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1-21 16:23 (금)
리플, 암호화 자산 매매·보유 가능한 ‘유동성 허브’ 공개
상태바
리플, 암호화 자산 매매·보유 가능한 ‘유동성 허브’ 공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11.11 1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솔루션 선도기업 리플(Ripple)이 기업 고객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 ‘리플 유동성 허브(Ripple Liquidity Hub)(이하 유동성 허브)’ 프리뷰를 선보였다.

2022년 출시를 앞둔 리플 유동성 허브는 기업들이 전세계 마켓메이커나 거래소, 장외거래(OTC) 데스크는 물론 미래의 탈중앙화 거래소 등에서 암호화 자산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솔루션은 턴키형 통합 및 스마트 오더 라우팅을 지원해 최적화된 가격에 디지털 자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다 간편하게 암호화 자산을 구매, 판매 및 보유할 수 있게 된다.

유동성 허브의 정식 버전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이더리움 클래식(ETC), 비트코인 캐시(BCH) 및 XRP(지원 자산 지역마다 상이)를 지원하며, 향후 지원범위는 계속해서 확대될 예정이다. 리플은 이후 스테이킹(staking)이나 이자 발생(yield generating) 등 새로운 기능도 추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리플은 지난 2년 간 내부 유동성 관리를 위해 ODL(On-Demand Liquidity) 제품의 일부로 유동성 허브를 활용하며 수십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수백만 건의 거래를 처리해왔다. 리플은 새로운 리플 유동성 허브 솔루션을 전세계 수백여 고객사뿐 아니라, 다가오는 암호화폐 시대를 준비하는 데 지원이 필요한 금융 기관, 은행, 핀테크 기업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리플넷(RippleNet) 총괄 애쉬시 빌라(Asheesh Birla)는 “리플은 쉽고 효율적인 유동성 관리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실제로, 그 간 고객들 사이에서 암호화 자산을 구매, 판매 및 보유할 수 있는 ‘원스톱 샵’에 대한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암호화폐 DNA와 더불어, 금융기관과 오랜 시간 협력해온 경험을 보유한 리플은 토큰화된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 고객들의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고 말했다.

리플 유동성 허브는 기존의 여타 솔루션과 달리 기업 고객과 그 특정 수요에 맞게 설계되었다.


◇쉬운 온보딩: 유동성 풀에서 디지털 자산에 접근할 수 있는 간소화된 API를 제공한다. 기업 고객들은 유동성 허브에 쉽게 통합하고 고객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할 수 있다.

◇최적화된 가격: 광범위한 디지털 자산에 대한 최적화된 통합 가격을 제공해 기업이 다양한 유동성 공간에서 고객에게 최상의 가격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본 접근: 기업은 유동성 허브를 이용하기 위해 사전에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으며, 리플을 통해 운용 자본에 접근하고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리플 유동성 허브 알파 버전의 첫 파트너는 미국 전역 수천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가된 미국 최대 암호화폐 현금 네트워크 ‘코인미(Coinme)’다. 코인미는 유동성 허브의 기반 기술 플랫폼 활용을 시작으로 이후 추가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코인미 CEO 닐 버퀴스트(Neil Bergquist)는 “코인미는 편리하고 간편하게 현금을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방대한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다양한 자산을 최고의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내내 유동성 접근이 필수적이다. 리플과 협력해 이러한 편익을 고객과 기업에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리플은 국제 결제에서 발생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도전과제를 암호화폐로 해결한 최초의 엔터프라이즈 기업이다. 리플은 국제 결제 네트워크에서 시작해 토큰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확장해왔으며, 기업 고개들이 암호화폐 역량을 갖추고 암호화폐 중심의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유동성은 이러한 과정에서 모든 암호화폐 관련 경험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플넷은 원활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적시에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향후 모든 고객은 리플넷에 합류해 동일한 기본 서비스와 암호화폐 및 법정화폐를 모두 지원하도록 설계된 지갑을 사용해 최신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고객은 리플이 제공하는 지갑을 사용해 모든 형태의 토큰을 보관할 수 있다.

리플넷은 올해 3분기 일본과 중동에 새롭게 ODL을 구축하고 총 20개 이상 국가에서 ODL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공적으로 분기를 마무리했다. 리플넷 네트워크상에서 미국 외 거래량은 작년 동기 대비 25배 이상 증가했다.

유동성 허브는 관련 라이선스 획득 및 기타 요건 충족을 완료한 후 2022년 출시 예정이다. 이용 가능 여부는 지역마다 상이하다.

hjh@blockchaintoday.co.kr

Tag
#리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