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블록체인 수용에 앞장서
상태바
제조업, 블록체인 수용에 앞장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1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 장밋빛 미래를 약속하다
제조업 분야가 블록체인 수용에 있어서 가장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은 대부분 시장 가치와 일반 통화의 대체로서 잠재력 등에 있다. 하지만 분산된 렛저 시스템에 관심이 가장 많은 산업 경제에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의 대중 수용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성장 규모를 감안하면 제조업은 블록체인의 대중 수용에 박차를 가하는 주요 동력이라 할 수 있다.?

산업에 있어서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적인 잠재력은 논쟁할 여지도 없이 매우 잘 알려져 있다. 블록체인이 선사하는 장점 중 가장 중요한 점은 효율적 공급망 도모, 품질 관리 향상 그리고 데이터 관리 증진 등이 있다. 사실 블록체인은 제조업에 와해적인 성격을 약속하기 때문에 새로운 생산 모델들은 블록체인 사용 사례를 둘러싸고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글로벌 산업은 분산된 렛저 기술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진가를 알기 시작했다. 2018년 말 캡제미니 연구소(Capgemini Research Institute)가 시행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공공 및 민간 부문을 통틀어 제조업 분야가 블록체인 수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제조업 내 회사 6%가 이미 블록체인 플랫폼을 실행했으며 5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는 제조업 회사 30% 이상이 2023년까지 블록체인 플랫폼을 실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록체인 기술은 Industry 4.0이라는 제조업 혁명에 있어서 중요한 지평선이 돼왔다. 기계들은 설계, 조립 그리고 유통 과정 등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상호간 소통을 함으로서 새로운 수준의 자동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블록체인 렛저는 이 기계들로 하여금 상품 구축 및 배달에 효율성 증진을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도록 도모할 것이다.?

가장 주목할 만한 암호화폐는 독특한 구조를 가져 트랜잭션 수수료 없이도 기계 대 기계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아이오타(Iota)이다. Iotex, IoT Chain 그리고 Hedera Hashgraph 역시 이 산업 내에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들이다. 또한 VeChain 혹은 Waltonchain과 같은 물류를 위해 설계된 플랫폼들 조차 산업 목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 행위자들이 블록체인을 수용하는 것은 암호화폐가 새로운 자산층으로서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며 기능 내에서 완전한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해준다 할 수 있다. 산업 기준이 될 수 있는 이 암호화폐 플랫폼들은 지난 몇 년간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진됐지만 이 플랫폼들의 잠재력을 정의내리기에는 아직 시기 상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산업 분야 내 블록체인 수용관련 최근 동향은 암호화폐가 실질적인 목적을 가질 수 없을 것이라 주장하는 비판가들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준다.

암호화폐의 주류 사용을 향한 움직임은 많은 우여곡절을 겪을 것이다. 하지만 산업과 제조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가장 빨리 수용하는 분야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선구적인 행위자들은 재정적인 장점을 많이 취할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