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50 (목)

암호화폐 시장 내 기관투자가들 이해하기
상태바
암호화폐 시장 내 기관투자가들 이해하기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25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 투자가들 “규제가 정립되면 암호화폐 시장 진입할 것이다”
기관 투자가들은 미국 내 암호화폐 규제가 정립이 되면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들여놓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2017년 12월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19,800 달러로서 사상 최고 가격을 기록하면서 다른 코인들도 비트코인 가격 상승률에 비례적으로 움직였다. 같은 해 시가 총액도 6,000억 달러 이상을 달성했다. 2018년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2017년과 비교했을 때 3분의 1로 줄어들었다.

비트코인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기반한다. 미국이 비트코인 ETF를 승인한다면 기관 투자가들의 수요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도 상당수 증가할 것이다. NYSE, 골드만삭스, 서클 그리고 피델리티도 미국 내 암호화폐 규제 체제가 정립이 되면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들여놓을 것이라고 언급한바 있다.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현재 보이고 있는 암호화폐 약세 시장이 최저 가치를 보이고 다시 2017년에 보였던 호재를 경험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시각은 기관 투자가들이 암호화폐 산업 내에 보이고 있는 관심으로 인해 증폭되기도 했다.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투자 기관과 경쟁 관계에 있으면서 변동성이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CEO는 “하루에도 20% 씩 오르내리는 것은 가치 저장으로서 기능을 하지 못한다”라며 이러한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JP 모건 체이스의 CEO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도 “비트코인은 버블이며 해피엔딩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라며 골드만삭스 CEO의 발언을 지지하기도 했다. 투자 산업의 거물이자 비트코인 비판론가 워런 버핏(Warren Buffet)도 비트코인은 쥐약이라고 일축한바 있다.

기관 투자가들이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

전통적인 투자가들은 리스크를 안지도 않으며 불로소득을 기다리지도 않는다. 이들은 장기간 지속되는 게임을 의심하는 대신 안정적인 장기 투자를 선호한다. 이 때문에 암호화폐가 가진 높은 변동성이라는 특징은 전통적인 투자가에게 매력적인 대상이 아니다. 또한 비트코인과의 과장된 연관 관계, 다크 웹, 규제 부족과 변동성이 많은 유동성 문제도 한몫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하지만 블룸버그에 의하면 기관 투자가들은 높은 가치를 지닌 전통적인 투자가들을 천천히 이기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2,200억 달러 가치를 지닌 암호화폐 시장은 간과하기에는 너무 매력적이며 기관 투자가들은 암호화폐 판매자들과 개인 거래를 대량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블룸버그의 설명이다.?

암호화폐 산업으로 향하고 있는 기관 투자회사 다섯 곳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7조2,000억 달러 가치의 포트폴리오와 2,700만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피델리티 인벤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s)는 피델리티 디지털 애샛 서비스(Fidelity Digital Asset Services, LLC)를 출시하면서 암호화폐 산업에 처음 발을 들여놓았다. 피델리티의 플랫폼은 암호화폐 시장 내에서 몫을 챙기기를 원하는 기관 투자가들 및 산업 행위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설계가 됐다.?

피델리티는 투자가들에게 거래소 상에서 커스터디언 서비스와 암호화폐 거래를 제공한다. 피델리티는 투자가들이 디지털 적으로 고유 자산에 접근을 하도록 도모하고 디지털 자산 스토리지 시장에서 큰 획을 긋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피델리티의 플랫폼은 겁이 많은 투자가들을 위한 신뢰할만한 투자 수단을 제공한다. 높은 수준의 보안, 경험과 서비스와 함께 피델리티의 확장 가능한 기반시설은 더 많은 투자가들을 유치할 것이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랙록?

전 세계 자산 관리 회사인 블랙록(BlackRock Inc)은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화폐 거래에 있어서 한 걸음을 내딛기를 바라고 있는 회사 중 하나이다. 스스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블랙록은 블록체인 기술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한 업무 전담반이 있다.?

블랙록의 CEO 래리 핑크(Larry Fink)는 수요를 보지 못하고 있다며 아직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관련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고 있지만 블랙록은 블록체인 수용을 할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래리 핑크는 관리 중인 투자 포트폴리오 가치가 6조 3,000억 달러나 된다고 언급한바 있으며 이는 블록체인 기술의 지지를 뜻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

골드만삭스

현재 경험하고 있는 암호화폐 약세장 때문인지 월스트리트 금융 대기업 골드만삭스는 아직 암호화폐 상품을 출시하지는 않았지만 비트고(BitGo Holdings Inc) 투자 관련 파장을 일으킨바 있다. 비트고는 한 달에 150억 달러 가치의 암호화폐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능력을 지닌 1조 달러 가치의 암호화폐 월렛 개발을 계획해왔다. 또한 비트고는 글로벌 비트코인 트랜잭션의 15%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또한 골드만삭스는 특정 비트코인 선물 관련 클리어링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투자가들은 골드만삭스가 커스터디얼 서비스를 도모하는 거래 데스크를 설치하는 계획을 실천하기를 바라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고유의 서비스 발전과 주요 시장 기반시설을 통해 입지를 굳히고 있다.

백트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상에서 운영되고 대륙 간 거래소 NYSE의 모회사인 백트(Bakkt)는 수많은 기관 투자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스타벅스나 BCG 등과 같은 이름만 대면 아는 기관들의 지지와 함께 백트는 암호화폐 산업 내 더 많은 기관 투자가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백트는 금융 담보에 의해 지원을 받고 있는 선물 교환소 및 거래소를 구축 중에 있다. 판을 바꿀 능력을 지닌 백트는 결국 비트코인 대 일반 화폐 변환을 특징으로 하고 암호화폐 공급망 전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모건 스탠리

자산 기반 상위 6위의 최대 은행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는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해 투자가들을 지지하는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모건 스탠리의 파생상품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거래자들에게 비트코인의 실적에 대한 노출을 보장할 것이다.?

모건 스탠리는 고유의 네트워크 상에서 직접 암호화폐 거래를 할 준비는 돼있지 않다. 하지만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트코인 스왑(Bitcoin swaps)을 제공할 준비는 된 상태이다. 거래자들은 가격 회복 스왑이 되면 오래 갈지 짧게 갈지 선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모건 스탠리도 편차로 인해 수익이 생길 것이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결론

시티그룹, 코인베이스 그리고 서클 등과 같은 주요 기업들은 암호화폐 거래를 통합하기 위해 경쟁을 시작했다. 디지털 애샛 리서치(digital Assets Research)의 연구에 의하면 암호화폐 OTC 시장이 2018년 초부터 2억5,000만 달러에서 300억 달러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소식은 다시 한 번 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는 희망과 함께 암호화폐 산업에 호재라 할 수 있다. 또한 기관 투자가들이 예전 보다 더 많은 거래를 할 것이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