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1 (화)

러시아 중앙은행, CBDC 장단점 검토
상태바
러시아 중앙은행, CBDC 장단점 검토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22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중앙은행 70%, 디지털 화폐 발행 검토 중
러시아 중앙은행이 CBDC의 장단점을 검토했다. 사진출처: 코인텔레그래프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러시아 중앙은행이 4월 18일 정책 브리핑에서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의 잠재적인 장단점을 검토했다고 소식을 전했다. “CBDC를 위한 미래가 있는가”라는 제목의 문서를 통해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은 경제 내에서 거래 비용 절약과 리스크가 적고 유동성이 높은 자산 제공 등과 같은 CBDC의 수많은 잠재적 장점을 나열했다.

하지만 러시아 은행은 CBDC가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은 결제 및 저축 등의 용이성이라는 점에서 일반 화폐와 직불카드와 비교시 CBDC의 기술적 솔루션이 더 나은 툴을 제공할 때에만 실현될 수 있다고 전했다.

중앙은행은 CBDC의 충분한 장점을 인지하면서도 CBDC의 익명성 부족을 유일한 단점이라고 지적했다. 더 자세히 말하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CBDC가 현금과 비교시 같은 수준의 익명성 제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러시아 은행은 CBDC는 낮은 인플레이션과 적절한 금리 등과 같은 맥락에서 상업 은행 예치금과 어깨를 견줄 수 있다고 전했다. CBDC는 유동성 제공과 사용 용이성 등이라는 점에서만 현금과 견줄 수 있다고 러시아 은행은 덧붙였다.

CBDC는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 화폐이다. 최근 세계경제포럼(WEF)은 전 세계 중앙은행의 40곳 이상이 CBDC를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BIS는 전 세계 중앙은행 70% 이상이 CBDC 발행을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4월 1일 파키스탄 중앙은행 부총재는 2025년까지 은행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