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테더, 끝날 줄 모르는 논쟁...지불 능력 계속 제기돼
상태바
테더, 끝날 줄 모르는 논쟁...지불 능력 계속 제기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23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이블코인, 비트코인 가격 조작 위해 사용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의 비판가들 사이에서 테더 관리의 투명성을 둘러싸고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암호화폐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시장 가치를 제한하던 변동성 감소에 대한 잠재성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직까지 테더(USDT)는 디지털 자산 중 가장 인기가 있으며 거래자들과 장기적인 투자가들 간에 기준이 돼오고 있다. 하지만 2014년 처음 도입된 이후로 테더는 관리와 진정한 가치를 둘러싸고 많은 소문과 투기의 대상이 돼오고 있다. 최근 테더의 팀의 행보는 이러한 우려를 가중시키기도 했다.

완전히 탈중앙화된 암호화폐 플랫폼과는 달리 테더는 홍콩에 소재한 테더 사(Tether Limited)가 운영을 하고 있다. 테더 사에 의하면 테더는 미국 달러에 의해 1 대 1로 지원을 받으며 이 때문에 테더는 이론상 안정성을 보장 받으며 대중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하지만 테더 사는 달러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독립적인 감사를 시행하지 않았다. 사실 지난 달 테더 사는 웹사이트를 통해 테더가 현금등가액과 다른 자산 등을 포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테더가 주장하는 지원된 자금에 대한 투명성의 부족으로 인해 암호화폐 옹호자들은 많은 우려를 표명해왔다. 또한 테더 사가 정기적으로 유통되는 테더 코인의 수를 변경한다는 사실에 의해 이러한 우려는 증폭되기도 했다. 2018년 10월 테더 사는 유통 중인 7억 코인을 철회했으며 4월 초에는 4억 코인을 추가하기도 했다. 현 유통량은 25억 코인이다.

USDT는 비트코인을 위해 가장 널리 거래되는 디지털 자산이기 때문에 테더 비판가들은 스테이블코인이 비트코인 가격 조작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의심하기도 했다. 테더 관련 문제가 이슈가 되면 BTC 가격은 등락을 하기도 했다. 사실 2018년 6월 텍사스 대학교 교수 존 그리핀(John M. Griffin)과 아민 샴스(Amin Shams)은 공급 기반 조작(supply-driven manipulation)이라는 제목으로 이 과정을 설명하는 연구 보고서를 발행했다. 라이트코인 창시자 찰리 리(Charlie Lee)는 2017년과 2018년 초 비트코인이 급등한 사례를 테더 팀의 고의적인 행위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테더와 비트코인 간의 바람직 하지 않은 관계에 대한 우려를 가중시키는 것은 테더 사와 금융사 간의 관계와 관련 테더 사가 아직 자세히 밝힌바가 없다는 사실이다. 테더 사는 Bahamian Deltec Bank & Trust에 예치금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태국, 푸에르토리코, 캐나다 그리고 폴란드 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17년 웰스파고가 공식적으로 비트파이넥스 및 테더 사와 관계를 끊은바 있으며 이에 두 회사 모두 미국 거주민과의 사업을 금지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테더와 관련된 우려는 있지만 테더 사의 부정된 행위와 관련된 구체적인 증거는 아직 없는 상태이다. 이에 사실은 테더 사가 정작하고 신뢰할 만하다는 것이 사실일 수도 있다. 테더 사는 시중일관 시장 조작 관련 사실을 부인해 왔다. 또한 테더 사는 제 3 회사의 감사에 동의를 하지 않고 있지만 2018년 6월 워싱턴 로펌 Freeh 그리고 Spookin & Sullivan 등이 제공한 것처럼 가끔 대중들에게 지불 능력과 관련해 평판이 좋은 보고서를 제공하곤 했다. 2018년 12월 블룸버그의 보도에 의하면 수사관들이 은행 보고서 4달치를 검토했는데 일반 화폐가 유통 중인 테더 코인과 일치했다고 한다.

아마 테더의 가장 큰 단점은 블록체인 자산에게 혁신적인 매력 포인트를 주는 성격이 부족하다는 점일 것이다.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과 같은 순수하고 허가 없는 암호화폐들은 가치를 보유하기 위해 제3자 내에 신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있다. 테더가 디지털 화폐로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일 지라도 테더 보유자들은 이 코인을 지원하는 개인 회사가 도적적인 방법으로 회사를 운영을 할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이 시나리오를 해소하는 것은 블록체인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이다. 이러한 점에서 테더를 보유하는 것은 리스크와 손실의 위험이 있는 은행에 돈을 저금하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테더에 관한 의견이 어떠하든 간에 현재로서는 테더가 암호화폐 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또한 더 투명한 경쟁 코인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많은 스테이블코인 역시 생성되고 있다. 따라서 암호화폐 시장이 성숙되면서 테더의 모회사는 완전히 신뢰있는 금융 도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향후 협조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