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6-27 17:54 (월)
NFT DAOs의 부상 
상태바
NFT DAOs의 부상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1.05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버넌스, 민주주의 및 커뮤니티 형성의 역동성 모두 논의하기에 매력적인 주제이다. 이러한 주제는 DAO의 개념과 맞물려진다. 컨스티튜션 DAO와 같은 DAO의 등장으로 이러한 조직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크립토의 역사
블록체인은 암호화폐로 시작하여 화폐에 혁명을 일으켰다. 토큰의 붐 이후, 이제 NFT의 빛이 점점밝아지고 있다. 모두가 가장 핫한 NFT 프로젝트에 주목하고 있다. NFT는 예술, 메타버스 및 디지털 아이덴티티를 강화한다. 웹에서 수백만 달러에 판매되는 JPEG의 개념은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만들기 전에 P2P 현금이 이상하게 보였던 것처럼 2년 전만 해도 이상하게 느껴졌을 수 있다.

블록체인 생태계의 다음 물결은 무엇인가?, 역사는 반복될 것인가?, 이번에는 무엇이 다른가? 우리는 이 기사에서 이러한 질문과 더불어 더 많은 질문과 개념을 살펴보겠다.


◆DAO란 무엇인가?
DAO는 조직의 미래를 위해 집단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투표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이다. 본질적으로 이들은 구성원들에 의해 관리되는 자율적이고 분산된 실체들이다. 많은 NFT 프로젝트는 DAO로 생각할 수 있다. 인센티브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 토큰 보유자 그룹이 있다. 그러나 DAO의 개념은 단순한 커뮤니티를 넘어설 수 있다.


왜 DAO인가?
블록체인 공간에서 진행 중인 모든 노력 중에서 DAO가 블록체인의 다음 혁명을 개척하는 데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이유는 무엇인가?

DAO는 암호화폐 이전에 존재했던 문제를 해결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전통적인 조직은 계층적 접근 방식을 따르며 의사 결정은 종종 소규모 그룹에 유리하다.
· 투명한 투표 시스템
· 개별 참가자에게 권한 부여
· 윤리적이고 공정하다는 제3자에 대한 신뢰의 필요성

계층적 접근 방식을 따르는 대신 DAO는 모든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AO는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고 신뢰가 필요 없는 조직이다.

DAO는 인류 역사상 가장 어려운 문제들 중 하나인 조직화와 민주주의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의 다음 혁명이다.

DAO는 어떤 산업에도 진출할 수 있는 유연성과 힘을 가지고 있다. 기업과 커뮤니티를 전환하는 것에서부터 심지어 정부까지 DAO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혁명 시퀀스
혁신적인 기술은 이전 도구를 활용하고 혁신하여 새로운 도구를 구축한다. 아이작 뉴턴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더 멀리 보았다면 그것은 거인의 어깨에 서서 있는 것이다". 

우리는 혁신 기술을 기존 기술에서 축적된 순차적인 사건으로 볼 수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인터넷과 암호로 구축되었다. 이더리움 위에 NFT가 구축되었다. 차세대 DAO가 NFT로 구동된다면 어떻게 될까?


◆새로운 패러다임
과거에 DAO는 무언가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프로토콜의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집합적으로 뭉쳤다.

PleasrDAO는 NFT 애호가들이 함께 모여 아티스트 pplleasr가 만든 애니메이션에 백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유명해졌다.

“우리는 원숭이가 고등학교 학생회 자격과 NFT에 대한 사랑만으로 9자리 DAO 이사회에 선출된 세상에 살고 있다.
살아 있는 시간이 얼마나 좋은지.@PleasrDAO ✨” — gmoney.eth(@gmoneyNFT) 2021년 6월 23일

그 이후로 이 DAO는 예술 작품을 수집하고 자금을 지원했다. 그들은 원래 Doge NFT를 소유하고 있었다. 초기 투자는 약 2백만 달러였다. 이 NFT는 그 후 분할되어 DogeCoin으로 바뀌었다. DAO는 이 NFT를 지원하는 ERC20 토큰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이 토큰은 다른 암호화폐에 대비 코인마켓캡 순위가 12위이다.

PleasrDAO는 NFT가 DAO와 합쳐질 때 때 가능한 일의 표면을 긁어낸 것뿐이다. DAO가 새로운 영역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조직을 관리하기 위한 인프라와 도구가 필요하다. NFT는 신원 증명의 한 형태로 사용되었으며 해당 영역에서 성공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NFT를 활용하여 모든 DAO는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투표권 등과 같은 속성을 갖는 NFT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면 더 확장될 수 있다.

DAO 공간에서 NFT의 일반적인 적용 외에도 우리가 탐색할 수 있는 NFT 및 콜렉터 고유의 사용 사례가 있다.


◆NFT + DAO = ?
DAO는 상호 아이디어에 의해 형성된다. Pleasr DAO는 같은 생각을 가진 NFT 애호가 커뮤니티가 만들 수 있는 힘과 가치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 아이디어는 단순히 NFT를 수집하는 것 이상일 수 있다.

DAO는 NFT 프로젝트와 아티스트가 시작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예외 제외)는 이미 존재하는 미디어 회사 또는 자체 자금을 지원하는 아티스트에서 시작한다. 이것은 NFT의 확산을 제한하고 곧 NFT는 중앙 집중화 위험에 시달릴 수 있다.

NFT의 미래를 통제하는 것은 창작자와 기여자의 손에 있어야 한다. DAO는 투자자와 창작자에게 커뮤니티에서 목소리를 내고 NFT의 방향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이것은 현재 NFT가 생성되고 판매되는 방식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커뮤니티는 독점적인 디스코디 채팅 이상을 넘어서지 않는다. 의사 결정권자는 중앙 집중화식 회사 또는 소규모 팀에 속해 있으며, 서포터는 얼리 어답터가 되는 데 최대한의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

NFT의 미래를 결정하는 권한이 사람들의 손에 있을 때 가능성은 무한하다. 이것은 몇 달 전 Loot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을 때 입증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커뮤니티에 통제권을 부여했으며 커뮤니티의 집단적 창의성에 의해 추진된다. Loot는 현재 1억 6천만 달러 이상의 시가 총액으로 NFTGO 순위에서 7위를 기록하고 있다.

NFT 공간에서 "pseudoDAO"를 만들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NFT에 초점을 맞춘 DAO의 가능한 의미는 여전히 논의의 여지가 있다.


◆소셜 실험
중앙 집중식 거버넌스 전략을 파괴한 후 DAO는 소셜 네트워크로 이동하고 있다. Web2.0의 약속은 대화형 분산앱이었다. 초반에는 모두에게 흥미진진한 순간이었다. 우리는 그 시대를 훨씬 뛰어 넘었고 중앙 집중식 소셜 네트워크 제공 업체는 결점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이 미국 선거의 결과를 바꾸는 것부터 트위터가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의 활동을 중단하는 것까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무제한 소셜 네트워킹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탈중앙화된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이론적으로 블록체인은 소셜 네트워크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실제로는 많은 솔루션이 아직 실험적이다.

모나코(Monaco)는 탈중앙화된 소셜 네트워크를 실험하고 있는 신흥 탈중앙화 앱 중 하나이다. 트위터와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NFT 기본 소셜 플랫폼에서 가져온다. 앱을 사용하려면 사용자가 프로젝트의 NFT를 소유해야 한다.
 

(이미지=모나코)


DAO 중심의 소셜 앱은 FWB이다. DAO에 참여하려면 커뮤니티 구성원이 검토할 서면 신청서와 일정량의 ERC-20 토큰이 필요하다. 이것은 예술가와 재능 있는 사람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참여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 대한 약속과 함께 제공된다.

NFTGO Pioneer는 번성하는 NFT 커뮤니티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다. 탈중앙화 프로토콜은 NFT 프로젝트에서 중앙 집권적 혁신과 의사 결정이라는 오래되고 느린 모델을 근본적으로 효율적이고 탈중앙화된 생태계로 대체하여 커뮤니티를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새로운 아티스트와 재능있는 인재들이 NFT 영역에 진입하는 장애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