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라이트닝 네트워크, 발빠르게 성장... 비트코인은 여전히 치열한 경쟁 겪어
상태바
라이트닝 네트워크, 발빠르게 성장... 비트코인은 여전히 치열한 경쟁 겪어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3.19 1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성공, 머지않았다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성장했지만 비트코인은 여전히 대안 플랫폼과 치열한 경쟁을 경험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확장성은 가장 중요하고 논쟁도 많으며 문제가 되고 있는 점 중 하나이다. 비트코인의 솔루션 라이트닝 네트워크(LN)가 출시된지 1년이 지난 요즘 LN의 사용은 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LN은 여전히 논쟁에 휩싸여 있으며 대안 확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쟁 플랫폼과 경쟁도 치열해 진 것이 사실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주요 비트코인 체인 외에 두 번째 레이어로서 운영되고 있다. 트랜잭션은 일반 중개인을 통해 직접 연결되거나 링크가 되는 두 가지 당사자에 의해 형성된 채널을 통해 생긴다. 체인 결제는 채널이 닫혔을 때만 발생한다. 이상적으로 이 배열은 매우 낮은 비용으로서 1초당 몇 십만 개의 트랜잭션이 발생하도록 도와준다.

지난 6개월 간 LN의 사용은 800% 이상 증가했다. 또한 3000개 이상의 채널이 열리기도 했다. Tippin.me 등과 같은 수 많은 결제 방법이 생겨나기도 했다. Tippin.me는 사람들이 웹 상에서 소액결제 조언을 전송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토치(Lightning Network Torch)가 나타나기도 했다.

유기적인 성장이 발생하면서 LN은 암호화폐를 위한 기준 결제 프로토콜이 될 준비가 된 듯 보인다. 하지만 극복해야할 난관도 많다. 성격상 기술적인 문제가 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LN은 유저들에게 채널이 닫힐 때까지 접근성을 가지지 못하는 스마트 계약 상에서 비트코인을 예치하도록 요구한다. 이 시나리오는 매우 불편하기도 하다. 또한 플랫폼 구조는 효율적인 대규모 트랜잭션을 허용하지 않으며 비판가들은 이를 라우팅 문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른 암호화폐 플랫폼들 역시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이들 플랫폼들은 대부분 더 효율적인 확장성 구조를 위해 설계가 됐다. 예를 들어 대시(Dash)는 최근 오프 체인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아도 하루에 1500만 트랜잭션을 수용할 수 있도록 블록 사이즈를 증가할 준비가 됐다고 발표를 했다.?

또한 독특한 블록 설계를 가지고 있는 나노(Nano)는 트랜잭션 수수료도 없으며 이론상 제한이 없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LN이 대규모로 실행이 가능하더라도 경쟁 플랫폼들과의 경쟁이 치열해 졌다는 뜻이 된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한편 주요 인사들이 LN을 옹호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도 아니다. 트위터의 CEO 잭 도르시(Jack Dorsey)는 LN의 강한 옹호자이며 LN 기반 소액 결제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 추가될 날이 머지 않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라이트코인의 설립자 찰리 리(Charlie Lee) 역시 LN의 옹호자이다. 비트코인캐시 설립을 도모한 로저 버(Roger Ver)는 유명한 LN 비판가이다. 로저 버는 LN이 기술적으로 건전성이 없으며 탈중앙성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LN이 비트코인의 대중 사용을 위해 기준 프로토콜이 될 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될 문제이다. 블록체인 옹호자들이 블록체인 수용과 관련해 어떤 입장을 취하든 간에 비트코인이 확장성 솔루션 없이는 주요 암호화폐가 되지는 못할 것이라는 점에서 반대를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LN의 성공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구매 용도로 암호화폐를 사용할 의지가 일반인들에게 있는지의 여부에 달려있을 것이다. 전반적인 블록체인 성장률과 수용률을 보면 LN의 성공도 먼 나라 이야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겠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