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에이치닥 메인넷 라이즌, 사이버 보안회사 서틱 감사 완료
상태바
에이치닥 메인넷 라이즌, 사이버 보안회사 서틱 감사 완료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2.10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블록체인 기술 기업 에이치닥테크놀로지(이하 에이치닥)는 10일 메인넷 라이즌(RIZON)이 사이버 보안회사 서틱(Certik)팀의 감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라이즌은 서틱의 감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프로젝트 소스 코드의 안정성 및 보안성을 확인받았다.

‘바이낸스가 추천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는 서틱(Certik)은 스마트 계약 및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보안 및 정확성 향상을 목표로 사오중(Zhong Shao) 예일대 교수와 구룽후이(Ronghui Gu) 컬럼비아대 교수가 공동설립한 글로벌 사이버 보안회사다. 서틱은 2016년 '최초의 완전 동시성 OS 커널'인 서틱OS(CertiKOS)를 개발한 뒤 지금까지 100개 이상의 최상급 블록체인, DeFi 프로토콜에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감사를 받고자 하는 블록체인팀이 코드를 제출하면, 서틱이 코드를 감사하여 심각함(Critical), 중대한(Major), 작은(Minor)등 문제점을 6가지로 분류하여 보고서를 제공한다. 라이즌은 감사결과에서 ‘심각하거나 중대한 문제점, 잠재적인 취약성이 없는’ 결과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라이즌이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13가지의 문제점이 발견되었으나 모두 낮은 수준이었고 이미 서틱과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승인을 완료하였다.

지난 1월 스왑을 완료한 라이즌은 텐더민트(Tendermint)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코스모스 생태계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코스모스테이션(Cosmostation), 인프스톤(Infstone) 등이 검증인으로 참여해 네트워크 보안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현재 다양한 기업과 핑(PING), 아톰스캔(ATOMScan) 등 코스모스 기반의 프로젝트들과 협업을 진행하며 라이즌 생태계를 확장 중이다.

한편, 에이치닥의 자체 가상자산(암호화폐)인 아톨로(ATOLO)코인은 9일 글로벌 거래소 프로빗 글로벌(ProBit Global)에 신규 상장되었다. 프로빗 글로벌은 세계 거래순위 30위 안에 드는 글로벌 거래소로, 아톨로 코인 보유자는 거래소의 ATOLO/USDT 마켓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에이치닥 관계자는 “코드의 보안취약점은 암호화폐 손실로 이어진다.”며 “라이즌(RIZON)은 기초부터 안정성과 보안성이 검증된 블록체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인정받는 메인넷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