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1 (목)

[인터뷰] 메디캐시, 의료관광 시장 새 지평 연다
상태바
[인터뷰] 메디캐시, 의료관광 시장 새 지평 연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10.29 15: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라이크 전인탁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메디캐시는 클레이튼 기반으로 설계된 의료관광 특화 암호화폐로, 메디라이크 파트너 업체인 병원은 물론 호텔, 스파, 식당 등에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메디라이크는 강남의 뷰성형외과를 시작으로 그레이스오앤영 성형외과, 나무성형외과, 볼륨성형외과, 레벨업성형외과, 아이코닉성형외과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병원 내 메디캐시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플랫폼은 최근 원진성형외과와 해외 환자 유치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업계의 관심을 받았으며, 또한 메디캐시  사용 결제 파트너로 재돈 성형외과 및 리앤리 성형외과 합류 등 메디캐시의 사용사례를 넓히는 데 꾸준히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동안 메디라이크가 걸어온 길 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메디라이크 CEO 전인탁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첨단 의료기술의 발달로 “어떻게 오래 살 수 있을까”보다 “어떻게 건강하고 아름답게 살 수 있을까”에 관심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메디라이크는 검증된 병원과 의료진을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공유함으로써 고객들로 하여금 고품질의 의료관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설립된 회사입니다.  


◆메 디캐시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메디캐시는 메디라이크의 의료관광 플랫폼과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코인입니다. 2021년 현재 국내 성형외과 전문의는 2000여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메디캐시는 전문의 중에서도 수술 부위별 전문의를 국내외 환자들에게 개인별 맞춤형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메디캐시는 이러한 수술 및 의료관광의 전 과정에서 편리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나아가 고객분들께서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블록체인 기반 의료관광 코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의료관광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요?

코로나19로 인해 하늘길이 닫히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의료관광 시장이 얼어붙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더믹이 예상보다 길어졌지만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백신보급률 및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조심스레 의료관광시장이 다시 열리고 있습니다. 매스컴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듯이, 이 시기 중 화상진료 같은 비대면 진료서비스의 니즈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의료법 등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 남아있지만 이러한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생각되며 메디라이크도 이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의료 관광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첫 번째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비대면 진료 및 상담 서비스 확대가 일어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갈수록 더 프라이빗하고 수준 높은 의료관광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층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메디라이크는 국가별 환자들의 요구사항을 예측하여 고객 맞춤식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도래한 현재 한국의 의료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저희 메디라이크에서는 이렇게 발전한 의료 기술과 한국만의 차별화된 관광 특성을 결합하여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질 높은 의료관광상품을 내놓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분야이다 보니 의료사고에 관한 부담 또한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추후 의료사고 발생시 메디라이크의 대처와 예방 방안 등은 어떠한가요?

메디라이크와 협업이 되어있는 전문병원들은 의료사고의 원활한 대처를 위해 법리적 시스템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발생한 의료사고에 대해서 저희 메디라이크는 의료사고전문 법무법인과 연계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중에 있습니다. 또한 의료사고가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의료서비스 제공 시 단순한 성형미용센터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수술부위의 전문병의원, 전문의를 소개합니다. 20여년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통해 대리수술 또는 의료사고의 이력이 있는 병원과 의사들을 모니터링 및 구분하여 파트너로 참여하는 데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메디캐시는 핫빗글로벌과 비트클로버(구 핫빗코리아)에 상장되어 있는데 추후 추가 상장 계획이 있나요?

해외환자들이 글로벌거래소에서 구매한 메디캐시를 국내에서 소비할 경우, 수술비 결제로 메디캐시를 받은 국내병의원에서는 원화로 출금을 해야만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디캐시는 국내 실명계좌를 확보한 4대 거래소, 또는 추후에 원화마켓을 확보하게 될 안전한 거래소 등에 추가 상장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전 세계 여러 나라의 해외환자유치를 위해 국제거래소에도 추가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관심만큼이나 해외에서도 메디캐시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서너 곳의 국제거래소와 상장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출시될 메디라이크 어플은 어떤 어플인가요?

저희가 현재 기획하고 있는 어플은 K-의료서비스를 받고 싶어 한국으로 들어오는 외국인환자들과 국내고객들이 메디라이크 플랫폼을 이용한 상담-예약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챗봇을 통한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환자가 한국에서 머무를 기간과 그 기간 동안에 사용가능한 비용,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입력하면 저희 데이터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의료관광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의료서비스 관련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메디라이크와 연계된 병의원과 1차 상담까지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메디캐시를 이용한 결제 현황과, 코인결제로 인한 문제점 등은 없나요? 

비트코인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직까지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개념으로 생각하는 분위기가 강합니다. 저희 메디캐시는 가상자산의 투자개념과 실제 상용가능한 화폐로써의 기능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특금법이나 세금문제 등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있어서 메디캐시로 결제가 아직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홀더 분들 중 가슴성형, 눈밑지방재배치 등 수술 및 시술 결제에 사용하신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메디캐시의 이점인 빠른 결제전송속도나 낮은 수수료, 할인 혜택 등으로 만족도는 높았습니다. 파트너 병원입장에서도 메디캐시로 인해 환자 유입수가 늘어나고 있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도, 이용하는 환자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 현재의 한계점들을 더욱 개선하여 메디캐시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계획입니다.


◆의료 관광 영역 중 뷰티 웰니스 연계형의 경우 현재 제공되고 있는 주요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메디라이크 플랫폼에는 국내 최고의 성형미용 병의원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협업되어 있는 호텔들은 스파와 아로마테라피 등 웰니스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형 웰니스 관광을 위해 요가센터, 템플스테이, 스파와 마사지센터, 아로마테라피, 한방체험 등 인프라를 확장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DID 기술 구현 계획은?

의료법 및 개인의료정보는 개인정보를 다루는 영역이다 보니 제2, 제3기관이 이를 관리한다는 사실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반의 DID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에 메디캐시는 향후 자체 DID 기술 개발 또는 기술력을 보완할 수 있는 DID 전문 회사와 협업하는 방법도 열어 두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는데, 메디라이크가 예정하고 있는 서비스 및 접점이 있나요?

저희 메디라이크는 현재 핫 이슈인 NFT와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의료서비스와 한국만의 차별화된 관광을 결합한 의료관광상품을 메디라이크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시스템을 통해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면 이는 실제로 많은 해외환자 및 관광객들에게 한국 방문의 주요한 동기로써 작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독자에게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산업분야와 개인들이 위축되어 있지만, 한국의 의료서비스와 방역시스템은 전세계적으로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거기다 한류문화까지 매일매일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위드코로나 사회가 시작되면 한국을 찾는 해외고객분들은 아주 많이 늘어날 것이며, 이를 동력 삼아 메디라이크는 국내 최고의 의료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메디캐시가 가상자산 보유의 수단과 결제방식의 도구, 무엇보다도 메디라이크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작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메디라이크, 메디캐시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플랫폼으로서, 결제 시스템으로서의 로드맵을 차근차근 확장시켜 나가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