리그 클럽으로써 축구 팬 참여의 성장을 주도할 것에 흥분됩니다. 팬 투표를 도입한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와 같은 클럽과 파트너십을 가짐으로 축구 팬들을 위한 세계 최대의 글로벌 축구 커뮤니티와 마켓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목표를 실현시키는데 큰 한 발자국을 내디뎠습니다. 또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주류가 믿을 수 있는 기술임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최고의 팬 참여를 만들어가는 웨스트 햄의 뒤를 따라 더 많은 프리미어 클럽들과 함께 다수의 파트너십을 근시일 내에 발표할 것입니다.”라고 의견을 전했다.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의 디지털 & 커머셜 디렉터 카림 비란니(Karim Virani)는 “팬들은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를 특별하고 특색 있는 클럽이 되도록 만드는 존재다. 소시오스닷컴과 파트너가 되어 팬들에게 클럽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많은 팬들이 먼저 디지털 이용자로써 많은 것을 탐색하고 새 기술을 그들의 삶에 적용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 담길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의 존재는 더 나아간 글로벌 팬들과의 상호 작용과 실시간 피드백 등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향후 웨스트 햄의 팬 강화 전략에 중요합니다. 소시오스닷컴을 통해 팬들이 축구 스타디움과 가까이 살고 있건, 멀리 떨어져 있고에 관계없이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가능성을 보인 것을 굉장히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전했다.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의 공식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에서 2019/2020 시즌 출발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팬들은 팬 토큰 거래를 위해 Chiliz 토큰의 구입을 필요로 한다.

js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