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6:39 (수)

[인터뷰] 리오브 "미래 산업 이끌 밑거름 될 것… ‘실체화’ 근거 보여야 할 때"
상태바
[인터뷰] 리오브 "미래 산업 이끌 밑거름 될 것… ‘실체화’ 근거 보여야 할 때"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1.10.28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찬희 리오브(REOB)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리오브 대표이사 김찬희입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이차전지 사업과 IT사업을 융합한 새로운 사업인 리오브 프로젝트를 런칭하였으며, 그결과 회사의 전문성, 인력, 지식, 경험, 인맥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이차전지 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2021년 대표이사로 선임된 후, 리오브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회사 사업을 재편하고 최첨단 미래산업를 추진하며 회사를 단계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리오브 프로젝트는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리오브 프로젝트는 이차전지와 블록체인 사업을 융합한 글로벌 프로젝트 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이차전지 및 공학분야의 연구개발, 투자, 특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연결하여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합니다. 이렇게 온체인상에 올라온 자료와 정보를 리오브 플랫폼 안에서 자유롭게 공유하고 소통하여 참여자들의 리서치와 연구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참여자들의 활동을 통해 관련 지식이 통합 및 고도화하게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첨단 기술의 라이선싱, 특허 판매, 제조/생산,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산업 활동이 가능합니다. 참여자는 차세대 첨단기술에 대한 연구, 아이디어, 논문, 시장정보 등을 공유하고 보상으로 REOB TOKEN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급받은 REOB TOKEN은 리오브 플랫폼과 리오브 마켓에서 결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리오브 프로젝트 수익의 일부는 REOB TOKEN 생태계 조성, TOKEN ECONOMY 확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최근 주요 6개국에서 원천특허를 확보했는데 특허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리튬이온전지용 고출력 장수명 망간계 양극활물질에 대한 특허로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에 원천특허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Ni-rich (Ni-Co-Mn(NCM) 혹은 Ni-Co-Al(NCA))계의 물질은 큰 용량을 갖기 때문에 전기차의 장거리 운행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하지만 충방전을 반복적으로 진행함에 따라 충전상태에서 양극활물질 내의 산소를 방출시킴으로서 배터리의 폭발을 유발시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자원적인 측면에서 니켈과 코발트의 희소성에따른 높은 가격은 전지의 가격을 낮추는데 상당한 장애물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리오브 프로젝트에서 리튬이온전지용 고출력 장수명 망간계 양극활물질 원천특허를 확보하여 시장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망간을 사용하는 점에서 배터리의 가격을 현재보다 약 40퍼센트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망간계가 갖는 구조적 안정성으로 전지의 안전성(폭발방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수명면에서도 망간의 용출을 최소화하는데 성공하여 현재까지 망간계에서 가지고 있던 단점을 극복한 유일한 특허 입니다. 해당 기술은 배터리 주요 6개국(한국, 미국, 중국, 영국, 독일, 프랑스)에 원천특허 등록이 완료되어 이미 배터리 주요 6개국에서 원천기술로서 인정받았습니다. 6개국 원천특허 등록된 망간계 이차전지 소재 기술에대한 상세 내용은 올해 안에 발표할 예정이며, 그 밖에 리오브가 확보 또는 협상 중인 기술들에 대한 발표는 리오브 사업 스케줄에 따라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미래의 국내외 이차전지 산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배터리 및 배터리 소재에 대한 특허와 원천기술의 확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이차전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무선제품, IT, AI가 중심이된 4차산업을 더욱더 발전시키기 위하여 근간이 되는 이차전지는 필수불가결한 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 중국의 CATL을 선두로 소형 및 중대형 배터리의 개발과 생산은 총성 없는 전쟁터와 같습니다. 이러한 이차전지 및 소재 기술은 앞으로 인류를 더욱더 지속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산업 (4차산업혁명)을 더욱 더 발전시킬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한 배터리의 제공은 미래산업을 이끌어 가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휴대가능한 장비에 사용한 배터리의 경우 현재와 크게 방향성이 바뀌지 않을것이지만 중대형 배터리의 경우는 폭발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되는 유기용매보다는 수계 및 고체전해질로의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계전해질을 사용하는 이차전지는 대표적으로 납축전지가 있지만 많은 단점을 가진 기존의 납축전지를 대체하고자 수계전해질을 사용하면서 그보다 수십배 용량이 큰 배터리가 차세대 배터리로 현재 연구개발 중 입니다. 고체전해질을 사용하는 전지 또한 폭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전해질로 사용되는 재료의 독성, 수분취약성, 높은 가격과 같은 장애물들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잘 해결한다면 리튬이온전지를 대체가능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많은 배터리 회사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0년전에는 이차전지라는 단어가 생소하였지만 지금은 전기차의 보편화로 많은 대중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이와 동시에 소비자들은 배터리 라는 부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처음에는 성능을 비교하였지만 지금은 그 단계를 넘어 안전과 미래가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져주는 만큼 배터리 회사 또는 배터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서도 친환경적이며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 시켜줄 새로운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미래산업은 배터리 산업을 얼마만큼 장악하고 영향력을 가지고 있느냐의 싸움입니다. 모든 제품이 무선화 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세계적으로 배터리 기술 확보에 혈안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완성하기 위하여 근간이 되는 소재기술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원천기술을 얼마만큼 확보 하느냐에 따라서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다가올 이차전지산업에서 선두주자(first runner)의 자리를 차지 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의 국외 생산이 급격하게 늘어 국내 수급 차질로 역수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현재 배터리 생산기술은 일본에서 한국으로, 한국에서 중국으로, 중국에서 인도 및 동남아로 이전되어 가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술 또한 점점 평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결국 인건비가 비교적 저렴한 중국, 인도 및 동남아에서 생산되는 배터리가 국내로 유입이 되기 시작되면, 소비자들은 저가의 이차전지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국내 이차전지산업에 있어서 가장 절실한 사항은 이차전지 소재의 원천기술 부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의 경우 많은 소재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그 소재들의 원천기술들은 주로 일본, 미국, 유럽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소재를 생산한다고 할지라도 로열티를 제공을 해야 하는 상황이고 이는 배터리 가격의 상승을 초래하게 됩니다. 국내의 원천소재기술을 이용할 경우, 해외로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 생산되는 배터리의 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이는 이익의 극대화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국내 원천소재기술을 이용하여 고품질의 배터리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게 된다면 염려되는 문제는 충분히 해결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차전지 이외에 다른 주력 사업 분야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당사의 사업분야는 전지사업과 IT사업으로 나눠어집니다. 전지사업은 이차전지 소재와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주력사업인 IT사업은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 사업과 그와 연계된 온라인 마켓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후 IT기술개발과 플랫폼 서비스의 다양화 및 사업확대를 통해 IT사업을 성장시킬 예정입니다. 단계별 성장 계획에따라 순차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킬 예정이며 이미 IT사업의 최종 모델이 확정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플랫폼 사업은 당사가 준비 중인 IT사업의 초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차전지 관련 산업은 국내외 대기업에서도 많이 주도하고 있는데 리오브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당사는 이차전지 소재 전문기업으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이차전지 소재 기술력과 연구 인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보력 또한 글로벌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 역량을 바탕으로 이차전지 소재 원천기술의 추가 신규 확보를 위하여 현재 공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으며 플랫폼을 통해 이러한 원천기술들의 소개와 그 기술의 응용 및 생산으로의 적용에 대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세상은 넓고 다양한 기술이 지금 이순간에도 탄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우수한 기술이라도 타이밍이 맞지 않거나 기타환경이 따라주지 못한다면 빛을 보지 못하며 아무리 대기업이라도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기술을 전부 파악 할 순 없으며 그 가치또한 모두 파악 할 순 없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분야의 역사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아직 세상에는 빛을 보지 못하고 없어지거나 헐값에 팔려나가는 안타까운 고급기술이 많이 존재합니다. 리오브 프로젝트는 그동안의 경험과 정보력, 인프라, 플랫폼 등 을 통해 이러한 우수 기술들을 발굴, 육성, 사업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첫번째 시작으로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배터리 산업 주요 6개국(한국, 미국, 중국, 영국, 독일, 프랑스)에 등록한 리튬이온전지용 고출력 장수명 망간계 양극활물질에 관한 원천특허를 확보하였습니다. 이 물질의 경우, 저렴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망간을 주로 사용하여 낮은 가격에 양질의 배터리를 공급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이 기술은 해외 의존도가 매우 높은 기술로서 반드시 확보해야되는 이차전지 핵심 소재 원천기술에 해당합니다.  


◆리오브 마켓은 어떤식으로 운영될 예정인가요?

리오브 마켓을 설명하기 위해 먼저 플랫폼의 형태를 요약 설명 드리겠습니다. 플랫폼에 참여자가 올리는 리포트, 특허, 기술, 기타자료(참여자가 상세기재), 제안(아이디어, 공동연구과제) 등의 지식재산권을 “정보”라고 통칭합니다. 그리고 마켓 안에서 참여자들의 역할은 ‘정보의 제공자 ↔ 리오브팀(중개) ↔ 정보구매자’로 나뉩니다. 이러한 형태에서 REOB TOKEN이 보상, 지불,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첫번째. 리오브 정보거래 마켓

① 이차전지 관련 “정보”를 참여자가 직접 플랫폼에 등록

② 리오브팀은 이를 1단계 검증 또는 2단계 평가(유료)하여 플랫폼에 정보 판매 등록 대행, 이차전지 레포트를 축적하여 빅데이터화한 리오브팀이 유료 정보를 등록

③ 기업회원은 정보 구매 또는 협의를 요청할 수 있음

④ 협의 진행 시 2단계 평가까지 완료된 정보의 경우 리오브팀이 사업화 및 협의 지원


◇향후 발전 방향 

① “제안”으로 칭하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사업화 하여 가치를 창출하도록 다른 기업과 중개를 지원하거나 리오브팀의 직접 지원

② “제안”으로 칭하는 공동연구과제 등록 분야는 공공, 민간 분야의 사업 중계자 및 리오브팀이 직접 참여를 할 수도 있다. 쉽게 말해 공동연구 과제의 제안이 등록될 경우 리오브팀은 검증 및 평가를 진행하고 사업 타당성이 검증되는 경우 REOB와 관련된 모든 관계사 및 리오브 플랫폼에서 참가를 신청한 검증된 개인부터 단체, 기관, 기업등이 참여하여 하나의 목표를 위해 연구를 시작하는 구조이다. 최종적으로 사업화를 목표한다.

③ 고부가가치 정보의 입찰 외부적 요인없이 플랫폼 내에서 순수한 입찰의 진행을 위한 취지로 구성 하였다. 리오브에서 엄격한 기준으로 검증된 업체만 입찰 참여 자격이 부여된다.

◇두번째. 리오브 마켓 (가칭: 리오브 프라이빗 마켓)   

리오브는 가상자산의 사용처를 생태계 확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늘리는 것에대해 많은 시간과 자금이 소요된다 판단하여 리오브 토큰을 직접 사용 가능한 쇼핑 마켓을 구성할 예정 입니다. 단순히 토큰 사용처 확보를 위한 구색 맞추기식 구성이 아닌 일반 쇼핑몰과 차별화 된 상품으로 프라이빗한 쇼핑 마켓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리오브의 원천이 이차전지인 만큼 일반 재화 보다는 배터리 관련 상품 기준으로 마켓이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관계사 또는 협력사의 전기차, 전기모터사이클, 전기바이크 등 다양한 전동 오토모빌과 스마트폰, 노트북 등 배터리를 사용하는 일반 제품들로 구성 됩니다.   

1993년부터 시작된 종합상사, 오토모빌, 이차전지 분야의 충분한 경험과 인프라를 통해 경쟁력 있는 단가로 제품 소싱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준비된 제품을 마케팅 지원을 통해 할인된 특가에 판매하게 됩니다. 특가 판매 구조는 “차량가격의 70% 현금결제 + 30%토큰 결제” 예상 됩니다. 이것은 리오브 토큰 보유자만을 위한 프라이빗 혜택입니다. 

토큰 시장가격의 투기 성향을 막기 위해 리오브 마켓 내에서 적정한 토큰 가격을 고정하고 제품 판매를 진행 할 예정이며 이와같은 마켓을 구상한 목적은 리오브 토큰 홀더들로 인해 리오브 프로젝트가 더욱 발전하게 되므로 리오브 마켓은 그들의 믿음과 신뢰에 대한 보답을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 입니다. 단, 리오브 마켓은 특가 판매가 주를 이루므로 한정된 수량의 추첨을 통해 리오브 토큰 보유자에게만 판매하는 일종의 프라이빗 마켓의 성향을 띄게 될 예정입니다. 리오브 마켓의 프라이빗 특가 판매에 투입되는 마케팅 비용은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닙니다. 하지만 리오브의 IT사업과 전지사업 분야에서 대규모 수익이 예상되며 해당 수익의 일부를 리오브 마켓 특가 판매가 사용될 예정입니다. 특히 전지사업부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은 막대한 수익을 발생 시키는 사업인 만큼 리오브 보유자들을 위한 차별화된 프라이빗 마켓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입니다. 이것은 “토큰 바이백” 과 별개로 진행 됩니다.


◆기업들의 ESG 경영이 활발한데 이차전지가 ESG에 기여하는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엇보다 환경과 사회 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차전지는 양날의 검과 같아서 인간사회를 윤택하게 해주고 산업을 발전시키며 친환경에너지 산업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지만 배터리 제작 과정과 사후 폐처리 과정에서 환경 및 사회에 안좋은 영향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차전지 업체들의 ESG 경영 참여는 작은 사회와 환경의 변화가 아닌 글로벌 범위의 넓은 사회와 환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차전지는 ESG 곳곳에서 활용됩니다. 특히 E(환경)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수 많은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서 ESS(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가 적용되고 있으며, 배터리를 사용한 EV(전기차)와 전동 오토모빌의 발전으로 매연과 공해,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분들에게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IT분야의 블록체인 사업을 준비하면서 사전 조사와 스터디를 했지만 생소한 부분이 계속해서 발생했고 하나하나 보완해 가며 지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이차전지와 블록체인을 융합한 글로벌 프로젝트라는 목적처럼 단순히 플랫폼 사업 하나에만 매달릴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일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며 이제는 이차전지 및 블록체인 사업에 속도를 내야할 시점이라 판단하여 사업 확장을 위해 본사 이전을 검토 하고 있습니다. 리오브 프로젝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진정성과 사업의 실체화 입니다. 근거를 보여 드려야 할때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차전지 기반의 프로젝트인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이 특허임으로 직접 사업화 진행할 특허를  2021년 내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리오브팀은 블록체인투데이를 통해 블록체인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리오브의 다양한 소식들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독자분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