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암호화폐 거래의 모순
상태바
암호화폐 거래의 모순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01 0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투자 시 데스크는 어떻게 선정해야 할까?
암호화폐 거래의 모순.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우리는 비트코인 구매자 및 판매자에 대한 접근성을 광고하는 링크드인이나 텔레그램을 눈여겨보는 수많은 “도입자(introducer)”들을 목도해 왔다. 또한 투자 전문가에게 전화를 하면서 암호화폐 거래를 하고 OTC 거래 데스크에 많은 의존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아왔다.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들의 중요한 목표는 중개인의 도움이 필요없는 시스템이라는 점과 기존 금융 시스템이 가진 마찰 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서 언급한 방법은 매우 모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비트코인 거래는 기존 금융 시장 보다 더 많은 중개인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거래 비용은 디지털 자산 시장이 디지털 자산이 아닌 시장보다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현 시장 구조의 어리석음을 연구하기 전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저자는 암호화폐가 자본 시장을 혁신화하는 잠재성을 가졌다고 믿는 암호화폐 옹호자라는 점이다. 또한 저자는 암호화폐 시장 구조가 글로벌 자본 형성 및 거래를 지원하는 능력이 있으며 시장 구조를 보면 금융 자산이 결국 디지털화 되어 거래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바 있다.

저자의 이러한 주장은 암호화폐 거래소의 역량에 기반했다. 거래소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화폐, 암호화폐 그리고 스테이블코인에 대비해 같은 자산을 거래한다. 이 때문에 시장 내에서 다양한 중개인들을 시장 밖으로 몰아낼 수가 있게 된다. 현 암호화폐 OTC 시장은 중개인들이 도처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각자 수수료를 받고 있다. 다음에서 묘사된 오늘날 암호화폐 시장 내 전형적인 거래를 나타내는 업무 흐름 다이어그램을 고려 해보자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이 예에서 투자가들은 모든 투자가들과 대화를 하는 5명의 도입자 중에서 이기게 되는 도입자에 의해 대표된다. 이기는 도입자는 고객들에게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5개의 OTC 데스크와 접촉을 한다. 그리고 한 개의 데스크가 선택된다. 그 대가로 데스크는 세 명의 시장 투자 전문가와 연락을 하며 거래를 위해 투자 전문가 한명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투자 전문가는 주문을 거래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곳을 확인한 다음 고객에게 측정된 가격을 제공한다. 트랜잭션은 거래소를 통해 고객과 시장 투자 전문가와 함께 성사가 된다.

물론 이러한 모델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수수료 지불이다 네 개의 다양한 당사자들이 퍼져 있는 모습은 이해하기 어렵기도 하다. 하지만 더 최악의 사실은 연락이 된 각각의 OTC 데스크와 시장 전문가들은 주문의 존재를 잘 안다는 점이다. 이 때문이 거래가 이루어지기 전에 시장이 움직이게 되며 이 때문에 투자가 비용이 극대화가 되게 된다.

하지만 효율적인 거래를 원하는 투자가들을 위한 합법적인 선택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이 항상 나쁘다고는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가장 섬세한 다수의 시장 전문가들은 거래소 및 다른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훌륭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스마트 주문 라우팅 시스템을 가진 대리인 데스크도 구축되고 있다.?

하지만 투자가의 입장에서는 각각의 회사의 실제 역량을 감지하는 것은 어렵다 하겠다. 이 때문에 투자가들에게는 본인들의 요구에 맞는 최선의 거래 데스크를 찾는 것이 어렵다. 투자가들에 대한 저자의 조언은 거래 회사를 판단할 때 다음 질문을 하는 것 낫다는 것이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1 원칙으로서?회사가 여러분의 주문 흐름에 반해서 거래를 하는가??

이 질문은 여러분이 특허 거래 데스크와 대결을 해야 할 때 여러분에게 즉시 이 사실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매우 중요하다. 대답이 “그렇다”라고 한다면 이는 나쁘지도 좋지도 않지만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대답이 그렇다 일 때 좋은 점은 추가적인 중개인 없이도 여러분은 거래를 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하지만 데스크가 여러분에게 먼저 연락을 하지 않는 이상 급할 때 여러분은 그 데스크와만 거래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즉각적인 유동성은 비용이 들며 결국 여러분은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분이 만약 거래를 하기 위해 여러 데스크와 연락을 한다면 여러분은 시장에 너무 많은 정보를 유출하고 있는 셈이 된다. 데스크는 거래 전에 사전 헤지(pre-hedge)를 할 뿐이다. 이 경우 많은 비용이 든다. 감당할 수 없는 비용을 초래하는 법적 선매매거래라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거래를 하고 있는 데스크가 자본을 약속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처리 과정과 관계에 따라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만약 데스크가 대리인으로서 역할을 하고 거래에 대해 실제 자연스러운 당사자를 가지고 있다면 또한 만약 데스크가 정교한 알고리즘 거래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 데스크는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자연스로운 당사자의 경우 암호화폐 시장 내에서 그러한 데스크들은 가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심을 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 시장을 위해 구축된 알고리즘 플랫폼은 특히 가장 효율적인 거래 대안이다. 다시한번 말하자면 여러분이 대화를 하고 있는 데스크가 고유의 계좌를 위해 거래를 하는지도 알 필요가 있다.?

만약 데스크가 고유의 계좌를 위한 거래를 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주문이 진행되는 동안이나 주문 전에 거래를 막게 하는 절차가 무엇인지 서문으로 물어보는 것이 좋다. 만약 데스크가 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이 데스크는 거래 수익을 얻기 위해 여러분의 거래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된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2 회사가 유동성을 가져오는 출처와 방법 그리고 그 비용은 무엇인가? 그 비용은 수수료에 반영되는가 아니면 가격 인상이나 인하만을 반영하는가?

여러분의 OTC 데스크가 유동성을 어디서 가져오는지 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데스크가 다른 OTC 데스크에만 독점적으로 의존을 한다면 여러분은 다른 데스크를 찾는 것이 좋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요청을 해결하는 회사와 대화를 하기 위해 중개 데스크를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여러분은 추가 데스크 비용을 이유 없이 지불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또한 여러분은 이 경우 여러분의 주문에 대한 통제를 잃게 될 것이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데스크들이 흔한 경우이며 아마 다량의 거래를 조작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이들 데스크들이 OTC 데스크와 거래소 모두에 접근성을 가진 활발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 다음에 오는? 질문이 중요한 질문이 된다.

3 회사가 사용하는 전자 거래 툴은 무엇이고 공공 시장과 상호작용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만약 여러분의 OTC 데스크가 한 개의 거래소의 혼합을 사용하거나 OTC 데스크 인터베이스를 사용한다면 이 데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매우 많다 하겠다. 거래자들이 모든 시장을 연구하고 최적의 주문을 동시에 계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 하겠다. 여러분이 필요한 대답은 “데스크가 데이터와 최대 연결성과 접근성을 가지고 알고리즘 거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라는 대답이다.?

이 문장은 암호화폐 뿐 아니라 다른 자산층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이러한 툴이 존재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투자가들은 자신들의 대리인들이 이러한 툴을 사용하는 것을 요구할 필요가 있따.?

결론적으로 암호화폐 시장 내 투자가들이 스스로에게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도모하고 시장 구조를 전반적으로 증진시키는 최선의 실행을 고려하는 것은 시간문제라 하겠다. 이러한 발전은 급격한 가격 움직임을 꺼려하는 자발적이지 않은 기관 투자가들을 더 많이 유치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겠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