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2019년 암호화폐 팀들은 어떤 모습을 보여야 할까?
상태바
2019년 암호화폐 팀들은 어떤 모습을 보여야 할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27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단계에 있는 암호화폐 산업이 성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암호화폐와 같은 초기 단계에 있는 산업이 성공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 사진출처: 코인저널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탈중앙성이 커져가는 기술 산업 내 투자자 및 전문가들은 본인들의 의무 사항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개발 팀들도 예외는 아니다. 종종 팀의 강점, 끈기 그리고 독창성 등은 프로젝트가 성공으로 갈 수 있는 좋은 지표라 할 수 있다. 특히 변동성이 높은 기후를 가진 암호화폐 산업은 더욱 그러하다.

암호화폐 팀들은 어떤 모습을 보여야 할까?

이 질문은 전문적인 맥락에서 보면 답을 하기 어렵다. 하지만 암호화폐 산업처럼 신생 산업 내 평가 팀들은 가중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면 투자자들은 유망한 프로젝트와 자금만 모으기를 바라는 스타트업의 그럴싸한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다.?

또는 경험이나 교육이 암호화폐 팀들에게 다른 기술 프로젝트와 차별된 정보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지에서 저자는 초기 단계에 있는 산업이 성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요소들을 나열해 보겠다.

임원들

블록체인 기술 관련 두 유명 인사는 실질적인 이력서가 없다.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의 개념을 처음 개발했을 때 나이가 19세였으며 17세에 비트코인에 대해 처음 읽고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비슷하게 사토시 나카모토도 이력서가 없었다.?

아직 신원이 비공개로 남아있음으로서 사토시 나카모토는 암호화폐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산업이 전반적으로 은행, 인터넷 그리고 한계 등과 같은 지적 공간이나 다른 산업의 영향력에 있지 않도록 도왔다. 프로젝트가 사토시나 비탈릭을 모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지만 두 인물이 암시하는 바는 크다.

사람을 추종하지 말라. 한 회사의 설립자는 불가피 하게 회사의 전설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가짐을 장려하는 설립자가 있다면 위험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 할 수 있다. 기술은 설립을 하는 사람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가치있는 개념을 구상하라. 자금이나 파트너십을 제공하는 산업 내에서 성공을 하는 것에는 큰 가치가 있다. 하지만 유용한 개념이나 존재의 필요성이 없으면 목적이 없는 프로젝트는 결국 사라지게 될 것이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개발 팀

팀이 성장하게 되면 명석하고 최고의 선수들을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해 진다. 이력서가 리더로서의 역할에 있어서 창의성이나 열정을 다 나타내 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 개발팀 내에서 이력서는 프로젝트의 요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팀의 성취도는 수많은 질문과 연계가 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여러분의 프로젝트는 암호화폐와 실제 생활 중 어떤 부문을 더 혁신화 하는가?”혹은 “여러분의 프로젝트에서 큰 영향력은 무엇인가?”등과 같은 질문이 있다.

개발자들은 블록체인 이상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개발자들은 보안이나 합의, 머신러닝, 빅데이터 시스템 혹은 고장 허용 범위 등과 같은 요소 중 어떤 것을 가지든 간에 개발자들의 지식은 전문화 되고 프로젝트와 관련해 실용적일 필요가 있다.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의 개발자들이 실제 생활 경험이 있는가?”혹은 “개발자들이 이전에 어떤 회사에서 일을 했었는가?” 또는 “여러분의 기술의 최대 약점은 무엇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엔지니어링 전문지식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이 있다.

자동화된 계약과 블록체인 산업이 점점 성장을 하고 복잡성을 띠면서 개발 팀들은 이를 전략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게 됐다. 어려운 점은 여러분의 개발 팀이 실제 세계를 위한 엔지니어링 실천을 연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종종 프로젝트에 종사하는 팀들은 실용성보다 관념에 더 가치를 두는 학자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개념과 혁신을 세계적인 단계로 이끌 수 있는 개발 팀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