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1 (목)

인터넷과 암호화폐의 최대 장점을 모은 DAO?
상태바
인터넷과 암호화폐의 최대 장점을 모은 DAO?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12.27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김주호 치코미디어 연구원

2000년대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의 출현은 사람들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만 하다면 누군가와도 자유롭게 소통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물리적 한계가 없어지면서 전세계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졌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공룡 IT 기업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오늘날, 암호화폐의 등장은  전세계 사람들이 소통을 넘어 물리적 제약 없는 ‘자산 교환’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과거의 인터넷이 전 세계 사람들을 잇는 ‘소통 창구’를 담당하면서 지금과 같은 변화를 만들어왔듯이 오늘날의 암호화폐는 전 세계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환 창구’ 역할을 하면서 변화를 가져오고자 한다.

필자는 이것이 바로 최근 기업들이 암호화폐 업계에 뛰어들게 만드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를 잇는 자산 교환소가 앞으로 가져올 수많은 변화 속에서 수없이 파생될 부가가치와 같은 잠재적 가치가 사람들로 하여금 암호화폐 업계에 동참하고 싶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동기인 듯하다.

그리고 여기, 기존의 인터넷이 가져온 소통의 패러다임 전환과 암호화폐 시장이 가져온 교환의 패러다임을 적절히 합친 개념이 등장했다. 바로 DAO(탈중앙화 자율조직)이다.

치코미디어는 지난 기고에서 △[치코미디어] 신뢰와 유대로 뭉치는 사람들… DAO란 무엇인가와 △[치코미디어] 컨스티튜션 DAO(Constitution DAO), 피플(People)이 뜨는 이유는? DAO에 대해 두 차례 다루었다.  


◆DAO, 탈중앙화 자율조직이란?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는 탈중앙화 자율 조직의 약자로 중앙집권 주체의 개입 없이 개인들이 모여 자율적으로 운용되는 조직을 가리킨다. DAO는 사람들이 하나의 공통된 목표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그 목표에 도달하면서 창출되는 가치를 공유한다. 일부 긍정론자들은 DAO가 인간의 조직 방식을 재정의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컨셉이며 결국에는 세계 최대 기업이나 심지어 국가의 규모를 초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말 DAO가 그렇게 대단한 것일까? 이번 기고에서는 최근 코인베이스 벤처스가 공식 블로그에서 DAO에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현존하는 DAO 구조와 이들이 가져온 변화, 또 잠재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딥다오(DeepDAO)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점으로 187개의 DAO가 존재하며 이들이 관리하는 자산은 11억 달러 이상(한화 약 1조 3000억 원), 참여자는 약 160만 명에 달한다.
 

(출처=딥다오 웹사이트) DAO 생태계.


아래는 코인베이스 벤처스가 DAO 섹터를 선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유형별로 구분한 것이다. 현존하는 주요 DAO 유형에는 (1) 프로토콜 DAO ; (2) 미디어 DAO ; (3) 소셜 DAO ; (4) 투자 및 컬렉터 DAO ; (5) 보조금 및 자선 활동 DAO ; (6) 서비스 DAO 가 있다. 각각의 DAO 유형을 더 자세히 살펴보자. 
 

(출처=코인베이스 벤처스 미디움 블로그) 유형별 선도 DAO 프로젝트.


◆DAO의 6가지 유형과 특징
 
(1)프로토콜 DAO
2018년,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많은 새로운 크립토 자산과 프로토콜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왔다. 당시 개발자들은 사람들이 자산을 거래하고 대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을 만들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유니스왑(uniswap), 컴파운드(compound), 아베(aave)이다. 이러한 프로토콜의 탄생 목적은 탈중앙화였으며, 그 성장과 변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당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이때 프로토콜 DAO가 출현하게 된다.

프로토콜 DAO의 출현은 모든 결정을 개발팀의 결정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미래의 발전 방향에 대해 집단 관리 권한을 갖는 방식으로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프로토콜은 사용자의 사용량과 기여도에 따라 관리 토큰을 분배하고, 사용자에게 투표권을 부여한다. 어떤 사용자도 더 나은 프로토콜에 대한 제안을 할 수 있으며, 토큰 소유자는 개발자가 이 제안을 추진할지 여부를 투표로 결정할 수 있다. 더 많은 토큰은 곧 더 많은 투표권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유니스왑 토큰의 소유자들은 현재 프로토콜을 어떤 Layer2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투표를 하고 있다. 토큰 소유자들은 마케팅 켐페인부터 유니스왑의 20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해 제안과 투표를 할 수 있다.
 

(출처=유니스왑 커뮤니티) uniswap v3를 어떤 메인넷에 추가할 것인가에 대한 안제로 투표하는 커뮤니티 참여자들.


거버넌스 토큰은 프로토콜의 성장에 따라 가치가 매겨지기 때문에 프로토콜의 자산관리규모(AUM, Assets Under Management)로 커뮤니티 순위를 매긴다. 12월 7일 현재, AUM의 가장 큰 프로토콜 DAO는 유니스왑이며, 그 뒤로 리도(Lido), 라디클(Radicle), 컴파운드(Compound), 올림푸스(Olympus), 아베(Aave)가 뒤를 잇는다.
 

(출처=딥다오) 자산관리 규모 수준으로 정렬한 프로토콜 DAO 순위.


미디어 DAO는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가 미디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재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DAO는 광고 기반 수익 모델에 의존하기보다는 토큰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주어진 창작자와 소비자에게 보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탈중앙화 미디어에 대한 아이디어는 2013년 “Let's talk Bitcoin”이라는 팟캐스트에서 시작되었지만,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것은 뱅크리스DAO(Bankless DAO)이다. 뱅크리스는 인기 있는 팟캐스트와 뉴스레터를 제작하는 이더리움 상의 미디어이다. 최근, 뱅크리스 팀은 그들의 네이티브 토큰인 BANK 토큰을 독자들에게 에어드롭했다. 

BANK 토큰을 소유한 독자들은 앞으로 뱅크리스의 주요 결정에 투표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 연구, 그래픽 디자인, 기사 번역, 마케팅 서비스를 제작하는 것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며 이로써 BANK를 얻을 수 있다. 광고 수익에 기반을 둔 현재의 미디어가 이 상태로 계속 지속될 순 없다고 여겨지는 이 시점에서 미디어 DAO는 독자와 창작자, 미디어 사이의 이익을 재정의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2)소셜 DAO
소셜 DAO는 토큰을 중심으로 조정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한데 모으려고 한다. 대표적인 것이 프렌즈 위드 혜택과 $FWB 토큰이다. 회원가입하려면 신청서를 제출하고 75 FWB 토큰을 취득해야 한다. 엔트리에는 독점 이벤트뿐만 아니라 저명한 암호화폐 인사, 아티스트, 크리에이티브가 가득한 커뮤니티에 대한 접근성이 함께 제공된다.

토큰을 중심으로 구성함으로써, 회원들은 통찰력을 공유하고, 모임을 주최하고, 멋진 파티를 여는 등 가치 있는 공동체를 만들 동기를 얻는다. 예를 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FWB 커뮤니티에 가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이해함에 따라, 토큰은 10달러에서 75달러로, 따라서 멤버십 비용이 750달러에서 6,000달러로 상승하였다.

소셜 DAO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뜻이 맞는 사람들을 해당 커뮤니티가 발행한 토큰을 중심으로 모인다. 대표적인 예로 “프렌즈 위드 베네핏(Friends with Benefits)”의 FWB 토큰이 있다. Friends with Benefits DAO에 참여하려면 75개의 FWB 토큰이 필요하며, 참여 후 사용자들은 유명한 개발자, 예술가, 창작자, 독점적인 활동으로 구성된 커뮤니티의 회원이 된다.

토큰을 중심으로 조직됨으로써, 구성원들은 가치 있는 공동체를 만들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 속에서 서브 파티를 열 수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FWB 커뮤니티에 참여함에 따라 토큰의 가치도 함께 상승하는데, FWB 가격은 올해 4월 10달러에서 8월에는 최대 180 달러까지 치솓았으며, 현재는 약 75달러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최초 참여를 위해 지불해야할 비용이 몇달전만해도 750달러였다면 현재는 6000달러 수준을 지불해야한다.
 

(출처=CoinGecko) Friends with Benefits DAO의 토큰 FWB의 가격 추이.


다른 소셜 DAO들은 NFT를 중심을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예를 들어, 유명한 커뮤니티인 BAYC(Bored Ape Yacht Club)는 NFT를 소유한 참여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며 이와 함께 파생적인 효과를 만들어낸다. 이로써 공동체의 유대가 강해지면서 NFT의 가치도 커지는 선순환이 만들어진다. 

현재 소셜 DAO는 이제 막 시작한 단계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이 효과가 없는지를 검증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최근 소셜 DAO가 보여준 급격한 성장은 새롭게 바뀔 무언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3)투자 및 컬렉터 DAO
투자 및 컬렉터 DAO도 DAO 내에서 그 규모가 큰 편에 속한다. 투자 및 컬렉터 DAO는 특정 자산에 투자할 목적으로 자본을 모은다. 그 범위는 DeFi 프로토콜이나 NFT 투자에서부터 희귀한 역사 문서나 프로 스포츠 구단 인수 등에 이르는 등 투자 목표 대상이 매우 다양하다. 이는 마치 크라우드 펀딩과 유사하며 이러한 DAO는 기존의 벤처 투자 펀드와 관련된 복잡한 법률에 비해 빠르고 단순한 자본 조성 방식을 제공한다. 또한 체인 상의 모든 거래를 누구든 감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벤처 투자 펀드보다 투명하게 운영된다고 할 수 있다. 

플레져 DAO(PleaserDAO), 메타 카르텔 벤처스(MetaCartel Ventures), 플라밍고(Flamingo), 코메라비(Komerabi) 등이 투자 및 컬렉터 DAO의 대표적인 예로, 이들은 커뮤니티 단위로 자원을 모으고, 함께 투자 결정을 내리고, 투자 이익에 있어 이를 정해진 규칙대로 분배한다.
 
(4)보조금 및 자선 활동 DAO
보조금 및 자선 활동 DAO은 투자 및 컬렉터 DAO와 유사하지만 재무적 수익을 기대하지 않고 배분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다르다. 깃코인(Gitcoin)이 이와 같은 모델의 선구자로, 자금을 조달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중요한 오픈 소스 인프라에 보조금을 지원한다. 자선단체 DAO는 또한 자선 기부를 보다 투명하게 만들기 위해 등장했다. 예를 들어, 드림 DAO(Dream DAO)는 NFT 보유자들이 DAO의 임무(Z세대 시민 지도자 자금 지원)에 어떻게 자금을 배분해야 하는지에 대해 투표하도록 하기 전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NFT를 발행하였다.
 

(출처=드림 DAO) 드림 DAO, 자금 조달을 위해 nft 발행.


(5)서비스 DAO
서비스 DAO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전 세계 사람들을 모으는 온라인 인재 중개인 역할을 한다. 고객은 원하는 작업물에 대해 상금을 걸고, 업무가 완료되면 기여자에게 이를 보상하는 방식이다. 이때, 기여자에게 보상을 하기 전에 DAO 재무부에 수수료의 일부를 지급해야 한다. DxDAO, 레이드 길드(Raid Guild)등 초기 서비스 DAO는 대부분 인재를 모아 암호화폐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들의 고객은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그래픽 디자인,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요가 있다.
 

(출처=레이드 길드) 대표적인 서비스 DAO, 레이드 길드.


서비스 DAO는 글로벌 인재 풀을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일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네트워크의 소유권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재정의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서비스 DAO는 암호화폐 중심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지만 향후 우버와 같은 서비스가 운전자와 라이더를 매칭 시켜주는 우버 DAO로 대체되어 운전자들에게 DAO 소유권 지분을 지불하는 미래를 상상해 볼 수도 있다. 


◆DAO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
점점 다양해지는 DAO는 우리가 소통하고, 일하고, 투자하고, 창조하고, 기부하는 방식에 새로운 전환을 제안한다. 빠른 시일 내에 DAO의 종류, 규모, 퀄리티 등의 큰 변화가 기대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DAO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DAO의 주요 임무가 수백 년간 기업들이 해오던 모든 것을 다른 각도로 바라보는 것임을 감안하면, 이들이 제안하는 구조적 혁신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코인베이스 벤처스에서는 DAO가 가진 취약점 4가지를 제시했다. 정리해 보면 : (1) 불명확한 운영권 ; (2) 효율적인 메커니즘의 부재 ; (3) 인프라 부족 ; (4) 스마트 컨트랙트의 함정과 잠재적 위험성 등이 있다. 
 
(1)불명확한 운영권
전통적인 회사들은 특정한 사무실을 가지고 정부나 시로부터 경영권을 부여받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할 기업이 반드시 지켜야 할 법규를 만든다. DAO는 물리적 장소가 없고 회사처럼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규제 체계에 완전히 통합될 수 없다.

DAO는 각종 규제 및 법률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또 세수의 관점에서 DAO 토큰과 재무활동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구성원에게 지불하는 수입은 무엇으로 보고해야 하나? 미국에서 DAO는 현재 특정 사법관할권에서 유한책임회사나 일반 파트너십으로 간주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전자에 속할 경우 스마트 계약으로 만들어진 규칙에 의해 운영되는 DAO의 본질이 흐려지게 되며 후자에 속할 경우 커뮤니티 참여자들로 하여금 책임을 부담하게 할 수 있다.

규정의 불확실성으로 DAO가 실체 기업과 상호 작용하기 어렵다는 점도 취약점으로 꼽힌다. 미국 서부에 위치한 와이오밍주가 DAO를 전통적인 유한책임회사와 동일한 법으로 운영하되 스마트 계약 (smart convention)의 관할하에 둘 수 있도록 하는 입법을 추진했으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를 저지했다. 유명 벤처 a16z와 Openlaw도 나서 DAO에 대한 명확한 법적 틀을 제공했지만, 아직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해 DAO는 앞으로도 그레이존, 즉 회색 지대에서 운영되어야 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모든 불확실성은 단기적으로는 DAO의 성장이 전적으로 암호화폐 업계에 집중될 것이라는 관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앞선 서비스 DAO의 예시에 등장한 uberDAO처럼 DAO가 전통적인 산업으로 넘어가려고 시도할 때 법적 분쟁은 피할 수 없게 된다. 


(2)효율적인 메커니즘의 부재
DAO는 현존하는 조직에서 존재하는 상하관계 및 위계질서가 참여자들의 민주성을 해치고 후생을 낮추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 될 수 있다. 모든 직원이 모든 결정에 참여하도록 하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다. 모든 안건에 대해 모든 사람이 나와 제안을 하고 이를 하나하나 투표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이며 이렇게 많은 사람이 결정에 참여할 필요성이 없을 때도 많다.

오늘날 많은 DAO 들은 ‘하나의 토큰 = 하나의 투표권’이라는 규칙하에 존재한다. 이는 역설적으로 수천 개의 토큰을 보유한 대형 DAO에서는 의사 결정 과정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일부 참여자들에 의해 의사 결정이 지나치게 왜곡될 수 있는 가능성이 다분하다. DAO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지배 구조를 깊이 탐구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토큰 소유자들이 자격을 갖춘 리더를 투표로 선출하고 투명하게 주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 부여 모델로의 변경과 같은 것이다. 앞으로 DAO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거버넌스 모델을 찾고 적응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try-and-error)가 불가피할 것이다.


(3)인프라 부족
DAO가 앞으로 현존하는 조직들과 같은 의사결정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수준의 인프라가 필요하다. 현존하는 조직들이 현대적인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오랜 시간 노력해왔지만 DAO는 이를 단기간안에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DAO는 여전히 거버넌스, 의사전달, 자금 관리 및 소통 등이 걸음마 단계이다. 다행히도 DAO는 오픈 소스로 구현되기에 누구라도 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다. 실제로 현재 수백 개의 팀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집단지성의 결과가 매우 기대되는 부분이다. 


(4)스마트 컨트랙트의 함정과 잠재적 위험성
“THE DAO”를 빼놓고 DAO를 논하기 어렵다. THE DAO는 이더리움 최초의 DAO로 큰 관심을 받았지만 자금의 40%가 해킹당해 6000만 달러 가까운 손실을 봤다. 최근에도 BadgerDAO가 1억 3천만 달러의 해킹을 당하며 DAO가 스마트 컨트랙트 해킹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줬다. 또 현존하는  유명 블록체인들은 공동체 내 분열로 인해 팀이 나눠지게 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의 분리는 블록의 크기에 대한 기술적 논쟁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의 분열은 THE DAO 해킹 사건의 대응 방법에 대한 이견에서 비롯됐다. 이처럼 현재 존재하는 혹은 향후 나타날 대형 DAO 또한 위와 같은 내부 분열과 그로 인한 해체 혹은 세력 나뉨 현상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존속성이다. DAO가 지금과 같은 암호화폐 불마켓이 아니라, 기나긴 베어마켓에 접어들었을 때도 지금과 같은 결집성과 유대를 보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다.

거버넌스 토큰의 가격이 떨어지고, 자본금은 줄어들고, 참여자 수와 활동의 빈도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DAO가 과연 지금과 같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까. 관심받지 못하는 DAO는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그럼에도, DAO에 기대되는 점
앞으로 DAO가 해결해 나가야 할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DAO는 우리에게 조직 구조에 있어 획기적인 혁신을 제안을 하고 있다. 웹 3.0이 사용자의 집단적인 네트워크로서 자리 잡는다면 DAO는 지배권을 구현하는 조직구조가 될 것이 분명하다.

특히 올해 들어 우리는 다양한 DAO의 도입과 발전을 목격하고 있다. 소극적으로 봐도 DAO는 최소한 암호화폐 업계에서 그 성장 가능성이 매우 두드러진다. 만약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전통 시스템의 규제로 제약되는 조직이 아닌 오픈 블록체인 위에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제약하에 세워진 거대한 조직, 벤처 투자 회사, 미디어 및 각종 조직들을 정말로 보게 될지도 모른다.

info@blockchaintoday.co.kr


블록체인투데이 <이 기사는 치코미디어와의 기사커넥트를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