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말레이시아, CBDC 출시 가능성 모색
상태바
말레이시아, CBDC 출시 가능성 모색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1.19 16: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말레이시아 중앙은행인 말레이시아 네가라은행(Bank Negara Malaysia)이 자국 통화의 디지털 버전을 개발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에 최근 합류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포테이토는 최근 블룸버그 보도를 인용하여 중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 등과 같은 나라에 이어서 가장 최근 말레이시아가 자국의 중앙디지털화폐(CBDC)의 출시 가능성을 엿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말레이시아 관계자는 "CBDC 발행에 대한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았지만, 향후 CBDC 발행 필요성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미리 기술 및 정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개념 증명과 실험을 통해 CBDC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몇 달 전 말레이시아 네가라은행은 호주, 싱가포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중앙 은행과 협력하여 여러 가지 CBDC의 국가 간 지불 실험에 참여한 바 있다. 당시 참여 기관들의 실험 목표는 모든 거래 당사자들의 거래 비용 감소 여부와 접근성 용이 부분을 측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젝트 던바(Project Dunbar)라고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중개자 없이 직접 CBDC 거래가 가능한 프로토타입(prototype) 공유 플랫폼을 우선 개발할 예정이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