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40 (목)

암호화폐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상태바
암호화폐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26 14: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투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하는 방법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최근 한 증권 중개인 암호화폐 관련 기사를 읽고는 내게 연락을 취해왔다. 익명을 제안한 나이든 신사 분을 본지에서는 잭(Jack)이라고 부르겠다. 잭은 분석 없이 행동을 취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잭은 주식 시장과 거래를 잘 알고 있었지만 암호화폐와 관련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다양한 창구와 언론매체를 통해 연구를 한지 1년이 지났지만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술의 근간에 대해 잭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시 잭은 월렛 조차 없었다.

잭은 암호화폐에 대해 연구하기를 좋아했으며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본지에서 저자는 노신사 잭에게 해주었던 조언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여러분은 비트코인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여러분이 비트코인에 대해 들어봤다는 전제 하에서 이 글을 쓰고자 한다. 여러분이 암호화폐를 잘 아는 유저라면 이 기사를 읽고 많은 것을 얻어가지는 못할 것이다.

월렛부터 준비하라

비트코인이 탄생한지 10년이 지난 현재 암호화폐 월렛의 소유권 및 사용은 많이 감소를 했다. 월렛은 5살 나이의 어린아이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물론 월렛 보유가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 하지만 월렛이 있어야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

월렛을 사기 전에 월렛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좋다.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에 걸쳐서 모든 프로젝트는 월렛 형성 과정에 대해 다양한 접근법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은 유저로서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한 암호학 방법을 사용한다. 일부 월렛 형성 과정은 여러분에게 완전한 소유권을 줄 것이다. 즉 여러분의 개인 키에 접근성을 가지는 사람은 여러분 밖에 없다는 뜻이 된다.

개인 키란 무언인가

좋은 질문이다. 개인 키란 여러분의 월렛에 트랜잭션 수준의 접근성을 가지는 방법을 말한다. 여러분은 개인 키를 안전하게 보관해야한다. 공공 키와는 이러한 점에더 다르다 할 수 있다. 개인 키는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사람을 추적하기 위해 모든 블록체인 시스템 상에서 사용되는 암호학 알고리즘의 상품이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개인 키는 여러분 자신이 소유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도 안된다. 여러분이 개인키나 비밀번호를 잃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백업 단계를 준비해야하기도 한다. 공공 키는 암호화폐 트랜잭션을 도모하고 받기 위해 사용된다. 사람들이 주소를 요구할 때 말하는 것이 공공 키이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암호화폐 월렛 내 기준 수취 탭(standard "receive" tab) 내에서 손쉽게 공공 키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암호화폐 월렛 어떻게 고를까

월렛은 몇 가지로 나뉘는데 이 모두 장단점이 있다. 본지에서는 비트코인에 대해 다루겠지만 시장 상에 존재하는 다른 토큰이나 코인을 저장할 수 있는 월렛들도 많다. 본지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다루는 이유는 비트코인은 시작점으로서 좋으며 정보도 정말 많기 때문이다.

월렛은 로컬 월렛, 소유한 월렛, 그리고 거래소 월렛 등 세가지로 나뉜다.

로컬 월렛

이 월렛은 네트워크 유지를 위해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운영을 하는 컴퓨터 상에서 지역적으로 형성된다. 비트코인의 경우 비트코인 코어 소프트웨어가 있다. 이 접근법은 초보 투자가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소프트웨어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디스크 공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월렛을 형성하기 위해 100Gb 이상을 다운로드 하는 것은 힘들다. 시간이 지난 후 여러분이 암호화폐가 익숙해지면 이 방법도 나쁘지는 않다. ?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소유한 월렛

다른 블록체인 접근점을 가진 월렛도 있다. 하지만 여러분은 개인 키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월렛 형태와 관련된 다른 용어는 라이트웨이트(lightweight)이다. 이 용어를 들을 때 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트랜잭션을 도모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서버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라이트웨이트 월렛은 시작하기에 가장 쉬우며 보안 수준도 높고 코어 시스템 운영의 필요도 없다.

회사 블록체인은 가장 쉬우며 유저 친화적인 월렛을 제공한다. 두 번째로 최상의 방법은 BTC.com 상에 있는 BTC/BCH 월렛이다. 하드웨어 월렛은 가장 안전한 형태의 월렛이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꼭 필요하지는 않다.

거래소 월렛

암호화폐 거래소는 사람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코인을 사고 팔고 거래하기를 원한다. 거래는 중요하지만 리스크를 수반한다. 주의를 기울여서 거래소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려해야할 리스크가 많기 때문이다. 거래소들은 고객들과 개인 키를 공유하지는 않는 것이 일반 적이다. 은행들이 금고 키를 고객들에게 주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거래소들은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당연하다. 즉 여러분은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주요 소유자이지만 누군가가 그 암호화폐를 여러분을 위해 대신 보관하고 있다는 뜻이다. 은행 내 현금과 같은 원리이다. 상위 거래소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믿을만하다. 거래소 선택을 하기 전 최근 거래소를 둘러싸고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암호화폐 처음으로 구매하기

라이트웨이트 월렛을 이용하면 여러분은 앱을 통해 직불카드나 신용카드로 직접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법정 통화 즉 일반 정부 발행 화폐 예치를 지원하는 거래소를 찾아가 일반 화폐 예치금을 암호화폐로 바꾸는 것이다. 복잡하지 않다. 여러분이 직불카드나 신용카드를 어떠한 이유로 사용할 수 없다면 OTC 암호화폐 시장에 접근을 하면 된다.

예를 들어 www.localbitcoins.com 등과 같은 웹사이트는 유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기술에 앞서가는 친구들의 조언을 얻는 것도 암호화폐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혹은 그 친구들에게 직접 암호화폐를 구매해도 좋을 것이다.

두 가지 요소 인증 활성화 하기

두 가지 요소 인증을 활성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두 가지 요소 인증(2FA)는 다양한 형태의 계좌를 위한 보안을 널리 사용한다. 이메일에서 시작해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에 이르기까지 여러분이 온라인 상에서 하는 모든 것들은 이 기술에 의해 보호가 된다. 60초 마다 초기화가 되는 고유의 비밀 번호를 형성함으로서 여러분의 스마트폰이 계좌에 페어가 되기도 한다.?

로그인을 하면 온라인 서비스는 여러분의 계좌를 보호하기 위한 암호를 물어볼 것이다. 2FA는 계좌 보안을 100배 이상 증가시키며 특히 암호화폐를 보유하고자 한다면 2FA를 시작하기를 제안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