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FTX 설립자 “비트코인, 환경에 악영향” vs 잭 도시 “채굴은 성배”
상태바
FTX 설립자 “비트코인, 환경에 악영향” vs 잭 도시 “채굴은 성배”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5.19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트위터 설립자이자 블록(Block) 최고경영자(CEO)인 잭 도시(Jack Dorsey)가 FTX CEO 샘 뱅크먼 프리드의 라이트닝네트워크(lighting network) 비판 발언에 반박하고 나섰다.

지난 17일(현지 시각) 크립토포테이토 보도에 따르면 이 둘의 온라인상 분쟁은 샘 뱅크먼 프리드(Sam Bankman Fried) FTX 최고경영자가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와 가진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의 가치저장 역할과 함께 라이트닝네트워크를 대안으로 인정하는 자신의 입장이 잘 전달되지 못했다"고 말하면서 시작됐다. 샘 뱅크먼 프리드 CEO는 "비트코인이 높은 거래량을 유지할 수 없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블록의 잭 도시 CEO는 FT와의 인터뷰 중 샘 뱅크먼 프리드가 라이트닝네트워크를 ‘언급하지 않은 이유’를 되물으며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라이트닝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선도적인 분산형 스케일링 솔루션으로, 보다 빠르고 저렴한 거래를 네트워크에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보도에 따르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공식 지갑 치보(Chivo)는 이를 활용해 미국으로부터 즉각적이로 국경을 넘나드는 무료 송금이 가능하다. 또한 비트코인 결제업체인 스트라이크(Strike)도 같은 레이어2 솔루션(layer 2 solution)을 활용하고 있다. 

곧 미국 전역의 주요 상인들은 라이트닝네트워크를 이용해 법정화폐와 비트코인 결제를 모두 처리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매체는 보도했다. 

잭 도시는 트위터에서 “라이트닝은 비트코인이 일상적 거래를 위해 움직일 수 있게 고안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샘 뱅크먼 프리드의 작업증명(PoW) 합의모델이 비트코인 거래의 비효율성의 원인이라는 입장에 대해 “채굴(mining)은 네트워크 보안의 성배(holy grail)”이라며 반박했다. 

잭 도시는 또한 “PoW는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탈중앙화 정도를 고려할 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잭 도시 블록 CEO는 앞서 지난 달 환경보호청에 제출한 서한에서 "지분증명(PoS)는 단일 실패점의 경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단일 실패점(single points of failure)은 하나의 요소가 작동하지 않으면 전체 시스템이 중단되는 것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는 시스템은 단일 요소에 의존하지 않아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